|
태국내 주요 관광객 사건사고 사례 및 대처 요령
- 목 차 -
❏ 사건사고 예방을 위한 일반 수칙 3
❏ 유형별 관광객 사건사고 사례 및 대처 요령 5
❍ 택시 관련 사건사고 5
❍ 유료 오토바이 사건사고 6
❍ 해변 휴양지 제트스키 렌탈 관련 사건사고 6
❍ 섬지역 여행 관련 사건사고(스피드 보트 등) 7
❍ 유흥가 출입 관련 사건사고 7
❍ 관광지 주변 바가지․사기 사례 8
❍ 낯선 타인과 음주 등 관련 사건사고 9
❍ 퍽치기 9
❍ 귀금속 쇼핑 바가지 9
❍ ‘툭툭’ 바가지와 사고 10
❍ 절도, 소매치기 피해 10
❍ 경찰관 등의 금품요구, 함정수사, 마약 planting 사례 등 11
❍ 입국 거부 11
❍ 담배 면세 통관 12
❍ 교통사고 관련 13
❍ 마약사건 14
❍ ‘블랙머니`사기 사건 14
❍ 여행사버스 이용객 소지품 도난 사건 15
❍ 퇴폐마사지 이용 시비 15
❍ 공항면세점에서 음주 후 절도행위로 장기간 귀국 불가 사례 17
❏ 사건사고 예방을 위한 일반 수칙
❍ 방문국 존중
- 태국인들은 오랜 역사와 문화, 많은 유적과 아울러 한 번도 외세의 지배를 받지 않았다는 점 등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고 또한 자존심이 높습니다. 방문국의 문화와 국민을 존중하는 것은 외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반드시 지녀야 하는 마음가짐입니다.
- 방문기간 중 태국인들이 소중히 여기는 왕실, 종교, 문화, 유적, 관습 등을 공공연히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언행은 자칫 사건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자국민 우선” 명심
- 외국인과 내국인을 차별대우해서는 안되는 것이 원칙이나 사실상 어느 나라든 내외국인간 시비가 발생하면 경찰 등의 공무원이 가급적 자국인에게 다소 호의적으로 처리하려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따라서 외국을 방문 중에 현지인과 시비가 발생할 경우 불리한 입장에 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시 언행에 주의하여 애초에 시비 거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만약 시비가 발생하여 경찰 등의 공무원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일처리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경우에도 큰소리로 고함을 지르며 항의하거나 물리적인 저항을 자제하시고 침착한 가운데 논리적인 반박을 하셔야 하며, 대사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즉시 전화 등으로 조력을 요청하십시오.
❍ 지나친 음주 자제
- 태국내 아국인 관광객 관련 사건사고는 야간에 음주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여행 분위기에 편승하여 지나친 음주와 고성 등으로 인해 술집 등에서 타인과 언쟁을 하거나 물리적인 충돌이 발생,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으므로 과도한 음주를 하지 맙시다.
❍ 낯선 사람의 지나친 친절 경계
- 여행지에서 낯선 타인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특별한 이유 없이 지나친 친절을 베푸는 타인에 대해서는 국적을 불문하고 한 번쯤 그 의도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태국 왕실 등 모욕행위 엄금
- 국왕 및 왕실, 불상, 스님 등은 절대적인 존경의 대상이므로 이들을 모욕하는 일체의 언행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도처에 모셔진 국왕-왕비 등의 사진은 물론 화폐에 그려진 국왕의 사진에 대한 고의적 낙서나 훼손, 심지어 SMS나 SNS를 통한 일체의 모욕적 표현도 처벌대상이며, 모욕적 표현의 인터넷 게시글을 퍼나르거나 방치하는 행위도 처벌되며 단순히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행위도 시비를 야기할 수 있어 자제해야 합니다.
❍ 다액 현금소지 등 자제
- 다액의 현금 및 고가의 귀중품, 신용카드 등은 가급적 호텔 금고나 프런트 등에 보관합시다.
