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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에 매단 붉은 줄의 의미 (수2:8-21절)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합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그가 속한 집단의 전통과 사상에 순응하여 살아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전통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그 집단에서 소외되거나 추방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종종 그가 속해 있는 가정과 고향을 떠나 신앙적 승리를 거둔 사례들이 많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그러하였고 요셉 또한 대표적인 사례를 남겼습니다. 본문에서도 죄악의 땅 가나안에서 죄와 우상 숭배의 민족의 전통을 물리치고 참되신 하나님을 발견하며 마침내 여리고 성에서 유일하게 구원을 얻은 기생 라합의 위대한 신앙의 승리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가나안 족속으로서, 죄 많은 이방 여인으로서 어떻게 이토록 담대한 믿음과 신앙을 지녔는지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라합이 살던 시대는 이스라엘의 광야시대로서 겨우 모세오경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이 성경의 내용을 이스라엘 사람들도 알 수도 없고 볼 수도 없었는데 가나안 땅의 기생 라합이 알 리가 만무합니다. 그렇다면 라합은 어떻게 복음을 전해 들었으며 그 복음을 믿을 수 있었을까요.
사십 년간의 이스라엘의 광야 운동은 이제 새로운 역사적 국면을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모세의 대를 이은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는 싯딤에서 두 사람의 정탐꾼을 여리고 성으로 파송하였고 보냄을 받은 두 정탐꾼은 그 성에 살던 기생 라합의 집에서 유숙합니다. 이 사실은 곧 바로 여리고 성의 왕에게 보고 되었고 왕의 명령으로 라합의 집은 특별조사를 받습니다. 그러나 기생 라합의 재치 있는 임기응변으로 정탐꾼들은 지붕의 삼대 속에 숨겨지고 조사를 나온 여리고 사람들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그 따르는 자들이 나가고 성문이 닫혔을 때 라합은 정탐꾼들을 창문에 맨 줄로 달아 내려서 되돌려 보냅니다. 그때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라.’고 하였습니다. 이제 정탐꾼들은 떠나고 라합은 그 즉시 붉은 줄을 창문에 매었습니다. 정탐꾼들을 달아 내린 창문에 맨 붉은 줄.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고, 길갈에서 유월절을 지내고 할례를 받고 그 상처가 아물기까지 여러 날 동안 창문에 매달린 붉은 줄. 여리고 성을 공격하면서 엿 세 동안은 하루에 한 번씩 성을 돌고 제 칠일에는 일곱 번 성을 돌고 나팔소리에 맞추어 큰 소리로 외치며 공격할 때까지 창문에 매달린 붉은 줄. 여리고 성의 왕의 신하들에게 적군과 내통한다는 오해의 소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생명을 걸고 달아놓았던 이 붉은 줄은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요.
1. 라합의 신앙고백의 표시였습니다.
*수2:4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수2:6 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
히브리서 기자는 그녀의 이러한 소행을 가리켜 라합은 믿음의 사람이었다고 하였습니다.
*히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제 그녀는 그 지붕 위에 올라간 여호수아의 정탐꾼들에게 구원에 이르는 일곱 가지 신앙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을 고백합니다.
*수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상 숭배와 다신론의 사회에 살고 있던 한 여인 라합의 입술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이 언급되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라합은 여호와께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선민의 소유로 주신 것을 고백하였습니다. 가나안 족속들이 아무리 자기들의 땅이라 주장하며 지켜도 하나님의 결정하신 일은 번복할 수도 없고 하나님의 주권 행사에 항거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지금 자기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을 차지할 주인공들이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라고 명백히 선언한 것입니다. 라합이 만약 이러한 사실을 알았다 하더라도 이 일이 성취될 것이라는 믿음이 없었다면 그녀는 감히 자신의 왕과 민족을 배반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은 선택하시고 자신들을 버렸다고 하는 진리를 인정한 것입니다.
2) 자기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죄인임을 고백하였습니다.
*수2:9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수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과거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거주민을 두려워하였습니다.
