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한가위보내셨는지요?
14년 로드킹클래식 순정배기인데 프로그램으로 액티브 이그조스트를 OFF하고,
주행해보니 배기음이나 전반적인 느낌이 이전보다 훨씬 좋더군요...
OFF시키면 토크가 약간 줄어들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실제로 배기압이 어느정도 필요한 낮은 RPM에서 치고나가는 느낌은 줄었으나 그 차이가 크지는 않고,
이또한 왠만해서는 좀더 높은 RPM에서 변속하는 것으로 커버가 가능하며,
쓰로틀 당길때 두두두하는 소리가 기존의 맥없는 소리 때문에 머플러 교체하려고 했던 마음을 진정시켜 주네요...
사람의 욕심은 끝도없어 사제 머플러와는 비교 안되겠지만,
공회전 음량은 비슷하고 달릴때 순정 그대로의
음색이 커진 것이 일단은 아주 마음에 듭니다.
(애초에 이게 정상이라는 생각까지 드네요...)
이전 글을 검색해보니 미국 본토에 출시하는 모델들은
이 ACTIVE EXHUAST 장치가 없다는 말도 있던데 사실인가요?
그렇다면 프로그램 상으로 OFF시키는게 환경을 위해서는 별로지만,
엔진이나 바이크 측면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는 걸까요???
첫댓글 프로그램으로 OFF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다시 ON 시킬수도 있나요???
쪽지 드렸습니다.
저도 내용쪽지좀 주세요
답글아니라죄송합니다
저도쪽지좀부탁드릴수있을까요
윗분 모두 쪽지 드렸습니다.
해외포럼이랑 이래저래 알아보니 미국판은 액티브 흡기,배기가 달려나오지 않고,
유럽,아시아 등 인터내셔널 버전과 캘리포니아 에미션 버전에 달려 있는 거네요.
순정 상태에서 시동걸고 공회전 때는 이게 열려있고 쓰로틀 살짝 당기면 다시 닫히는데 그래서 소리가 확 죽어버리고,
주행중 RPM이 상승하거나 부하가 걸려 배기가스가 많아지면 열려서 다시 할리 특유의 두두두 소리가 나는거더군요..
그런데 이걸 항상 개방(미국판과 같이)시켜 놓으면 순정배기라도 영화나 해외동영상에서 보던 것과 같이
쓰로틀 당기는 것과 동시에 두두두두하며 배기음이 들리기 시작하고, 대부분의 RPM 구간에서 배기음 자체가 더 커지게 됩니다.
(완전 개방되어 있으니) 그리고 액티브 배기가 작동할 때 들리는 삐걱거리는 소리도 더이상 들리지 않게 되지요.
대신 저 RPM 토크는 이론상으로 봐도 더 떨어지게 되는데 체감할 만큼은 아닌거 같고,
이건 순정 배기 파이프 직경이 지나치게 크지는 않아서인듯 합니다.
그리고 할리 USA와 인터내셔널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스펙을 보면 오히려 USA버전이
좀더 낮는 RPM에서 더 높은 최대 TORQUE 값이 적혀 있는데 액티브 흡배기가 없어도 ECU 세팅이 다를거라 추측이 됩니다.
액티브 흡배기를 프로그램상으로 OFF 시켜버리면 미국버전과 거의 비슷하게 될것이고,
ECU까지 완전 복사하거나 교체하면 완전히 같아지겠지요(부차적인게 더 있는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모르겠습니다.)
대략 07년부터 이 장치가 달리기 시작했는데,(일반 USA버전 제외) 초기에는 용접기 등으로 잘라내는 방법 밖에 없었고,
지금은 프로그램으로 ECU에서 ON/OFF 시킬 수 있는데, 년식과 모델에 따라 적용 가능 여부가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순정 그대로의 음색으로 거의 모든 RPM 구간에서 두두두하는 배기음이 좀 더 크게 들리는 것이지,
튜닝 머플러와 동일한 사운드 효과나 흡배기,매핑한 출력 등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저처럼 튜닝을 하지 않은 순정 상태에서 할리에 기대했던 최소한의 고동감과 소리를 얻고자 한다면
바이크 측면에서 봐도 무리가 가거나 하는 면이 없으니 강력추천을 드리며,
제 판단에 일반 미국버전은 원래없는데다가 액티브 흡배기를 OFF 시키는 것이 할리 고유의 음색을 살려주니
이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정상적인 것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상은 비전문가인 제가 약간의 상식과 조사한 것을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이니,
내용 상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고,
실제 순정배기인 본인의 바이크에서 액티브 흡배기 ON/OFF시키는 것이 가능한지는
직접 ECU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곳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쪽지 좀 부탁드립니다.
액티브 이그저스트는 환경규제와 배기가스를 생각안한다면 오프시켜도 아무 상관없습니다.저도 오프시켜서 다닙니다.리칼리브레이션작업을 해주면 더 좋겠죠
그리고 저는 순정머플러를 장착하고 달리는 할리오너가 제일 멋지고 신사답다 생각합니다. 엔진이 죽든말든 소리만 키워 민페머플러달고 나좀봐죠- 하고다니는 오너들은 안봐도 인격이 보이죠
저는 신사답지도 멋지지도 않는 사람이여서 딱104.5데시벨로 구변통과하고 다닙니다.
늦었지만 저도 좀 쪽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이제는 순정이 제일좋고 편하게 생각됩니다.
다이나 모델인데도 가능할가요? 저도 쪽지부탁드립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년식마다 틀린데 할코에 문의해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좀 늦었지만 방법을 쪽지 좀 부탁드립니다.
저도 쪽지좀 부탁드립니다
2년넘은 글에 질문을 달아 주시고....감사합니다...(^-^)
액티브 에그조스토 OFF 예전에 할코에서 해줬는데 요새도 해주는지 모르겠어요....
(예전에도 잘 안해주려 했는데 억지로 해줬지요)
저도 ㅠㅠ 너무 늦었지만 쪽지부탁드려도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