❍ 여권 관리 철저
- 여권은 해외에서 자신의 신분증명서 이므로 상시 휴대하시고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우리 여권은 세계 대부분 국가에 무사증으로 입국이 가능할 정도로 대외적으로 신인도가 높아 범죄 조직원들의 주요 절취 또는 위조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 현지인들과 시비 자제
- 태국인들은 자신에게 큰소리로 고함을 칠 경우 이를 심각한 모욕으로 받아들이며 특히 외국인과 물리적인 충돌이 발생할 경우 주위 사람들이 합세하여 외국인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심야시간 인적이 드문 뒷골목 출입 자제
: 퍽치기, 날치기, 삐끼 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상시 소지
- 휴대전화 및 충전기를 상시 휴대, 충전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시고, 외부에서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 식당, 커피숍 등 적당한 장소에서 휴식하면서 충전하십시오.
※ 일부 편의점에서는 급속충전 서비스를 제공
❍ 해변휴양지 방문 주의
- 태국 해안은 파도가 생각보다 높고 수시로 일기가 바뀌어 잔잔하던 파도가 갑자기 높아지는 등의 현상이 잦아 해상 인명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나, 위험표지시설이 충분하지 않고 응급의료 체계가 허술하며 의료시설도 부족한 실정이므로 항상 주의합시다.
❍ 타인물건 대리운반 등 절대 금지
- 공항이나 여행지 등에서 낯선 사람이 접근하여 입국심사시 통역이나 시내교통편 안내 등을 명목으로 동행을 부탁한다든가 자신의 휴대품을 특정 지점에 전달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경우 불법입국, 마약, 밀수 등의 범죄에 이용당하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 응해서는 안됩니다. 국제공항 내에서 타인의 물건을 대리운반 하는 행위는 세계 모든 국가에서 금지되고 있습니다.
❍ 여행자 보험 가입
- 여행자 보험은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해외에서 사건사고 발생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푼돈을 아끼려다 목돈이 들어가는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미리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 머리 만지기 주의
- 태국인들은 머리에 영혼이 들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른이든 어린이든 머리를 만지는 것은 금물이며 만약 실수로 만졌을 경우 즉시 정중히 사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상시 신고전화 : 아래 비상시 신고전화 및 연락처 등을 반드시 기록, 상시 휴대 합시다.
< 각종 긴급신고 전화번호 >
태국경찰 범죄신고 : 191
관광경찰 피해신고 : 1155
고속도로경찰 신고 : 1193
택시 등 대중교통 피해신고 : 1197
긴급구조 및 앰뷸런스 요청 : 1554
<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
평일, 주간(영사과) : 02-247-7540~1
주말, 야간(17:00 이후) 긴급전화 : 081-914-5803
< 외교통상부 영사콜센터(한국) > : +82-2-3210-0404
< 영사협력관 및 영사자문위원 연락전화(태국어 가능) >
치앙마이 : 087-177-3481
푸켓 : 081-895-5228
촌부리,파타야 : 083-587-4114
차암,후아힌 : 086-312-0669
< 한인회(태국어 가능) >
방콕 : 02-258-0331~2, 085-909-1424
촌부리,파타야 : 087-500-2054
푸켓 : 087-956-2860
치앙마이 : 087-177-3481
< 공관 트위터 계정 > : www.twitter.com/koreaembthai
❏ 유형별 관광객 사건사고 사례 및 대처 요령
❍ 택시 관련 사건사고
- 사례 : 승차거부, 바가지(미터기 미작동, 먼길 돌아가기 등), 물건 분실. 교통사고 등 빈번
- 대처요령 :
1. 승차거부, 바가지 등 행위는 태국법상 처벌대상이며 특히 9.1부터 승차거부에 대한 처벌이 강화 되었습니다. 택시 승차시 차량번호와 색깔, 운전자명, 승차 및 이동장소, 이용 시간 등을 수첩 등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운전자가 보는 앞에서 기사나 택시의 사진을 촬영하거나 할 경우 시비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요령껏 운전자가 의식하지 않는 가운데 암기 또는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텔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 대부분우 호텔관계자가 차량번호 및 행선지 등을 기록해 놓으므로 택시에서 물건을 두고 내렸을 경우나 요금시비 등 발생시 해당 택시를 찾기가 용이합니다.