*민13:32-33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거기서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그러나 이제는 정반대로 가나안 주민이 이스라엘에 대한 소식을 듣고 심히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다 간담이 녹았다고 했습니다. 직역하면 ‘간담이 녹아 물같이 흘러 내렸다.’는 것입니다. 또 한 저들은 정신을 잃었다고 했는데 직역하면 ‘영혼이 남아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영육이 모두 쇠패하여 적을 대항하거나 싸울 용기가 없는 것은 물론 공포와 두려움으로 완전한 절망에 처한 것입니다.
3) 전능하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고백하였습니다.
*수2: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요단 서편에 살고 있는 가나안 주민들의 간담을 녹게 한 두 가지 사건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40년 전에 출애굽 당시에 홍해를 마르게 한 사실과 최근에 요단 동편에서 가장 큰 세력이었던 아모리 왕 시혼과 옥을 격파한 일이었습니다. 라합은 홍해가 갈라진 사건과 요단강 동편의 전쟁이 모두 하나님께서 하신 일로 믿고 고백한 것입니다.
4) 유일무이하신 하나님을 고백하였습니다.
*수2:11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이 말은 하늘과 땅에 동시에 계실 수 있는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신 속성을 나타내는 말로 유일 신 사상의 이스라엘의 전통적 신앙의 핵심입니다.
*신4:39-40 그런즉 너는 오늘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오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리라.
*신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이방 여인에 불과한 라합이 이처럼 비교적 정확한 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놀라움을 금치 못할 일입니다. 그녀가 알고 있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살아계신 인격적 하나님이심과 오직 하나이신 여호와를 고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구원을 대망하는 신앙고백입니다.
*수2:12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라합의 궁극적인 관심은 자기 가족과 아비의 집 전체가 구원을 받는데 있었습니다. 이것은 노아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와 그의 가족이 모두 구원을 받은 사실과 일맥상통합니다. 사도 바울도 빌립보 감옥의 간수에게 말하기를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고 말하였습니다. 라합이 얻고자 하는 구원은 전인적인 구원입니다. 가나안 족속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은 영과 육의 완전한 멸망입니다. 그녀는 이 진노에서 온 가족이 전인적으로 구원받기를 원하였으며 자신이 정탐꾼들을 생명을 걸고 선대한 것같이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녀의 가족들을 선대하기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게 하였습니다.
6) 언약의 하나님을 고백하였습니다.
*수2:12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언약의 하나님이요,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을 그녀는 이미 알았기 때문에 그 맹세의 보증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요구하였습니다.
7) 구원의 확증을 요구하는 고백입니다.
*수2:13 내게 증표를 내라.
그녀는 구원의 사인(Sign)을 받고 싶었습니다. 구원의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였습니다. ‘증표’ 는 문자적으로는 진리의 증표입니다. 그녀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한 것으로 만족할 수 없어 더 확실한 증표를 요구하였습니다. 이 세상의 그 누구도 변개할 수 없는 확고한 표식을 갖기를 원한 것입니다. 이에 정탐꾼들은 그녀에게 구원의 표식으로 자신들을 달아 내린 창문에 붉은 줄을 매라는 사인을 주었습니다.
2. 구원 확증의 표식이었습니다.
이제 여호수아의 정탐꾼들은 그녀를 멸망의 도성 여리고에서 구원해 주기로 거듭 거듭 서약을 했습니다.
*수2:14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라합의 요구에 대해 정탐꾼들은 먼저 ‘네가 우리의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이라는 단서를 붙인 뒤 여리고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그 가족들은 자신들의 생명을 걸고 인자하고 진실하게 대할 것을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합니다. 이것은 라합이 맹세를 어기면 정탐꾼들은 맹세를 준수할 의무가 없어지지만 라합이 조건을 지켰는데도 그녀가 구원을 받지 못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준엄한 징벌을 면치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탈출하는데 사용된 붉은 줄을 창문에 계속 매어 놓고 온 가족이 집 안에 있으면 구원을 얻게 되리라고 보증을 합니다. 이에 라합은 이 약속을 듣고서 두 정탐꾼이 이스라엘 진영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배려를 합니다.
