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리가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했지만 귀찮고 어렵고 복잡해서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수학 계산을 해볼게요.
목차는 이렇습니다.
1. 레벨당 능력치 상승폭과 정령별 차이
★ 2.공격력과 방어력의 관계(중요)
2 - 1. 치명타 피해량 계산법
3.가속의 효과
★ 4. 공격력vs치명타위력(중요)
5. 정령별 추천 예장 세트
6. 효율적인 예장 강화 시기
이번 글에는 아무래도 사진보다는 글로 설명할 수밖에 없어서 보시기에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레벨당 능력치 상승폭과 정령별 차이
1레벨 아키를 준비했습니다. 예장과 유물을 제거했어요.
지금까지 저도 레벨업 시 능력치가 % 로 증가할 거라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습니다.
숫자가 많으면 어려우니 공격력만 볼게요.
1레벨 공 1074 2레벨 1181
21레벨 공 3402 22레벨 3515
265레벨 58513 266레벨 58726
302레벨 66412 303레벨 66626
각 레벨 구간마다 상승 %를 계산해봤지만 전부 다 달랐으며, 여러 다른 정령별 상승폭을 비교해봐도 의미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
뭔가.. 규칙이 있을텐데 인게임에서 이걸 도저히 찾을 수가 없어요.
그리고 각 레벨 구간에서 높은 상승폭으로 성장하는 레벨이 있는데, 이는 251이 끝입니다.
이후로는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 2. 공격력과 방어력의 관계
피해량=공격력 - 방어력
이건 다들 아시죠? 그럼 스킬 계수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공격력 - 방어력의 값] x 스킬% 일까?
공격력 x 스킬% - 방어력 일까?
계산 결과
[공격력 - 방어력의 값] x 스킬% 였습니다.
예장은 빼고 유물을 착용한 1렙 하루를 데리고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렙 공격력 1744
모의전투는 정령의 레벨에 따라 적 레벨이 결정됩니다.
적의 방어력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약 100~200 사이일 거라 추정합니다.
계산식을 여기에 다 쓰면 글이 너무 난잡해질 것을 우려해 결론만 말씀드릴게요.
계수 적용 방식이 [공격력 x 스킬% - 방어력] 이라면
계산값과 실제 피해량의 오차가 너무 크고
[공격력 - 방어력의 값] x 스킬% 식으로 계산했을시 거의 근접함을 확인했습니다.
추가로
일반공격은 공격력의 100% 가 아닙니다.
여러 정령들로 테스트해본 결과
다~ 달라요!
그리고 일반공격이 1타인 정령도 있고 2타 이상인 정령들도 많고, 매 타격마다 방어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2 - 1. 치명타 피해량 계산법
위에서 스킬 계수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해요. 위에서 찾은 공식에
치명타 피해량 % 만큼을 추가로 더하면 됩니다.
만약 치명타 위력이 50%이고
[공격력 - 방어력의 값] x 스킬% 값이 10만이었다면,
최종 치명타 피해량은
10만 + 5만 = 15만이 됩니다.
3. 가속의 효과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단순히 가속을 공격속도라고 생각하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단순 공속이었다면 공속 4셋에 10퍼 올려줘서
10번 공격할 시간에 11번 공격하는게 맞지만,
가속은 정령의 모션 자체 속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각 정령마다, 서브스킬마다 모션의 속도가 다 달라요.
가속의 효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입니다.
★ 4. 공격력 VS 치명타 위력
다들 고민 많으시죠? 치위 치확 2세트씩 낄 때
치위가 좋을까 공격력이 좋을까
공 4셋이 좋을까 치위 4셋이 좋을까
계산좀 해볼게요.
세트효과는 공 4셋 = 공 25%, 공 2셋 = 10%
치위 4셋 = 치위 50%, 치위 2셋 = 20%
만약 기본 능력치가 공 10만 치위 50% 일때
공4셋 125000, 치명타시 187500
치위4셋 치명타시 200000
치위셋이 더 높군요. 2셋은 어떨까요?
공2셋 110000, 치명타시 165000
치위 2셋 치명타시 170000
차이가 줄었지만 치위가 좀 더 높습니다.
하나 더 비교해볼게요.
치위4셋과 공2 치위2 나눈 것.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마찬가지로 기본 공 10만 치위 50으로 두고
공 2 치위 2 로 맞추면
공 11만 치위 70이 됩니다.
치명타시 딜량은 치위4셋 200000
공2치위2셋은 187000
기본 치위를 80으로 두고 다시 계산해볼게요
치위 4셋이면 치위 130. 치위2셋은 100이 됩니다
치명타시 치위4셋 피해량은 230000
공2치위2셋은 220000
기본 치위 100일때 계산해볼게요
치위 4셋이면 치위 150. 2셋는 120
치명타시 치위4셋은 250000
공2치위2셋은 242000
차이는 줄어들지만 여전히 치위4셋이 수치가 더 높습니다.
치명타위력 상승에 따른 수치 증가량은
치위 100이 넘어가면서부터는
점점 낮아집니다만,
유물 및 예장 강화로 치명타위력이 100에 근접해지기 전까지는 치명타 위력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이 계산은 치명타가 확정적으로 발생했을때
이야기입니다.
즉 리젤로테나 미리암같은 확정 치명 정령 또는
마농과 같은 치명타 확률 버프를 가진 정령들에게는 공셋보다
치위셋이 더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내용 추가) 위 계산에서는 계산하기 쉽게 적 방어력을 배제하고 작성했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어 내용 추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은 스킬 계수가 높을수록 효과가 더 커지며, 동급 적의 방어력을 포함해 계산하더라도 공셋보다 치위셋의 피해량이 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전선을 올라갈수록 적군과의 스펙차이는 점점 더 커져가며
(22지 기준 적 전투력 150만 이상)
유저들의 정령들도 성장해가면서 예장 및 유물의 등급이 높아져 치명타위력이 100에 가까워집니다.