4. 간혹 승객의 안전벨트 미착용도 단속하므로 반드시 착용하시고 승하차시 지나가는 오토바이 또는 다른 차량 등에 주의하십시오.
5. 승차거부 등 택시이용 관련 경미한 피해는 전화 1197로 신고
❍ 유료 오토바이 사건사고
- 사례 : 요금 시비, 추락 또는 충돌로 인한 사건사고 빈번
- 대처요령
1. 미리 목적지를 말하고 요금이 얼마인지 분명히 확인한 후에 타십시오.
2. 운행 중 오토바이 뒤쪽 손잡이를 꼭 붙잡고 발걸이에 발을 올려서 불의의 추락 및 충돌사고를 미연에 예방합시다.
3. 출․퇴근 시간에는 탑승자의 안전모 미착용도 단속하고 적발되면 탑승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되므로 반드시 안전모를 요구하여 착용합시다.
4. 승하차시 지나가는 다른 오토바이 또는 차량 등에 주의합시다.
❍ 해변 휴양지 제트스키 렌탈 관련 사건사고
- 사례 : 제트스키를 렌탈했다가 반환하는 과정에서 업자들이 사고 또는 기타 사유로 제트스키가 손상되었다며 과도한 보상비, 수리비 요구 사례 빈번 발생
- 대처요령
1. 가급적 제트스키 이용을 자제하시고 굳이 이용할 경우 사전에 보험가입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운행해야 합니다.
※ 일부 지역에서는 제트스키 렌탈업 자체가 불법이어서 보험가입이 안되어 있음.
2. 사후 과도한 보상 요구시 반박 증거자료로 제시할 수 있도록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사전에 제트스키의 상태를 상세히 촬영하고 특히 이미 손상된 부분은 정밀 근접촬영 합시다.
3. 시비가 발생한 경우 절대 큰소리로 다투거나 물리적으로 충돌하지 말고 즉시 관광경찰신고전화 1155번(영어 가능)로 신고하거나 또는 대사관에 연락하여 조력을 요청하십시오.
※ 전화상으로 통역서비스 제공 또는 통역인 소개 가능
❍ 섬지역 여행 관련 사건사고(스피드 보트 등)
- 사례 : 보트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미비, 정원초과 운행, 과속 충돌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 갑작스러운 기상악화 등으로 인한 고립 등이 간혹 발생
※’13.4.21 우리 관광객 28명을 태운 스피드 보트에 다른 스피드보트가 충돌하여 충돌지점에 있던 우리 관광객 등 5명이 중상을 입는 사례 발생(중상자 중 1명은 다리 무릎이하가 절단됨.)
- 대처요령
1. 사전에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너무 노후된 보트가 아닌지 여부를 세심하게 확인합시다.
2. 사고발생시 추후 보상 등을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보트인지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스피드 보트간 충돌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주위를 경계하여 사고발생전에 대피할 수 있도록 주의합시다.
4. 해당 지역의 일기예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불순한 기상조건이 예상될 경우 가급적 섬지역 여행을 삼가 합시다.
5. 섬지역에 고립되었을 경우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로 대피 또는 집결 후 관광경찰 1155에 신고 또는 대사관에 조력을 요청하십시오.