*수2:15-16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음으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었다가 뒤쫓는 사람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갈지니라.
그날 밤이 지난 후에 굳게 닫힌 여리고 성벽의 한 창가에는 붉은 줄이 매달려 있었습니다. 세상의 어느 누구도 알 수 없는 비밀한 붉은 줄! 오직 약정한 당사자만이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붉은 줄이 높은 성벽 위에서 땅으로 드리워져 있었습니다. 생명의 구원의 표징으로, 하나님의 진노의 불길에서 건짐을 받는 보호의 상징으로 붉은 줄이 매달려 있었습니다.
1) 죄인의 집에 달려 있는 줄입니다.
라합은 반드시 죽어야 할 이방 죄인이며 그녀의 집은 죄인의 집입니다. 그 죄인의 집에 여호수아의 사자들이 들어갔습니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들어간 것입니다. 그 후에 그녀의 집에는 구원의 붉은 줄이 매달려 있었습니다. 믿음의 사람의 집에만 달려 있는 줄입니다. 이것은 죄인의 집에 이른 구원의 표식이었습니다. 구원이 보장된 약속의 줄이었습니다.
2) 어린 양의 보혈의 상징이었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구원의 보증물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십자가의 그리스도의 보혈 밖에는 없습니다.
*히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냐.
*히9: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라합에게 있어 구원의 보증물은 창가에 매단 붉은 줄이었고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의 보증물은 문설주와 문 인방에 바른 어린양의 피였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은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3) 구원을 기대하고 인내하는 표식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그 보증물을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구원이 이르는 그 때, 그 시간까지 참고 기다려야 하는 것입니다. 라합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그 붉은 줄이 있는 집 안에 있어야 하며 노아의 시대에는 노아의 방주 안에, 출애굽 시대에는 어린 양의 피를 바른 그 집 안에 있어야 합니다.
*수2: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4) 가족을 모으는 전도의 줄이었습니다.
멀리 있는 가족과 친지들이 모두 이 줄 아래로 모여야 합니다. 라합의 창가에 매달린 이 줄은 멸망하는 여리고 도성과 구별시키는 성별의 표시요, 전쟁의 참화에서 안전하게 보호받는 약속의 줄입니다.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말하기를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고 하였습니다. 그날 이후로 그녀의 가족들은 모두 이 창가로 모여들었고 그 집에 유하면서 구원을 앙망하였으며 한 명도 빠짐없이 다 구원을 받았습니다.
*수6:22-23 여호수아가 그 땅을 정탐한 두 사람에게 이르되 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서 너희가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라 하매 정탐한 젊은이들이 들어가서 라합과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고 또 그 친족도 다 이끌어 내어 그들을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 두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구원에 이르는 신앙을 가진 사람은 그 마음에 항상 붉은 줄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것을 사도 요한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이마에 받은 인이라 하였습니다. 그것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새 언약의 피요,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입니다. 그 표식은 붉은 십자가 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의 신앙의 고백이요, 우리의 구원에 대한 확증입니다. 이 세상은 하나님의 진노아래 놓인 심판의 도성이요, 온갖 죄가 만연하는 죄악의 도성입니다. 그 도성에 사는 여러분에게 천사가 찾아오셨습니다. 그 천사는 우리의 가정과 교회에 붉은 줄을 매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임박합니다. 언제, 어느 때에 주의 진노의 사자가 심판의 칼을 들고 찾아올지 모릅니다. 우리는 그때를 대비하여 문설주와 문 인방에 어린 양의 피를 발라야 합니다. 천사가 나간 그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아 놓아야 합니다. 이는 주의 재림의 날에 구원의 표식이 될 것입니다. “붉은 줄을 창문에 매라.” 이 경고의 말씀을 삼가 가슴 깊이 새기고 오늘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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