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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진지맥 제1구간.gpx제목: 원진지맥 제1구간 놋점버스정류장(놋점이고개)~남면,충화면경계도로 산행날짜: 2018년 1월 13일 토요일 닐씨: 오전: 흐림 오후: 맑음 위치: 서천군, 부여군 산행구간: 문산면,판교면간 도로 놋점이고개~분기점~원진산(▲269.5m)~172m봉~611번도로~노고산(▲228.6m)~ 마가산고개~151.2m봉~남면,충화면경계도로(칠선로)~지석리정류장 산행자: 천 자 봉 홀로
용산역에서 20:39에 익산으로 출발하는 무궁화열차에 승차하여 장항역에서 하차해 역광장 좌측의 도로를 진행하여 4번도로의 장항역사거리에서 차량통행이 많지 않은 도로를 따라 진행후 덕암교차로에서 좌회전하여 흥덕리 버스정류장이 설치된 사거리 우측의 “덕암옛고을황토방”에 장항역에서 약30여분을 도보로 이동하여 수면을 취한후 장항역에서 06:00에 출발하는 열차를 이용해 약5분정도 소요한후 서천역에서 하차하여 약30여분 정도를 걸어서 서천터미널로 이동후 시내버스들이 출발대기중인 버스터미널에서 미리 확인했던 06:45에 문산을 경유하여 판교방향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확인했으나 기사님들이 정확하게 안내를 못하여 배차사무실로 들어가 확인해보니 다행히 관계자분이 문산행 버스를 찾아 안내해주었지만 기사님의 말씀은 터미널에서 문산까지는 빈차로 운행하여 문산에서 마대리로 운행을 시작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판교리 놋점방향의 버스는 07:55에 터미널을 출발하여 판교를 경유해 문산으로 운행합니다 본인은 출발직전의 버스를 찾았기에 기사님의 배려로 놋점이고개에 자리한 유점마을앞의 놋점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07:35) 지형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서천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시간표입니다 ↓ 문산에서 운행되는 시간표입니다 ↓ 놋점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지나온 놋점이고개 방향입니다 ↓ 07:40 놋점 버스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놋점버스정류장에서 몇일전에 내렸던 눈이 발목까지 쌓여있는 우측의 포장도로를 진행하여 마을을 통과후 도로가 끝이나며 좌측에 마지막 가옥이 자리한 지점에 도착해 임도로 전환되어 짧게 진행후 정면에 넓은 밭이 조성된 지점에서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우측에 묘터가 조성되어있고 좌측으로 검정색 차광망이 설치된 금북정맥의 마루금과 합류되어 검정색 차광망과 나란한 좌측9시 방향의 오르막길을 긴 시간동안 올라 넓은 묘터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전환되어 오름길을 올라서 좌우측으로 굽어 돌아가는 임도를 횡단하여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분기봉에 도착했습니다(08:10) 놋점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 08:24 분기봉(272.8m)을 출발했습니다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분기봉에서 미비된 산행준비를 마치고 우측2시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별다른 특징없이 좌향과 우향으로 이어지는 오르내림길을 반복하여 우측 아래에 축사와 넓은 농경지가 조망되는 낮은 봉우리에 도착해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굽어 돌아가는 임도에 도착하여 조금전 봉우리에서 조망했던 우측 아래를 조망후 임도 우측으로 이어지는 잡목지대 오름길을 올라서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248m봉에 도착하여 좌측11시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정면의 원진산을 나무사이로 조망한후 임도를 횡단해 오름길과 내림길을 진행하여 좌측으로 밤나무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밤나무단지와 나란한 오름길을 진행후 좌측 아래의 신안리 밤골방향이 조망되는 밤나무단지 상단부를 지나서 커다란 바위들이 이어지는 구간을 오르막길로 올라 원진산정상에 도착합니다 분기점에 도착했습니다 ↓ 평전마을을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정면의 원진산을 조망했습니다 ↓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09:16 원진산정상(▲269.5m)에 도착했습니다 삼각점(서천22 1986복구)과 안내판이 설치되어있으며 선답자님들의 안내판이 나무에 매달려있는 정상에서 완만한 내림길을 