❍ 유흥가 출입 관련 사건사고
- 사례 : 클럽이나 기타 유흥업소에서 만난 여성 등에 의해 수면제 기타 마취약 등으로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금품을 털리는 경우(마취강도), 또는 여성과 숙소 동행 후 금전 시비 사례, 기타 바가지 술값 시비 등 빈번 발생
- 대처요령
1. 클럽 등에서 외국인에게 접근하는 태국여성 상당수가 직업 매춘여성이며 이중 일부는 마취강도 조직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2. 태국법상 성매매는 엄연한 불법이며, 한국 국내법도 해외 성매매는 불법으로 처벌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양지하십시오.
3. 가급적 업소 내에서 어울리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바람직하며, 술이나 음료수 등에 약물을 넣지 않는지 항상 경계가 필요합니다.
※ 상대방 몰래 음료수 등에 약을 타는 고전적 수법에서 진화, 최근에는 여성이 약물 등을 자신의 몸에 발라놓고 신체접촉의 방법을 통해 정신을 잃게 하는 수법도 등장하고 있음.
4. 호텔 등에 동행한 경우 일정한 금전적 대가 지급을 예상해야 하며, 신체적 접촉이 없어도 상당한 시간 같이 있었다면 대가를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로 인한 시비로 밀고 당기는 과정에서 폭행 등의 사건으로 번져 경찰에 연행되는 경우도 상당수 발생하므로 유흥업소에서 만난 낯선 여성과 호텔 동행을 삼가십시오.
5. 만약 동행하였을 경우라면 사전에 호텔 로비 직원에게 동행하는 여성의 인적사항 등에 대한 기록을 요구하여 차후 피해 발생에 대비하십시오.
6. 관광객이 찾지 않는 도심변두리의 은밀한 업소 등에는 출입하지 마시고 특히 길에서 만난 삐끼들이 안내하는 유흥업소는 절대 출입하지 마십시오.
7. 유흥업소내 방재시설이 허술하여 간혹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흥업소 출입시 비상탈출로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가능하면 비상시 신속한 탈출이 용이한 장소에 위치하십시오.
❍ 관광지 주변 바가지, 사기 사례
1. 왕궁, 박물관 근처 : 왕궁이나 박물관에 가려고 하면 "오늘 문 닫았다. 내가 시내구경을 시켜주겠다"는 등의 말로 유혹해서 잠시 시내관광을 안내하다가 조잡한 물건을 파는 기념품점, 보석가게 등으로 데려가 물건을 강매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길거리에서 만난 사람은 절대로 따라가지 마십시오.
2. 기타 바가지, 물건 강매 등
- 관광지 주변에서 이유 없이 접근해서 친절을 베푸는 사람 가운데 상당수가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왕궁 근처 비둘기를 구경하고 있으면 누군가 접근하여 모이 주라며 친절하게 비닐봉지를 건넨 후에 나중에 모이 값이라며 돈을 요구하는 사례).
- 따라서 이유 없는 친절에 대해 경계심을 가져야 하며, 누가 무엇인가를 줄때 순수한 친절인지 대가를 요구하는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반드시 “타오라이 캅”(여성은 ”타오라이 카“, 얼마인가요?의 의미)이라고 물어보십시오.
- 태국어 숫자 세는 법은 한국어와 비슷한 발음이 많으므로 금방 배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숫자 세기 : 능(1), 썽(2), 쌈(3), 씨(4), 하(5), 혹(6), 쩻(7), 뻿(8), 까오(9), 씹(10), 씹엣(11), 러이(100), 판(1,000), 먼(10,000). 12-19는 그대로 붙여서 말하면 됩니다, 예컨대 14는 ”씹씨“입니다.
❍ 낯선 타인과 음주 등 관련 사건사고
- 사례 : 여행으로 들뜬 기분에 경계심이 풀어져 처음 만난 태국인 또는 외국인과 과도하게 친해져 음주를 하다가 강도, 절도, 사기, 폭행 등을 당하는 사례 빈번 발생
- 대처요령 : 여행지에서 낯선 타인에 대해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특별한 이유 없이 지나친 친절을 베푸는 타인에 대해서는 국적을 불문하고 의도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특히 과도한 음주를 자제 하십시오.
