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국 10년 천력 6월 8일(양 7월 6일) 국제평화연구소 소장으로서 선문대학교 겸임교수로 계시며, 그간 삼성, 현대, LG, SK 등 기업체와 각급 공직자, 사회지도층을 대상으로 교육해오신 황인태 소장님을 모신가운데 문병조 부교회장의 사회로 '전주효정평화아카데미 강좌'가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동하대교구장의 환영인사와 이상재회장의 격려사를 이어서 황인태 소장님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참석자중에는 이근재 전북평화대사협의회 회장을 위시해서 정병수 UPF 전북지회장, 그리고 김금남 전북여성포럼 회장, 박종철 가정연합 자문위원 회장, 라금만 여성연합 전북회장, 김종영 생활체조 전북회장, 정영구 원로회 회장, 홍순환 효정평화봉사단 전북 단장이면서 전주효정평화아카데미 부원장, 이강원 전주이씨 대동정예약원 전북지원 부지원장등 다수의 VIP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주제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황인태소장께서는 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분석하면서 러시아와의 국제적 관계가 어떻게 역학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한국분단의 현실과 비교하면서 남북관계가 어떻게 진전되고 교류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강조하시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