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지하철역의 소위 노래방 묻지마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11일 후인 5월 28일엔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안전문)를 수리하던 19세의 청년이 열차에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렇게 지하철 외주(外注)업체의 직원이 사망하기는 이번이 세 번째 사건입니다.

강남역 사건 현장에는 많은 추모객이 찾아 와서 젊은 나이에 억울하게 참변을 당한 이 여성에게 명복을 빌었습니다.

구의역에서 발생한 젊은 수리공의 사망은 단순히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작업 관리의 소홀로 인한 것이라 더욱 애절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스크린도어 수리를 위하여 업무 규정대로 두 사람의 수리공이 와서 작업을 했더라면 이런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며 스크린도어 수리를 지시한 회사의 무능과 인색함을 질타하고 있습니다.

구의역 사고 현장에는 사고 경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관계자들이 현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언론사들은 인터뷰를 하기 위하여 대기하고 있습니다.

2000년 당시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목적은 열차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고 인명사고를 막고 소음 먼지 등을 줄여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설치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때 부터인가 이 스크린도어 장치에 광고문을 부착함으로 스크린도어가 돈 벌어다 주는 화수분으로 변해 갔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에서는 스크린도어의 광고 효과가 극대하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지하철 역 기둥은 물론 여기저기 앞 다투어 광고를 하고 싶어 합니다.

위 광고는 커피 선전인 모양인데 스크린도어의 빈 곳이 없으리만큼 광고를 부착했습니다. 그러나 차츰 이 광고판이 열차 사고 시에는 큰 장애물이 된다는 여론이 높아 갔습니다. 연이나 당국에서는 이 광고판이 불법 부착물로 판정하여 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철거하지 않으면 안 될 운명에 놓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금년 10월경 까지는 스크린도어 광고판을 다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2호선 교대역 같은 데는 광고를 더 이상 하지 않고 광고판을 다 비여 놓았습니다. 그럼
광고판이 다 없어지기 전에 어떤 광고물이 남아 있는지 몇 개나마 보기로 하겠습니다.

위 광고물은 보험 가입 권고용 홍보물입니다. 보험의 덕택으로 딸의 병수발을 수월하게 하게 되어 고맙다고 선전합니다.

이것은 1953년 미국의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에서 제임스 M.베리의 동화를 원작으로 하여 제작한 피터 팬의 어린이 영화 광고입니다.

어떤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에는 한 쪽 방향의 스크린도어 광고판 전부를 한 기업체가 독점하여 광고의 효과를 만끽하고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 만큼 대기업체의 위력이 셉니다.

위 사진은 중국 내륙의 청해성에 있는 중국 최대의 염호(鹽湖) 청해호를 홍보하는 중국의 관광홍보인데 중국에 많은 관광객이 오라고 하는 광고판입니다.

이것은 경조 화환 광고인데 살아있는 백화 꽃 생화로 보내주세요 하며 화훼업계를 지원하고 있는 홍보입니다.

께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출시예고 광고입니다.

남녀의 인연을 맺어주는 결혼정보회사의 광고입니다. 옛날의 마담 뚜가 이렇게 기업체 회사로 발전하게 되었으니 시대의 변천이 흥미롭습니다.

좋은 기회에 배우자(配偶者). 부모님 다 함께 와서 건강을 체크해 보라고 권하는 병원 광고인데, 병원도 적극적으로 매출에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아이오아이(I.O.I) 방 구경 해보자고 접속해 보면 아이돌 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이오아이가 추천하는 상품을 만나보게 됩니다. 걸 그룹들의 인기를 노린 상술입니다.

셜현이 G마켓 고객을 위하여 포즈를 취했습니다. 기업체는 광고의 전달을 위하여 아무리 비싼 모델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화장품 광고입니다. 얼굴을 작게 만들어 준다니 고마운 화장품입니다.

긴급범죄신고는 112, 기타 신고,상담은 182로 경찰청의 광고도 있습니다.

호국정신으로 튼튼한 안보를 지키자는 국가보훈처의 홍보입니다.

제주도 여행시는 제주도 프리 쿠폰이 필요하다고 출시를 예고 광고합니다.

5개 복지 바우처 카드를 통합한 국민행복카드는 정부가 제공하는 임신·출산·육아 관련 전자 바우처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스크린도어에 영화 광고를 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홍보수단이겠지요.

농산물 수확, 요리, 낙농, 염색, 목공, 양봉 기타 다양한 체험을 하는 유료 실습겸 관광 홍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