❍ 퍽치기
- 사례 : 특히 여성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심야 뒷골목 등에서 오토바이를 탄 2명 이상의 강도가 손가방 등을 낚아채거나 둔기로 머리 등을 때려 실신시키고 금품을 털어가는 사례 가끔 발생
- 대처요령
1. 심야 인적이 드문 뒷골목 출입 자제. 손가방 핸드백 등은 한 쪽 어깨에만 걸치지 말고 대각선으로 걸치거나 허리에 차는 것이 좋습니다.
2. 여성 혼자 또는 여성끼리만 야간에 도보로 관광할 때에는 주위에 대한 경계를 게을리 하지 마십시오.
3. 피해를 당한 경우 경황 중이더라도 오토바이 색깔, 번호, 범인 인상착의와 함께 사건발생 장소, 시간, 경위 등을 최대한 기억을 떠올려 정리한 후 경찰 및 공관에 신고하여 조력을 받으십시오.
❍ 귀금속 쇼핑 바가지
- 사례 : 타인의 소개(‘일반사람은 출입할 수 없는 업소’ 라는 등의 말로 현혹케 함)를 받아 귀금속가게에 출입하였다가 “한국으로 가져가면 몇 배는 남길 수 있다”는 등의 감언이설에 속아 저급한 귀금속류 등을 고가에 구입하여 귀국 후 저급한 것이 밝혀져 피해구제를 받으려 해도 해당 소개인은 전화번호를 바꾸어 연락두절 상태이고 해당 보석가게는 환불을 거부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자주 발생
- 대처요령
1. 과도한 가격의 귀금속류 구입을 자제 하십시오
※ 해외에서 400달러를 초과하는 물품을 구매한 경우 한국 입국시 세관에 신고해야하며, 신고 없이 반입할 경우 적지 않은 액수의 세금 부과는 물론 밀수혐의 까지 받을 수 있음.
2. 업소를 안내해 준 사람에게 인적사항을 밝혀줄 것을 요구(여권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 등으로 확인)하여 기록, 보관하십시오. 인적사항을 적어놓는 것만으로도 바가지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구입시 반드시 업주로부터 영수증과 함께 나중에 사실과 달리 구입가보다 저렴한 저급품인 것으로 밝혀질 경우 즉시 환불해 준다는 확인서를 요구, 받아 놓으십시오.
❍ ‘툭툭’ 바가지와 사고
- 사례 : ‘툭툭’은 소형 삼륜차형 차량으로 태국의 관광명물로 알려져 관광객의 이용이 빈번한 바, 일부 툭툭 기사들이 심야에 과도한 요금을 요구하여 시비가 발생하거나, 툭툭 운전자의 난폭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도 빈발
- 대처요령
1. 승차 전에 행선지를 밝히고 요금이 얼마인지 반드시 확인 후 승차하시고, 원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툭툭 이용을 자제 하십시오.
※ 툭툭은 충격완화 장치가 없어 승차감이 나빠 장거리 승차시 부상의 위험이 크고 매연도 심함.
2. 난폭운전의 정도가 심할 경우 천천히 갈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그래도 시정이 안되면 중간에서 하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굿 타이 투어 "폼첩쿤" 입니다.
한국 : +82-(0)70-7951-9990
태국 : +66-(0)88-695-6622 폼첩쿤
태국 : +66-(0)82-586-0002 티락
태국 : +66-(0)83-031-2725 (THAI)
카카오톡/라인 : goodthaitour , goodthaitour1
↓↓↓ 24시간 실시간 상담 ↓↓↓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goodthai.co.kr/xml/chat.html
[출처] 태국 감성 사진, 영차...!|작성자 폼첩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