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문명이 아닌 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이며 이건 미완성 게임입니다
먼저 그래픽이나 이런 거는 잘 만들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심시티하는 느낌이 들어서 멀리서 보면 건물들이 되게 이쁘게 잘 나왔고
또 도시국가 인물들의 모습들도 잘 나왔습니다
게다가 문명에서 항상 나왔던 건설자의 문제도 시스템을 바꿔 심시티 하는 느낌으로 바꿔주기도 했습니다 문명 변경 시스템도 휴먼카인드처럼 '선착순!!' 이런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조건과 근거에 따라 변경하며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그런데 문제가 너무 많았는데 먼저 UI가 6 때보다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아무리 간략한 표기를 한다해도 너무 간략하게 해놔서 한 눈에 뭐가 뭔지 알아보지 못하겠고 보는게 좀 까다롭다고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도시들은 이뻐졌지만 가시성이 너무 떨어져 내 유닛이 어디있고 건물은 뭐를 지었는지 전혀 모르겠더라구요 6 때는 컬러를 나눠서 과학은 파랑, 문화는 보라, 상업은 노랑 이런식으로 나눠서 한눈에 알아보기 좋았는데 이번 건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5 때처럼 도시 안에만 다 건설하는 것도 아닌지라 보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더군요
그리고 문명 변경하기 전 위기 시스템이 있는데 보통이면 내가 모자란 부분에 위기가 온다면 이해를 하겠는데 갑자기 위기가 오더니 정책 카드를 강제로 끼워맞춰 위기를 견뎌야 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뭔가 너무 작위적 느낌이 강하게 들더라구요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 하고픈 말들은 많지만 너무 길어지기에 여기까지만 이야기 합니다... 이번 문명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휴먼카인드2를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더군요 문명이라는 생각이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기분 탓이었을까요?
패치로 고쳐주기는 하겠지만 이게 과연 패치로 어느정도 고쳐줄 지 감도 잡히지 않네요...
이 정도면 내가 똥손인건가....
첫댓글 개발자들 이상한 소리할때부터 예상은 되었다만 처참하군요
어느 누구도 좋은소리 안나오는 게임이 되었네요. dlc 나오면 팔리긴 할지...
좋은 모드 구동기
킹덤컴2 너무 재밌더라구요. 문명7은 확팩 할인 때까지 기다려야할 것 같네요.
보면 볼 수록 그 돈 주고 예구 안 걸기 정말 잘했네요
아...
게임 자체는 재밌긴 했습니다. 문명 변하는 것도 나름 설득력 있고요. 때깔은 진짜 끝내줘서, 근본은 근본이구나 싶었습니다.
근데 ui는 심각하긴 해요. 산출이 왜 이렇게 나왔는지도 알아보기 힘들고, 인게임 정보들도 찾아보기 힘들게 되어있고.. 평야나 사막, 툰드라 산출이 다른지 확인해보려고 문명백과사전 열어보니 인게임 정보는 없고 '이런 지역들이다~' 같은 게임하는 사람 입장에선 쓸모없는 정보만.. 급하게 출시한 거 아니냐는 의견이 설득력 있어요.
개발자가 이상한 소리 하는 게임은 아무리 전작이 개쩔어도 사는거 아니란걸 이번에 다시한번 느끼게 되는 게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