짧게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10시방향의 잡목지대 내리막길을 내려가 우측으로 벌목지가 형성된 안부를 통과하여 오르막길을 올라 낮은 봉우리에 도착후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측 아래의 옥산저수지가 조망되는 밤나무단지에서 내림길을 내려가 얕은 안부를 지나서 밤나무단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우향으로 전환되어 우측에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에서 이어지는 임도를 내려가 포장도로에 도착합니다 원진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밤나무단지에서 좌측의 옥산저수지를 조망했습니다 ↓ 09:55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안서리와 우측의 은곡리를 경계하는 도로를 횡단하여 절개지 상단부에서 우향으로 전환되어 좌측이 벌목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는 오름길을 올라 송전탑(No,79)에 도착해 좌측9시방향의 오르막길을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며 좌측에 흙묘1기가 자리한 갈림길에 도착해 우측1시방향의 넓은 오름길을 이어가 우측 아래에 묘 여러기가 조성된 200.4m봉을 지나 좌측에 키작은 소나무가 조림되어있으며 옥산저수지 방향이 조망되는 능선끝자락에서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4시방향의 임도가 연결되며 묘2기가 조성된 묘터를 지나 소나무 조림지를 통과해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밤나무단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좌측10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흙묘1기가 자리한 172m봉에 도착합니다 안서리,은곡리간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200.4m봉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 옥산면 내대리와 가덕리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옥산과 옥산저수지를 조망했습니다 ↓ 10:30 172m봉에 도착했습니다 맨발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으며 흙묘1기가 자리한 넓은 묘터가 조성된 172m봉에서 우측3시방향의 밤나무단지와 나란히 이어지는 완만한 길을 이어가 송전탑(No,82)을 지나서 넓은 길로 전환되어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며 능선이 분기되는 능선정상에 도착하여 좌측10시방향의 잡목지대를 별다른 특징없이 오르내리며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 진행후 우측 벌목지에 키작은 소나무가 조림된 안부를 통과해 우측 아래에 흙묘와 사각석곽묘가 조성된 벌목지봉우리에 도착하여 우측의 축사와 농경지를 조망후 우측1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금령김공“의 부부합장 원형석곽묘1기가 자리하며 우측이 벌목지로 형성된 봉우리에 도착하여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벌목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잡목지대를 진행후 좌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해 좌측11시 방향의 오름길을 올라 157.1m봉에 도착하여 우측3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밤나무단지에서 좌향과 우향의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장구백이고개에 도착합니다 172m봉에 도착했습니다 ↓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11:33 장구백이고개에 도착했습니다 좌우측으로 희미한 길이 연결되며 좌측의 밤나무단지가 끝나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잡목지대의 오름길과 내림길을 차례로 진행하여 좌우측으로 직벽의 절개지가 형성되어있는 포장도로를 횡단해 절개지 상단부에서 좌향의 잡목지대를 오름길로 올라 낮은 봉우리에서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봉분이커다란 흙묘4기가 자리한 능선끝자락 묘터에서 우향으로 전환되어 여러기의 묘가 조성된 “평해구씨”가의 넓은 묘터에 도착하여 약1시간의 휴식겸 점심식사를 마치고 우향의 임도를 내려가 편도1차로인 611번도로에 도착해 좌측에 설치된 깃대와 도로표지판 우측으로 넓은 묘터가 조성된 임도를 짧게 진행후 넓은 공터를 통과해 잡목지대 오름길을 올라 정면의 봉우리를 