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다고속철도가 12월1일 개통된다고 중국 철도부가 공식 발표했습니다.
중국 동북(東北둥베이)지역을 종단하는 하다고속철도의 노선은
'헤이롱장성(흑룡강성) 하얼빈~지린성(길림성) 창춘(장춘)~랴오닝성(요녕성) 선양(심양)~
다렌(대련)'으로 동북지역의 핵심도시들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하다고속철도가 갖고 있는 또다른 특징은
겨울 최저기온 영하40도, 강한 눈보라, 많은 적설량 등의 겨울추위가
매우 심한 곳에 건설되어 운영되는 고속철도라는 점입니다.
이에 중국 철도부는 운영안전을 위해 운영최고속도를
동계운행방안 실행시(12월1일~3월31일)에는 시속200km,
하계운행방안 실행시(4월1일~11월30일)에는 시속300km로 결정하였습니다.
겨울에는 운영최고속도를 시속200km로 낮춘 것을 보면,
아무래도 그동안 많은 고속철도들이 속속 개통되어 운영되고 있는 중국에서도
이런 추운 곳에서는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운영해보게 되므로
무척 조심스러운 것 같습니다.
지난해 저장성(절강성)에서 발생한 '고속열차(CRH) 추돌사고'이후
중국 철도부의 운영마인드가 '안전'에 중점을 두는 쪾으로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하다고속철도에 투입되는 고속열차는 'CRH380B형 동차'입니다.
8량편성(4M4T)의 CRH380B형동차는 추위가 심한 '하다고속철도'에서 운용할 목적으로
제작된 고속열차로 '고한형(高寒型)'동차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최고운영속도는 시속380KM이며, 실험최고속도는 시속400KM가 넘는 다고 합니다.
하얼빈~다렌(하얼빈서역~다렌북역)간 '고속열차 운임(동계다이아)'은
이등석 285위안, 일등석 456위안,특등석 513위안이라고 합니다.
타지역에서 동북지역으로 운행하는 고속열차도 하다고속철도를 이용하게 되므로
운행시간이 약간 단축됩니다. 동계다이아 기준으로 베이징~하얼빈 고속열차는 약1시간,
베이징~창춘 고속열차는 약 30분정도 운행시간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겨울에는 운영최고속도가 200km에 불과하기 때문에
운행시간이 현재에 비해 아주 크게 단축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하다고속철도 개통으로 다렌지역이 가장 큰 혜택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일반열차로 4~5시간 걸리는 선양~다렌간이 하다고속철도 운행 고속열차를
이용하면 소요시간이 약2시간정도로 단축되고,
다렌~베이징 고속열차도 개통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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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哈大HA DA,하얼빈~다렌)고속철도' 12월1일에 개통될 예정.
중국 철도부 2012년11월24일
http://www.china-mor.gov.cn/xwzx/xwfb/201211/t20121124_35461.html
'하다(哈大HADA,하얼빈~다렌)고속철도'는 이미 개통운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쳤으며,
12월1일에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하다고속철도는 '<국가"4종4횡"쾌속철도망>중의
징하(京哈,베이징~하얼빈)고속철도'의 중요구성부분이며, 세계에서 처음으로
운영에 들어가는 '고한(高寒,매우 추운)지역에 신설된 장대(長大)고속철도'이다.
하다고속철도의 영업거리는 921KM이며, 설계속도는 시속350KM이다.
이 노선은 랴오닝성(遼寧省,요녕성), 지린성(吉林省,길림성), 헤이롱장성(黑龍江省,흑룡강성)
등의 3개 성을 종단하며, 전구간에 총 23개역이 설치되었다.
