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ob Wrestling with the Angel
구스타브 도레 , 천사와 레슬링하는 제이콥 (1855)
야곱이 천사와 씨름하는 장면 은 창세기 ( 32:22-32 ; 호세아서 12 :3-5 에도 언급됨 )에 나와 있습니다. [ 1 ] 문제의 " 천사 "는 창세기에서는 "사람"( אִישׁ : Ish )과 " 하나님 "( אֵל : El )으로 언급되는 반면, 호세아는 "천사"( מַלְאָךְ : Malakh )를 언급합니다. [ 1 ] [ 2 ] 이 기록에는 야곱 의 이름을 이스라엘 (어원적으로 " 하나님 과 겨루다 ") 로 바꾸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1 ]
창세기의 족장 서사 에서 야곱은 가나안으로 돌아가는 여정 동안 강가에서 혼자 밤을 보냈습니다 . [ 1 ] 그는 새벽까지 그와 씨름을 벌이는 "남자"를 만납니다. [ 1 ] 결국 야곱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고 축복을 받지만 , "남자"는 자신의 이름을 말하기를 거부합니다. 그러자 야곱은 그들이 씨름을 벌인 장소를 브누엘 ( פְּנוּאֵל : "하나님의 얼굴" 또는 "하나님을 마주하다" [ 3 ] )이라고 이름 붙입니다.
히브리어 성경[ 편집하다 ]
마소라 본문은 다음 과 같습니다.
이 기록에는 히브리어 이름의 의미에 대한 여러 가지 희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브니엘 (또는 브누엘 ) , 이스라엘 .또한 야곱의 이름의 어근(히브리어로 "발꿈치"를 의미하는 עָקֵב ʿaqeb 과 발음이 비슷함 )과 그 합성어와의 유사성도 있습니다. [ 4 ] 야곱이 절뚝거리는 것( Yaʿaqob )은 강의 이름인 얍복 (יַבֹּק Yabboq )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으며, 나흐마니데스 (예수룬의 신명기 2:10)는 야곱이라는 이름에 "비뚤어진 걸음걸이를 하는 자"(עָקֹב ʿaqob )라는 어원을 제공합니다. [ 5 ]
히브리어 본문은 야곱이 씨름한 사람이 "사람"(אִישׁ, LXX ἄνθρωπος, Vulgate vir ) 이라고 말하지만 , 나중에 야곱은 이 "사람"을 하나님( Elohim )과 동일시합니다. [ 6 ] 호세아 12:4는 또한 "천사"( malak )를 언급합니다. 이어서 온켈로스의 타르굼은 "내가 주님의 천사를 직접 보았기 때문에"라고 말하고, 또 다른 타르굼은 "내가 주님의 천사들을 직접 보았기 때문에"라고 읽습니다. [ 7 ]
해석[ 편집하다 ]
야곱의 레슬링 상대의 정체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 8 ] 그는 꿈의 인물, 예언적 환상, 천사( 미카엘 과 사마엘 등 ), 보호의 강 영혼, 예수 또는 신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 9 ]
유대교 해석[ 편집하다 ]
Jabbok의 명백한 이중 교차는 b. Ḥullin 91a apud Rashi 에 의해 다음과 같이 설명되었습니다. "그는 몇 개의 작은 항아리를 잊어버렸고 그것을 찾으러 돌아왔습니다." [ 10 ]
호세아서 12:5 에서 야곱의 상대는 '천사'를 뜻하는 말라 크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 "그렇다. 그는 천사를 압도하여 이겼다. 그는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고, 베델에서 그를 만나 그곳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였다." 창세기와 호세아서의 텍스트의 상대적 연대는 불분명하다. 둘 다 제 2성전 시대 에 편집된 히브리어 성경 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말라크가 텍스트의 후기 수정본일 수 있으며, 따라서 이 에피소드에 대한 초기 유대인 해석을 나타낼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 11 ]