좌사면으로 우회하는 지점에서 직진하여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며 묘3기가 자리한 묘터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9시방향으로 내려가 좌우측으로 연결되는 또 다른 갈림길을 통과하여 묘터주위의 나무를 간벌한 넓은 묘터를 지나서 우측으로 고속도로의 교각이 조망되는 잡목지대 오름길을 올라 좌측 아래에 흙묘2기가 조성된 묘터에서 좌측10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절개지 상단부에서 좌측의 절개지를 내림길로 진행하여 진등고개에 도착합니다 장구백이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눈길에 차량들이 운행하는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611번 도로에 도착했습니다 ↓ 611번 도로의 들머리입니다 ↓ 우측을 조망했습니다 ↓ 13:38 진등고개(613번도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옥산면과 우측의 문산면을 경계하는 편도1차로의 진등고개에서 정면의 낮은 콘크리트 옹벽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우향의 옹벽을 진행후 도로표지판에서 좌측의 절개지를 올라 임도와 합류되어 이동통신사의 기지국(SK:지산)을 지나 좌향으로 전환되어 완만한 오름길을 올라 “여영”님의 격려글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지점에서 우측10시방향의 급경사 오르막길을 올라서 작은 바위들이 몰려있는 177.6m봉에 도착후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1시방향의 노고산을 조망한후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오르막길을 올라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해 우측3시방향의 노고산을 다녀와 갈림길에서 우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의 길이 연결되며 흙묘4기가 조성된 묘터에 도착하여 직진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마지막 묘터 상단부에서 우측3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좌측의 녹슬은 철조망과 나란히 이어가 우측의 원형석곽묘1기와 좌측에 번호를 알 수 없는 송전탑이 설치된 지점에 도착하여 우측의 지나온 노고산 방향을 조망후 밤나무단지에 도착해 내림길을 진행후 밤나무단지 끝지점에서 좌측의 잡목지대를 내려가 높은 콘크리트 옹벽을 내려선후 마가산고개에 도착합니다 진등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진등고개 우측입니다 ↓ 진등고개를 출발했습니다 ↓ 고맙습니다 ↓ 177.6m봉에 도착했습니다 ↓ 177.6m봉에서 내려가며 노고산을 조망했습니다 ↓ 노고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노고산정상에서 진행해야할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1시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송전탑과 묘터가 조성된 지점에서 지나온 노고산을 조망했습니다 ↓ 마가산고개로 내려가며 노고산을 조망했습니다 ↓ 15:01 마가산고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옥산면과 우측의 충화면을 경계하는 편도1차로의 마가산고개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짧게 이동후 “맨발”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우측의 임도를 따라 오름길을 올라서 넓은 묘터를 통과하여 마가산방향의 길이 연결되며 송전탑이 설치된 봉우리 방향과 우측의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 능선에 도착하여 우측3시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 대선리와 우측에 충화와 마가산고개 방향의 도로 쪽으로 길이 연결되는 도로를 횡단하여 간벌된 나무들이 널려있는 오르막길을 진행해 “병조판서 경주김공”의 부부합장묘와 흙묘2기가 자리한 묘터 상단부를 지나서 좌측 벌목지에 키작은 측백나무가 조림된 방향의 길과 우측의 묘터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넓게 이어지는 오름길을 올라 우측에 흙묘2기가 자리한 묘터와 좌측으로 내동방향의 넓은 평야지대가 조망되는 148.2m봉에 도착합니다 마가산고개에 도착했습니다 ↓ 마가산고개 임도입구 나무에 부착된 안내판입니다 ↓ 우측 도로가 가깝게 위치한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 좌측의 충화와 우측의 마가산고개로 이어지는 도로 방향으로 연결되는 우측 갈림길입니다 ↓ 측백나무 