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세탁 스캔들로 인해 싱가포르의 깨끗한 이미지가 조사되고 있습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9/18/singapores-clean-image-under-scrutiny-amid-money-laundering-scandal
10명의 외국인을 체포하고 7억 3600만 달러의 자산을 압수한 후 시정부의 자금세탁 방지 통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세계 주요 금융 허브 중 하나입니다. [Caroline Chia/Reuters]
토이밍 지음
게시일: 2023년 9월 18일2023년 9월 18일
싱가포르 – 깨끗하고 깨끗한 비즈니스 중심지라는 싱가포르의 이미지는 지금까지 10명이 체포되고 18억 싱가포르 달러(13억 달러) 상당의 자산이 압류된 대규모 자금세탁 스캔들로 인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경찰은 지난달 31~44세 외국인 10명을 체포하고 주거지를 급습해 에르메스 핸드백, 파텍필립 시계, 맥캘란 위스키, 벤틀리와 롤스로이스 자동차 등 명품을 압수했다 .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EU 유로폴, 새로운 위험 급증으로 금융범죄수사대 신설4개 중 2개 목록Laura Kovesi: EU는 금융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4개 중 3개 목록크로아티아, 금융범죄 감시단체 '그레이리스트'에 추가4개 중 4개 목록알자지라 골드마피아 수사로 밝혀진 6가지 비밀목록 끝
용의자들은 모두 중국 동부 푸젠성 출신이지만 키프로스, 터키, 캄보디아, 바누아투안 여권 소지자들도 포함돼 있다.
싱가포르 경찰은 압수된 자산이 사기, 온라인 도박 등 해외에서 자행된 조직범죄의 부당 이득이며, 그 수익금이 싱가포르로 유입되어 국가 금융 기관을 통해 걸러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싱가포르 경찰은 지난달 돈세탁 및 위조 혐의로 외국인 10명을 체포했습니다. [The Straits Times Illustrations/Cel Gulapa via Reuters]
이 사건은 잘 운영되고 범죄율이 낮은 금융 허브 또는 "동양의 스위스"로서의 싱가포르의 명성에 주목을 끌었습니다.
이는 교통부 장관이 연루된 부패 조사를 포함해 지난 몇 달간 보기 드문 일련의 정치적 스캔들로 시끄러웠던 싱가포르 집권당에게도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자금 세탁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동남아시아 도시 국가는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주요 금융 허브로서의 지위 때문에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국립대학교(NUS) 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우준지에는 "우리 국경을 통과하는 대량의 금융 거래로 인해 규제 당국이 불법 거래를 걸러내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알 자지라.
자금세탁은 부동산, 암호화폐, 카지노, 상장회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뤄질 수 있습니다.
NUS 비즈니스 스쿨의 기업 거버넌스 전문가인 Mak Yuen Teen은 자금세탁 사건이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와 기타 조세 피난처 관할 구역의 기업과 관련되어 궁극적인 수익 소유자가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중동의 주
한 곳에서 해당 지역의 취재 내용을 모두 확인하세요.
가입하기
가입하시면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막씨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토끼굴이 정말 깊고 넓어지는 게 걱정된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경영대학교(SMU) 법학 부교수인 유진 탄은 자금이 일단 금융 시스템에 유입되면 의심을 받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이 도시 국가는 돈세탁자들에게 매력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엄격한 법률과 엄격한 집행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허브라는 우리의 명성” 때문이라고 Tan은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제3국은 싱가포르의 매우 엄격한 마약법을 고려할 때 싱가포르에서 오는 승객을 높은 의심으로 대우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마약 밀매업자는 싱가포르에서 환승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Tan은 말했습니다.
그는 “여기에서 돈을 세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영국이나 EU 같은 다른 관할권에서 돈을 세탁하는 것보다 자금을 다른 관할권으로 옮기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자금세탁자들은 기꺼이 펀트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자들을 위한 놀이터"라는 싱가포르의 이미지는 싱가포르의 규칙이 느슨하다는 인식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고 Tan은 말했습니다.
그는 집행에 허점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더라도 일단 자금이 싱가포르 금융 시스템에 들어오면 "다운스트림 점검이 느슨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Tan은 의심스러운 거래 신고가 접수된 경우에도 은행이 자금 유입을 수락한 사례를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즉, 일부 은행에서는 이를 당국에 부담을 전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국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경우 일부 은행은 문제의 자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NUS의 Mak은 최근 사례를 통해 부동산 개발업체, 고급 자동차 딜러, 골프 및 컨트리 클럽, 명품 시계 딜러, 실물과 같은 중개업체 등 돈세탁 체인의 다른 연결 고리에 어떤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조명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자, 회계사, 변호사.