모세 마이모니데스는 이 사건이 "예언의 환상"이라고 믿었고 [ 12 ] 라시는 야곱 이 에사우 의 수호 천사 ( 사마엘 로 확인됨 ) [ 13 ] 와 씨름했다고 믿었습니다 . 에사우의 수호 천사는 그의 쌍둥이 형입니다. [ 14 ] Zvi Kolitz (1993)는 야곱이 "신과 씨름했다"고 언급했습니다. [ 15 ]
야곱이 레슬링을 하던 중 엉덩이에 부상을 입었기 때문에 유대교의 법은 엉덩이 관절을 통과하는 기드 하나셰 ( 좌골신경 )를 먹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 창세기 32:33 에 언급된 것처럼 니 쿠르 ( nikkur ) 과정을 통해 고기에서 제거 해야 합니다 . [ 16 ] [ 17 ] [ 18 ]
기독교 해석[ 편집하다 ]
"야곱이 하나님과 씨름했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주석 처리됨 )는 해석은 개신교 신학에서 일반적이며, 개신교 개혁가인 마틴 루터 와 존 칼빈 (칼빈은 이 사건이 "단지 환상"이라고 믿었지만) 이 지지했습니다. [ 12 ] 그리고 조셉 바커 (1854) [ 20 ] 나 피터 L. 버거 (2014) [ 21 ] 와 같은 후대 작가들도 지지했습니다 . 다른 주석가들은 야곱이 "하나님을 직접 마주보며 보았다"는 표현을 주님의 천사를 "하나님의 얼굴"로 언급하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 22 ]
일부 기독교 주석서의 본문에서 "인간"과 "신"이라는 용어가 근접해 있는 것도 그리스도의 현현을 암시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 J. Douglas MacMillan (1991)은 야곱이 씨름하는 천사가 "인간의 형상을 한 그리스도의 성육신 전 모습"이라고 제안합니다. [ 23 ]
야곱의 말 '나는 하나님을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여 보았다'에 대한 한 기독교 주석에 따르면, "야곱의 말은 반드시 그가 씨름한 '사람'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유사한 진술과 마찬가지로 '주님의 천사'를 보았을 때 하나님의 얼굴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적절했다." [ 22 ]
다른 견해[ 편집하다 ]
Rev John Skinner는 새벽에 사라지는 밤의 정령에 대한 널리 퍼진 믿음의 반영에서 극도로 오래된 증거를 보았습니다. [ 24 ]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 의 1968년 저서 기독교의 무신론 에 대한 분석에서 롤랜드 보어는 블로흐가 이 사건을 "신화, 또는 적어도 전설" 범주에 속한다고 본다고 말합니다. 보어는 이를 "피에 굶주리고 복수심에 가득 찬 신... 그의 분노를 피하고자 하는 교활한 인간에게 뒤진" 사례라고 부릅니다. [ 25 ]
개울가에서 벌어진 레슬링 사건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킬레스 와 강의 신 스카만더 의 결투 [ 26 ] 및 메넬라오스 와 바다의 신 프로테우스 의 레슬링 [ 27 ] 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
로즈마리 엘렌 길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이 극적인 장면은 유대교, 가톨릭, 개신교 신학자, 성서 학자, 문학 비평가들로부터 많은 논평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야곱은 신과 씨름을 했는가, 아니면 천사와 씨름을 했는가? ... 확실한 답은 없지만, 이 이야기는 합리화되고, 낭만화되고, 신화로 취급되고, 상징적으로 취급되었습니다." [ 28 ]
예술에서[ 편집하다 ]
시각 예술[ 편집하다 ]
가장 오래된 시각적 묘사 중 하나는 그림이 있는 원고인 비엔나 창세기 입니다 . [ 29 ] 많은 예술가들이 이 장면을 묘사했으며 이를 예술적 창작의 패러다임으로 여겼습니다. [ 30 ] 조각품에서 천사와 씨름하는 야곱은 테이트 브리튼 에 전시된 제이콥 엡스타인 경의 1940년 조각품의 주제입니다 . [ 31 ] 그림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음악에서[ 편집하다 ]
