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7일 마태복음 21-23장 예수님의 논쟁 스페셜
24.6.29
스가랴의 예언대로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 예수님께서는 무리가 던지는 질문들에 지혜롭게 대처하십니다
첫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일주일을 예루살렘에서 보내십니다
예수님의 3년 공생애 가운데 마지막 일주일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일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 그리고 월 화 수 3일 동안 성전 청결 성전에서 가르치심 예루살렘 성전의 대제사장 세력들과의 논쟁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종말과 예루살렘 멸망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에 대해 말씀하시는 시간을 보내십니다 목요일에는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의 시간을 보내신 후 겟세마네 동산으로 기도하러 가셨을 때 대제사장 세력들에게 붙잡히십니다 그리고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으로 끌려가서 밤새도록 산헤드린 공회 재판을 받으십니다 금요일에는 빌라도의 재판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십니다 그리고 3일 후 주일 새벽에 예수님께서 사망 권세를 모두 깨뜨리시고 부활하십니다
두 번째 포인트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성전 청결 사건 그리고 성전에서의 가르침은 산헤드린 공회의 본격적인 예수님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집니다
예수님께서는 주일에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 다음 날 월요일에 성전 청결 사건을 일으키십니다(마21:12-13)
당시 예루살렘 성전은 이방인의 뜰을 모두 없애고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을 위한 제물을 파는 등 장사하는 곳을 만들어 예레미야 선지자의 지적처럼 도둑의 소굴이 되어 있었습니다 (렘 7:11)
이 모습을 보시고 예수님께서 성전은 만민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곳임을 다시 상기시켜 주십니다 예수님께서 밝히신 성전의 의미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과 솔로몬이 드린 성전 낙성식 기도에서 그 의미를 가져다 쓰신 것입니다(사56: 7,왕상 8:41-43)
그러자 예루살렘 성전의 대제사장 세력들이 예수님을 두려워하고 예수님을 죽일 궁리를 하기 시작합니다(막11:18)
예루살렘 성전의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님의 존재를 두려워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예수님께서 3년 공생애 동안 행하신 일들이 그들을 두렵게 했습니다
둘째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일어난 백성들의 뜨거운 반응이 그들을 두렵게 했습니다
셋째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지 않는 것이 그들을 두렵게 했습니다
넷째 예수님의 성전 청결 사건으로 예루살렘 더 큰 소동이 일어난 것이 그들을 두렵게 했습니다 이 모든 이유로 인해 그들은 결국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산페드린 공회원들이 본격적으로 예수님을 공격합니다 이들과 에수님 사이에서 일어난 다섯 차레의 논쟁이 마태복음 21장과 22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산헤드린 공회 세력과 세금 부활 그리고 계명에 관해 공개적인 논쟁을 하시며 부딪치십니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수님께 권위에 관한 논쟁을 시도했다가 많은 사람 앞에서 망신을 당한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이번에는 예수님이 머물고 계실 곳으로 찾아와 또다시 시비를 겁니다 산헤드린 공회원들과 예수님 사이의 두 번째 논쟁은 세금 문제였습니다(마 22:15-22)
바리새인들은 본래 로마의 통치와 세금 징수에 대해 반대해온 세력들인데 예수님을 세금 문제로 곤경에 빠뜨리기 위해 헤롯의 당원들과 함께 연합하여 예수님을 찾아와 논쟁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가이사의 것과 하나님의 것의 명쾌한 논리로 이들을 제압하십니다 이번에는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 세력들인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공격합니다(마22:23-33)
이 사두개인들이 신명기의 계대결혼법을 가지고 예수님이 가르치시는 부활에 모순이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 시빗거리를 만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두개인들의 이 억지 질문에 대해 사두개인들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모른다고 질책하십니다 다음 논쟁은 서기관인 한 율법사의 계명에 관한 논쟁으로 예수님께서는 신명기와 레위기 말씀으로 완벽한 답을 주십니다(마22:34-40)
네 번째 포인트
산헤드린 공회 세력은 예수님과의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예수님을 죽일 모략을 꾸미기 시작합니다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최선을 다해 예수님을 공격했지만 논쟁에서 예수님을 결코 이길 수가 없었습니다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논쟁은 예수님께서 먼저 선제공격을 하십니다 논쟁의 주제는 그리스도의 신분에 대해서입니다(마 22:41-46)
율법 전문가들이라 할 수 있는 바리새인들이 메시아는 다윗의 후손이라 답하자 예수님께서는 시편 말씀을 통해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메시야관을 바로잡아 주십니다 메시아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며 신성과 인성을 함께 가지고 계신 분임을 가르치신 것입니다(시110: 1)
그날 이후로 산헤드린 공회는 논쟁 대신 예수님을 죽일 모의만 합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산헤드린 공회 세력들에 대해 일곱 가지 이유로 책망하시며 그들에게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산헤드린공회원들의 위선에 대해 일곱 가지 이유로 책망하십니다(마23:13-39)
첫째 그들이 천국 문을 닫고 사람들을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있음을 책망합니다
둘째 그들이 사람들을 찾아 지옥 자식으로 만들고 있음을 책망하십니다
셋째 그들의 탐욕을 책망하십니다
넷째 그들이 율법에 얽매여 그보다 중요한 긍휼과 믿음을 저버렸음을 칙망하십니다
다섯째 그들의 외식함을 책망하십니다
여섯째 그들의 외식함을 또다시 책망하십니다
일곱째 그동안 그들이 선지자들을 핍박해온 것을 책망하십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산헤드린 공회원들인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화 있을지저라고 계속 말씀하시며 절망적인 탄식을 하셨습니다
인물탐구 : 바리새인들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따르는 데에 상당히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 또한 그들은 경제적으로도 대단 성공한 집단으로서 사회적 언어와 종교적 언어를 능하게 구사하는 사람들이었다 예수님의말씀과 삶의행적을 꼼꼼하고 생생하게 기록했던 누가는 바리새인들의 특징에 관하여 한 마디로 돈을 좋아하는 자(눅16:14)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