*참고: 하다고속철도역 역명(총 23개역)
하얼빈서(哈爾濱西, 哈尔滨西)역, 스왕청북(雙城北, 双城北, 쌍성북)역,
푸위북(扶餘北, 扶余北,부여북)역, 더후이서(德惠西,덕혜서)역,
창춘(長春,长春,장춘)역, 창춘서(長春西, 长春西,장춘서)역,
궁주링남(公主岭南,공주령남)역, 쓰핑동(四平東, 四平东,사평동)역,
창투서(昌圖西, 昌图西,창도서)역, 카이위엔서(開原西, 开原西 ,개원서)역,
티에링서(鐵嶺西, 铁岭西,철령서)역, 선양북(瀋陽北, 沈阳北,심양북)역,
선양(瀋陽, 沈阳,심양)역, 랴오양(遼陽, 辽阳,요양)역, 안산서(鞍山西,안산서)역,
하이청서(海城西,해성서)역, 잉커우동(營口東, 营口东,영구동)역,
까이저우서(蓋州西, 盖州西,개주서)역, 빠위취엔(鮁魚圈, 鲅鱼圈,발어권)역,
와팡덴서(瓦房店西, 와방점서)역, 푸완(普灣, 普湾,보만)역,
다렌북(大連北, 大连北,대련북)역, 다렌(大連, 大连,대련)역.
세계에서 처음으로 운영에 들어가는 '고한(高寒)지역에 신설된 장대고속철도'임을 감안하여,
고한지역 고속철도 운영관리 경험을 탐색하고 축적하기 위해,
아울러 하다고속철도 운영안전을 위한 여유를 충분히 두기 위해,
특히 동계(冬季) 운영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 철도부문은 하다고속철도 운영초기에는
계절별로 동계다이아와 하계다이아 등 2종의 다이아를 실행할 계획이다.
고속열차 운행속도는 동계다이아 실행시에는 시속200km이며,
하계다이아 실행시에는 시속300km이고,
고속열차 운임은 운행속도에 따라 차등 적용하게 된다.
동계다이아 실행기간은 매년 12월1일부터 3월31일까지이며,
하계다이아 실행기간은 매년 4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이다.
이번 개통부터 실시되는 동계다이아에 의하면, 하루에 운행되는 고속열차는 67쌍(134회)이다.
하다고속철도 개통운영은 '동북3성(헤이롱장성,지린성,랴오닝성)의 인적교류,물적교류,
정보교류의 신속화 촉진, 동북지역과 관내(關內)지역간 시공간적 거리의 단축,
동북지역 오래된 공업기지의 진흥'에 있어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관내(關內)지역: 산하이관(山海關산해관)이남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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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고속철도 노선도를 매우 간략히 그려보았습니다.
참고로, 하다고속철도와 병행하는 기존선은
'징하선(京哈線, 베이징~하얼빈 철도)'의 '선양~창춘~하얼빈 구간'과
'선다선(瀋大線, 선양~다렌 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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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ttp://www.china-mor.gov.cn/xwzx/xwfb/201211/t20121124_35461.html
哈大高铁12月1日开通运营
来源:铁道部 时间:2012.11.24
哈尔滨至大连高速铁路已完成开通运营前的各项准备工作,将于12月1日正式开通运营。
哈尔滨至大连高速铁路是我国“四纵四横”快速铁路网京哈高铁的重要组成部分,
是世界上第一条投入运营的新建高寒地区长大高速铁路,营业里程921公里,设计时速350公里。
哈大高铁纵贯辽宁、吉林、黑龙江三省,全线设23个车站,分别为哈尔滨西站、双城北站、
扶余北站、德惠西站、长春站、长春西站、公主岭南站、四平东站、昌图西站、开原西站、
铁岭西站、沈阳北站、沈阳站、辽阳站、鞍山西站、海城西站、营口东站、盖州西站、
鲅鱼圈站、瓦房店西站、普湾站、大连北站、大连站。
鉴于哈大高铁是世界上第一条投入运营的新建高寒地区长大高速铁路,
为了探索积累高寒地区高铁运营管理经验,同时增加哈大高铁运营的安全冗余,
尤其是确保冬季运营安全,铁路部门在哈大高铁运营初期,实行冬季和夏季“两张列车运行图”,
分别按时速200公里和300公里两个速度等级开行动车组列车,
同时实行与两个速度等级相对应的票价。
冬季运行图实施阶段为每年12月1日至次年3月31日,共4个月。
夏季运行图实施阶段为每年4月1日至11月30日,共8个月。
此次冬季运行图共安排开行动车组列车67对。
哈大高铁开通运营,对促进东北三省的人流、物流、信息流快速流动,
缩短东北与关内广大地区的时空距离,振兴东北老工业基地具有重要意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