조림지를 통과합니다 ↓ 15:46 148.2m봉에 도착했습니다 묘터봉에서 좌측을 조망후 우측3시방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밤나무단지를 통과해 좌측이 벌목지로 형성되어있으며 진행할 마루금이 조망되는 151.2m봉에 도착하여 키작은 측백나무가 조림된 좌측9시방향의 벌목지대를 내려가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좌측으로 밤나무단지가 조성된 128m봉에 도착하여 완만한 길을 진행후 밤나무단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우측3시 방향으로 이어지는 넓은 오름길을 올라 정면이 탁트여있는 벌목지에 도착해 벌목용 임도를 따라 좌측9시 방향으로 전환되어 오름길을 올라 좌우측으로 갈라지는 임도 삼거리에 도착하여 우측2시방향의 임도를 따라 벌목지 상단부의 완만한 오르내림을 진행후 좌우측의 임도가 갈라지는 174.0m봉에 도착하여 좌측11시방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연이어 나타나는 묘터를 지나서 좌측 밤나무단지에 설치된 철조망과 나란히 이어지는 잡목지대를 진행후 우측의 벌목지를 지나서 우측에 묘 여러기가 조성되어있으며 쉼터가 설치된 “여산송”씨가의 넓은 묘터에 도착하여 우측의 주박산과 도로를 비롯해 다음구간에서 진행하게될 마루금을 조망후 우측에 설치된 쉼터를 지나 임도와 합류되어 내림길을 내려가 도로에 도착합니다 148.2m봉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151.2m봉에서 진행해야할 좌측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남면 방향입니다 ↓ 151.2m봉에 도착했습니다 ↓ 벌목지의 안부를 통과하여 진행하게될 벌목지의 마루금입니다 ↓ 임도 삼거리에 도착했습니다 ↓ 여산송씨가의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 다음구간에서 진행하게될 마루금입니다 ↓ 우측의 주박산을 조망했습니다 ↓ 16:39 도로(칠선로,희망로)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의 남면으로 이어지는 희망로와 우측의 충화면으로 이어지는 칠선로가 합류되어 경계를 이루고있는 편도1차로의 도로에 도착하여 계획했던 오늘의 산행을 마치고 우측 충화면 방향의 칠선로를 따라 내려가 우측 묘터에서 배낭을 정리후 젖은 옷을 갈아입고 약13분정도 진행후 지석리 버스정류장이 설치되어있는 삼거리에 도착해 삼성에서 18:35에 출발하여 충화를 경유해 부여로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기다리는데 도착시간이 여유가있어 좌측 충화면사무소까지 도보로 진행하여 근처 상가를 찾아 보았으나 허탕이었고 어둠이 짙어지는 버스정류장에서 시간을 보낸후 부여를 출발했던 105번버스가 도착해 진행방향을 이야기하니 삼성으로 진행했다 되돌아온다며 기다리라는 기사님의 말씀에 한참을 기다려 노선번호가 108번으로 바뀌어 도착한 버스에 승차후 중간에 정차없이 빠르게 진행한 버스가 홍산면에 도착한후 기사님이 108번은 경유지가 많아 늦은 시간에 부여에 도착하게되니 앞에 정차해있는 다른 버스로 환승하면 빠른 시간에 부여에 도착한다며 안내를 해주어 앞의 버스로 환승하여 부여터미널로 이동해 19:40에 서울남부터미널로 운행하는 시외버스에 승차하여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칠선로에 도착했습니다 ↓ 희망로가 시작되는 남면방향입니다 ↓ 칠선로입니다 ↓ 충화면 지석리로 진행하며 지나온 길을 조망했습니다 ↓ 지석리 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충화면사무소앞 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지맥산행거리= 13.82km 분기점(272.8m)~남면,충화면 경계도로(칠선로) 지맥산행시간= 08시간15분 분기점 출발(08:24)~남면,충화면 경계도로 도착(16:39) 접속구간거리= 2.52km 놋점정류장~분기점= 1.14km 남면,충화면 경계도로~지석리 버스정류장= 1.38km 접속구간시간= 43분 놋점정류장 출발(07:40)~분기점 도착(08:10)= 30분 남면,충화면 경계도로 출발(17:08)~지석리버스정류장 도착(17:21) = 13분 산으로 갈 때 용산역~장항역= 무궁화열차(14,200원) 장항역~서천역= 무궁화열차 서천버스터미널~놋점이고개(놋점정류장)= 시내버스 집으로 올 때 지석리정류장~부여버스터미널= 시내버스 부여터미널~서울남부터미널= 우등고속버스(11,600원) 산으로 갈 때 대중교통 서천버스터미널~문산면~놋점정류장(놋점이고개)= 06:45 서천버스터미널~판교~문산= 07:55 문산~놋점이고개~마대리= 07:00 집으로 갈 때 대중교통 충화면사무소앞~지석리~부여터미널= 12:25 14:35 16:30 18:25 20:00 부여터미널~충화면= 06:10 08:00 09:20 11:20 13:30 15:28 17:15 18:55
첫댓글 눈밭 산행 수고많았습니다.
산길구간보담 접근하시는 교통편이 더 힘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