싱가포르 은행은 최근 돈세탁 혐의로 체포된 개인 10명과 관련된 금융 기관 중 하나입니다. [파일: Caroline Chia/Reuters
싱가포르 부동산 산업을 규제하는 부동산 기관 협의회(CEA)는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부동산 거래를 용이하게 했을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 중개업자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ak은 광범위한 고객 파악 실사 정책과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 의무가 있는 은행에 많은 책임이 있지만 이것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위반이 있는 경우 부과되는 처벌은 일반적으로 매우 낮으며 이사회와 고위 경영진에 대한 책임도 적지 않습니다. 이는 윤리와 규정 준수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라고 Mak은 말했습니다.
“국가로서 우리는 옳은 일을 하는 것보다 GDP 성장과 1인당 소득 증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우리 규제 기관은 규제 및 집행보다 시장 개발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까?” 그는 덧붙였다.
부동산 분야에서는 여행가방에 현금을 가득 들고 새로 입국한 외국인들의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 임차인이 취업이나 거주 비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임대료를 현금으로 선불로 내는 사례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싱가포르는 부유한 사람들을 도시 국가에 뿌리내리도록 유인하는 데 성공한 것을 축하했습니다.
경제개발위원회(EDB)에 따르면 단독 주택 사무실 수는 2020년 말 이후 400개에서 약 700개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부유한 외국인들도 투자자들에게 영주권을 빨리 취득할 수 있는 글로벌 투자자 프로그램(Global Investors Programme)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최근 더 엄격한 요구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International Property Advisor의 구 스위용 이사는 당국이 슈퍼 리치를 유치하려는 노력이 “모든 사람이 들어오게 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의 이미지는 지난 50년 동안 매우 잘 구축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번 자금세탁 사건을 더 광범위하고 시스템 전반에 걸친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일회성 사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라고 Ku는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초국적 경제 범죄를 연구하는 호주국립대학교의 법학 강사 안톤 모이세이엔코는 돈세탁이 "수년 동안 감시망 아래로 날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최근 사례가 시스템적 문제를 나타내는 것인지 여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싱가포르 정부가 높은 수준의 정교한 작전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리트머스 테스트입니다. 또한 드로잉 보드에 가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Moiseienko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사건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싱가포르가 더러운 돈을 끌어들이는 자석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은 금융 기관이 잠재적인 금융 범죄를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위험 신호"를 나타내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 COSMIC을 개발해 왔습니다.
또한 6월의 새로운 규정은 잠재적 구매자에 대한 부동산 개발업체의 실사 점검과 의심스러운 관행에 대한 보고를 의무화했습니다.
Setia Law의 부국장이자 전직 검사인 Victoria Ting은 이번 사건에 어떤 이해관계자가 연루되어 있는지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싱가포르의 규제 체계는 탄탄하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는 금융행동태스크포스(Financial Action Task Force) 표준을 “높은 수준으로 준수”하고 있으며 다양한 독립적인 자금세탁 방지 지수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Ting은 알 자지라에 말했습니다.
2022년 바젤 AML 지수(Basel AML Index 2022)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두바이를 포함한 다른 금융 허브보다 자금 세탁 위험이 적습니다. [파일: Ahmed Jadallah/Reuters]
자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의 위험을 평가하는 2022년 바젤 AML 지수에서 싱가포르는 128개 국가 중 100위를 기록했으며, 여기서 128이 가장 낮은 위험을 나타내며 두바이, 홍콩과 같은 다른 금융 허브보다 앞서 있습니다.
Setia Law의 Ting은 이번 사건이 싱가포르 당국과 의심스러운 보고 거래 시스템의 효율성을 강조한다고 말했습니다.
Ting은 "체포된 사람과 압수된 자산 측면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면서 이 정도 규모의 급습을 수행하는 것은 이곳 법 집행의 역량과 정교함을 입증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당국은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기관에 대해 "역사적으로" 확고한 입장을 보여 왔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싱가포르는 이전에도 은행에 벌금을 부과하고 개인에게 징역형을 선고하는 등 수많은 금융 스캔들에 연루된 바 있습니다.
제1차 말레이시아 개발위원회(1MDB) 스캔들 이후 MAS는 중대한 위법 행위로 인해 스위스에 본사를 둔 BSI 은행의 현지 지점을 폐쇄했으며, 전 BSI 은행원 Yeo Jiawei는 자금 세탁을 포함한 다양한 범죄로 54개월의 징역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SMU의 Tan은 그러한 스캔들이 의심할 여지없이 도시 국가의 이미지를 손상시켰다고 말했습니다.
"현실은 범법의 규모로 인해 싱가포르인들이 이것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지 궁금해하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조사가 계속됨에 따라 더 많은 문제가 되는 소식이 나올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Mak은 이 사건으로 인해 시스템에 결함이 드러났으며 당국은 적발된 사람들이 큰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계는 우리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