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주
율 90 % 이상 ...... 중국 "공유 자전거"두 회사가 잇따라 도산 (1/2)
중국에서
자전거 대여 '점유율 자전거」를 전개하는 2 개사가 6 월 도산했다. 모두 대여 자전거의 대부분이
도난 사업이 성립하지 않는 것이 원인이라고한다.
중국에서
지난해부터 올해에 걸쳐 빠르게 확산하고있는 자전거 대여 '점유율 자전거」를 전개하는 2 개사가 6 월
도산했다. 모두 대여 자전거의 대부분이 도난 사업이 성립하지 않는 것이
원인이라고한다. 공유 자전거는 기존의 자전거와 달리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것 등에 의해, 어디서나
타고 내릴 수있는 편리함이 특징이지만, 한편으로 이용자의 '양심'에 의지해야한다 측면도 역시 매너라는 측면 에서 중국은 성립되지 않는
것일까.
보안
결함에 뿌리고?
중국
언론이 보도 한 바에 따르면, 도산 한 것은 "오공 오토바이 (Wukong Bike) '과'3Vbike」의 2
개. 먼저 도산 한 '오공 오토바이」는 올해 초 충칭에서 사업을 시작했지만, 처음 투입 한 약
1200 대 가운데 약 90 %가 회수 할 수 없게되었다. 많은 경우에 전자 키를
파괴한다.
또한
회사의 자전거는 타사의 많은 표준으로 탑재되는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GPS)이 탑재되어 있지 않고, 행방 불명이 된 자전거를 "추적"할 수
없었다. 이 보안 문제에 뿌리고 된 것
같다. 회사는 자금 사정이 악화되어 도산했다.
"3Vbike
'는 올해 2 월부터 하북성 랑팡시, 보 定市과 푸젠 성 내에서 점유율 자전거 사업을
전개. 이쪽도 개업 직후 투입 한 약 1000 대의 대부분이 키를 파괴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출 채
돌아 오지 않게되었다. 이 회사는 전체의 약 20 % 정도의 강도는 예상하고 있었지만, 그 비율이
100 %에 육박 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고한다.
대기업
2 개사가 자금력으로 압도
중국에서의
점유율 자전거의 일반적인 이용 방법은 사용하는 회사에 등록을 한 후 그 회사의 자전거를 찾아 자전거에 붙어있는 QR 코드를 스마트 폰으로 읽는
전자 키를 해제하고 탄다. 타고 것을 정지하면 다시 자전거를 잠금을
세워한다. 이용 시간 분을 전자 결제 등의 지불 시스템이다.
공유
자전거의 보급과 함께 신규 진출이 잇따르고 있지만 중국 국내에서는 "ofo」와 「타마 拜単 자동차 (mobike)"의 대기업 2 개사가 실적을
늘리고있어 다른 회사는 자금력이 부족 도난 방지에 대한 보안이 만전이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도난 피해를 당해 쉽고, 결과적으로 경영 악화에
연결하기 쉬운 것 같다.
인구가
많은 중국 이기에 보급 사업 같지만, 매너의 측면에서 물음표가 붙는 중국 이기에 어려운 사업도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