그럼 최종적으로는 예장세트를 치위가 아닌 공으로 맞추는게 유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 적과의 스펙 차이가 커질수록
[공격력 - 방어력] 의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스킬계수가 낮은 딜러는 공셋이 더 유리합니다
변수가 너무 많군요.
5. 정령별 추천 예장 세트옵션
위에서 치명타위력이 더 쌔다고 딜러는 무조건 다 치위로 맞추냐?! 이건 아니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디아나 비올레트같은 상태이상 지속딜러들은 치위보다 공격력세트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지속딜에는 치명타가 없기 때문이에요.
예외로 홍란은 가속셋을 추천합니다. 딜러로도 훌륭하지만 감속과 마나번 디버프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함이에요.
리젤로테는 치위셋. 계산했듯이 공셋보다 치위4셋의 효과가 더 높습니다.
단, 확정치명은 스킬에 제한되고 레이드에선 긴 전투동안 누적딜량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기에
유물 및 예장 등급을 높여 치위가 100에 근접해지면 공셋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미리암은 최근 레이드에서 메인딜 자리를 뺏겨가는 추세입니다.
치위나 공보단 가속셋을 끼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 루드라때는 아키대신 미리암이 메인딜로 쓰이고 있습니다.
마농은 치명타확률 버프를 가지고 있으니
망설임없이 치위를 챙겨줄 수 있습니다.
아키는 치확셋, 2 2 나눈다면 치확 치위를 추천하고
소연은 가속셋. 다른 정령들에 비해 서브스킬 모션이 매우 길어서 이를 커버하기 위함(개편좀...)
탱커들은 방어력셋을 추천합니다.
목차 2에서 찾은 결과가 만약 반대였다면
방어력이 별 의미가 없는 능력치였을겁니다.
예외로 순이는 체력셋을 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클라라와의 조합으로 지속회복력을 더욱 높여줘 토끼가 아닌 좀비인가 착각하기도 합니다.
* 몇몇 탱커들은 상황에 따라 예장을 바꿔주기도 합니다.
클로이는 다른 탱커들에 비해 회피가 높아 회피셋을 맞춰주기도 하며, 전선에서는 간혹 도발 타이밍을 위해 가속2셋을 껴주기도 합니다.
페트라나 순이는 레이드에서 실드 타이밍을 위해
가속셋으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메피는 게임 초반에나 딜러로 사용했지만 고렙구간에서는 딜러로 쓰기 어렵습니다.
서포터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가속셋을 추천해요.
이렇게 각 정령별로 스킬셋에 맞춰서,
덱에서의 역할에 따라서,
사용처에 따라서 세트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6. 효율적인 예장 강화 시기
지금까지도 공카에 뉴비분들의 예장강화에 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옵니다.
부디! 열심히 전선 달리시는 동안에는 예장 신경쓰지 마시고 열심히 평렙 올려주세요!
전선 부지런히 올라가다 보면 전리품으로 획득하는 예장 등급은 금방금방 오릅니다.
그리고 저등급 예장은 강화 효율이 너무 떨어져요. 돈아까워요!
추천드리는 예장 강화시기는 평렙 251에 도달했을 무렵입니다.
목차 1에서 설명드렸던 큰 폭으로 능력치가 상승하는 마지막 구간이 251입니다. 이후로는 일정하게 올라가죠.
평렙 220 ~ 240 정도 되시면 전선도 거의 다 따라오셨을겁니다.
되도록이면 약간이라도 재화의 낭비를 막기 위해
예장을 오리진 만들고 강화하시길 추천드리며,
우선순위로는 아키, 리젤, 비올같은 레이드 메인딜
3인방을
그리고 각 정령 맨 왼쪽 예장을 우선으로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참고
평렙240이상 중급자를 위한 예장강화방법
네.. 이렇게 글을 마무리합니다.
장문이 되었네요!
길다고 넘기지 마시고 시간내서 정독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리의 초심자 육성 팁공략글 모음집★
에 링크 추가할 예정입니다.
ps.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 바랍니다.
잘못 가르치는 선생보다 큰 죄인이 없듯이
공략을 쓰는 사람으로서 늘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감상 이렇더라.' 같은 말은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간혹 다른 단어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보호막이라 쓰지 않고 체력을 흡수하는 버프라고 쓰는 등) 같은 뜻이며
다른건 '최종 피해량' 입니다.
브라이스 스킬을 보시면 트윈에서 확정 치명타인거고 치명타위력에 대한 효과는 없네요.
위력과 피해량은 다른 뜻입니다. 그 피해량이 최종피해량을 뜻하는거면(아키가 그렇죠)
피해량이 두배가 된다고 적혀있죠.
예시로 공 50 치위 100일때
치명타 피해량은 100이고
이게 두 배가 되니 최종 피해량은 200이 됩니다.
@[전설에픽] 아리 아하... 감사합니다!!!!
그럼 치명타 피해량 10퍼센트 증가라는 말은 치명타가 발생했을 때의 피해량이 10퍼센트 증가한다는 말이군여!!
브라이스 스킬이 아니라 유물에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한다고 적혀있어서 여쭤봤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예장 가이드 감사합니당
언제든지 질문 환영입니다^^
헐 이런글을 지금 봤다니 감사합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나가던 늅늅이입니당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