창세기 32:30의 라틴어 텍스트 'Vidi dominum facie ad faciem; et salva facta est anima mea' (나는 주님을 직접 보았다)는 사순절 둘째 일요일 아침 기도 의 세 번째 밤 곡으로 설정되었고 , 야곱이 천사를 만난 이야기를 담은 중세의 인기 있는 이야기였습니다.이것은 Machaut 의 다중 텍스트 겹 모테트 Vidi dominum (M 15; 나는 주님을 보았다 )의 테너(상부 성부) 텍스트로 설정되었으며, 동시에 두 개의 세속적인 프랑스어 텍스트인 "Faux semblant m'a decü"와 "Amours qui ha le pouvoir"와 함께 설정되었습니다. [ 33 ] Machaut는 라틴어 텍스트의 신의 축복과 프랑스어 텍스트의 세속적인 사랑의 실망을 음악적으로 대조합니다. [ 34 ] 찰스 웨슬리 의 찬송가 " Come, O Thou Traveller Unknown "은 종종 "Wrestling Jacob"으로 알려져 있으며, 천사와 레슬링하는 야곱을 묘사한 구절을 바탕으로 합니다. 전통적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곡에 맞춰 불립니다. [ 35 ] U2 의 Bullet the Blue Sky 는 1987년 앨범 The Joshua Tree 의 4번째 트랙 으로 "야곱은 천사와 레슬링을 했고 천사는 이겼다"라는 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돈나 의 Confessions on a Dance Floor 앨범 에 수록된 노래 인 Isaac 의 가사 는 창세기를 많이 암시하고 있으며 "어둠과 레슬링을 하면 천사가 너의 이름을 부른다"라는 대사에서 천사와 야곱의 만남을 언급합니다. 노아 리드는 2020년 두 번째 앨범의 두 번째 싱글로 "Jacob's Dream"이라는 노래를 발표했습니다. [ 36 ] 이 노래는 천사와 씨름하는 은유를 사용하여 "축복은 얻기 어렵고 무언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탐구합니다. Reid가 Indie88에 말했듯이요 . [ 37 ] Mark Alburger 의 Israel in Trouble, Op. 57(1997)에는 VIII. On his way라는 악장에 이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문학과 연극에서[ 편집하다 ]
"천사와의 레슬링"이라는 모티브는 헤르만 헤세 의 데미안 (1919), 도디 스미스 의 나는 성을 점령한다 (1948), 마가렛 로렌스 의 돌의 천사 (1964)를 포함한 여러 소설에서 나타난다.TH 화이트 의 옛날과 미래의 왕 에서 , 워트는 매를 훈련하는 일이 "야곱이 천사와 싸우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묘사된다.시에서 이 주제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의 "감시하는 남자"( 1920 년경 ),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우의 "에반젤린," [ 38 ] 허먼 멜빌 의 시 "예술," 그리고 에밀리 딕킨슨 의 시 "요르단 동쪽 조금"(Fr145B, 1860)에 나타난다.연극에서 천사와의 레슬링은 토니 쿠슈 너의 희곡 "미국의 천사들" (1990) 에서 언급된다 . 미니시리즈 각색 에 묘사된 버전은 Alexander Louis Leloir 의 1865년 버전입니다 .Gustave Dore의 이미지는 Jean-Luc Godard 의 Passion 에서 천사로 분장한 영화 단역과 Jerzy Radziwiłowicz 에 의해 재연됩니다 . [ 39 ] 또한 Maud Hart Lovelace 의 Betsy's Wedding (1955), Stephen King 의 소설 11/22/63 (2011), [ 40 ] Sheila Heti 의 소설 Motherhood (2018)와 David Fennario 의 희곡 Balconville (1979)도 있습니다.Daniel Mallory Ortberg 의 단편 소설집 The Merry Spinster (2018)에 수록된 단편 소설은 천사의 관점에서 이야기되는 내러티브 버전을 탐구합니다.
또한 참조[ 편집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