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용의눈물에서 삼봉 정도전역을 하던 김흥기씨가 별세했다 2009년 3월 6일 향년 63세
아깝다. 우리 세대의 스타였는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봉 정도전 !
삼봉 정도전의 이름을 떠올리면 가슴이 뛴다.
정도전을 생각하면 이땅 조선의 혁명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알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다.
삼봉 정도전은 조선역사속에서 유일하게 세계정치사에 우뚝하게 높이 솟은 인물로 내 세울 수 있는 유일한 혁명아(革命兒)라 자부 할 수있다.
혁명(革命)이란 명(命)을 바꾸는(革)것이다. 혁명(革命)이란 정부(政府) 형태의 근원적(根源的) 변혁을 요구하는 것이고 왕조(王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정치를 이념과 권력의 끊임없는 교섭의 역사라 한다면 삼봉 정도전은 혁명(革命)의 이념 설계를 완성하였고 그 설계를 구체적 현실로 실천할 수 있는 권력을 잡는데 성공한 사람이다. (중간에 이방원에게 피살되었지만)
삼봉 정도전은 민주주의의 원칙으로서 맹자(孟子)의 귀민주의(貴民主義-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를 표방하였다.
조선왕조가 임금의 전형에 치우치지 않고 왕권(王權)과 신권(臣權)이 분리되어 정치의 균형을 이루게 되어 조선왕조가 500년을 이어온 세계사에 드문 역사에는 정도전의 공이라 할 수 있다.
정도전의 업적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성문화된 헌법이라 할 수 있는 조선경국대전(朝鮮經國大典)의 총론에 해당되는 정보위(正寶位)를 읽어 보기를 권한다.
이런 역사적 인물 삼봉(三峰) 정도전(鄭道傳)역을 한 배우의 사망이 슬프기만 한다.
-농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