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7월 20일 수요일
2. 코스 : 내원사주차장-공룡능선-짚북재-중앙능선갈림길-주남고개갈림길-천성2봉 정상-주남고개갈림길--중앙능선갈림길-중앙능선-내원사계곡-내원사주차장 원점회귀(약 11.4 km, 6시간 41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5. 누적고도 : 915 m
6. 기타 : 해발 920m 높이의 명산으로 양산시 소주동, 평산동의 웅상지역과 상북면, 하북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천성산은 예로부터 깊은 계곡과 폭포가 많고, 경치가 빼어나 소금강산이라 불렸으며 원효대사가 이곳에서 당나라에서 건너온 1천여 명의 스님에게 화엄경을 설법하여 모두 성인이 되게 하였다고 전해져 천성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천성산은 봄이면 진달래와 철쭉꽃이 장관을 이루고, 화엄늪과 밀밭늪은 희귀한 꽃과 식물(끈끈이 주걱 등), 곤충들의 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어 세계적인 생태계의 보고이다. 천성산 산나물은 임금님의 수라상에 진상할 정도로 그 맛이 일품이며, 가을이면 긴 억새가 온 산을 뒤덮어 환상의 등산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천성산은 기존의 원효산(920m)과 천성산(812m)을 명칭 변경하여 천성산 제1봉과 제2봉으로 각각 부르게 되었고, 예전에는 원적산이라고도 불리었다. 천성산은 양산시 중앙부를 남북으로 뻗은 정족산 줄기의 지맥에 해당하는데, 이 산줄기를 따라 양산시가 동·서로 나누어져 있으며, 회야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천성산에는 원효암을 비롯하여 홍룡사·성불사·내원사 등이 있다. 특히 천성산의 정상은 한반도에서 동해의 일출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으로 이름이나 전국에서도 해돋이 광경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네이버지도 양산 천성산 공룡능선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양산 천성산 공룡능선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양산 천성산 일주문을 들어서서, 주차 후 뒤돌아 봅니다. 공룡능선 방향으로 갑니다.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 주차장에서 공룡능선은 화장실 방향으로 갑니다.
▲ 화장실 앞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다리를 건너 갑니다.
▲ 다리를 건너와서 뒤돌아 봅니다.
▲ 다리를 지나, 상리천 계곡을 따라서 갑니다.
▲ 시멘트 도로를 따라서 갑니다,
▲ 주차장 출발 6분 후, 두번째 다리를 건너갑니다.
▲ 계곡에 수량이 많습니다.
▲ 두번째 다리에서 6분 후, 세번째 다리를 건너서 오른쪽으로 공룡능선 기점이 있습니다.
▲ 세번째 다리위에서 계곡쪽을 바라보는데,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
▲ 세번째 다리 끝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오른쪽 계곡 따라서 가면 성불암 입니다.
▲ 너덜길 따라서 올라갑니다. 좌측으로 등산로가 있는데, 비가와서 너덜길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 너덜 따라서 계속 올라갑니다.
▲ 잠시 올라서면 커다란 바위가 있는데, 아내는 왼쪽으로 우회하고, 저는 릿지로 올라갑니다.
▲ 바위가 거칠어서 올라가기는 쉽습니다.
▲ 릿지 코스가 끝나면, 이번에는 밧줄 코스가 있습니다.
▲ 등산로는 조금 까칠합니다.
▲ 밧줄이 보이고
▲ 바위 사이로 올라갑니다.
▲ 주차장 출발 35분 후, 첫 조망처에서 뒤돌아 봅니다.
▲ 다시 등산로 따라서 계속 올라갑니다.
▲ 첫 조망처에서 약 5분 후 넓은 바위 조망처가 있습니다.
▲ 바위 조망처에서 다시 뒤돌아 봅니다. 뒤쪽으로 영남알프스 영축산 능선이 보입니다.
▲ 주차장 출발 43분 후 보이는 이정표(주차장에서 천성2봉까지 GPS 거리는 5.8 km 인데, 이정표는 4.4 km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돌탑이 보이면 잠시 내려갔다가 밧줄 타고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