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121M 'Warning Star'의 모습.
영어: EC-121 shootdown incident
중국어: EC-121击落事件
일본어: アメリカ海軍EC-121機撃墜事件
1969년 4월15일 오후 3시 55분, 일본 아츠기 주일미군의 미 해군항공기지에서 이륙한 해군 전자정찰기 EC-121가 북한 공군 MiG-21 전투기에 의해 동해상에서 격추되었다. 위치는 청진 남동쪽 150㎞ 해상이었다. 이로 인해 승무원 31명 전원이 사망했다. 관련 기사 미국에서는 MIG-17에 의한 격추로 보고 있다.
1969년 4월 15일 화요일 오전 7시 미국 해군 소속 아쓰기 해군 비행장에서 조기 경보기 EC-121 워닝스타 1대가 이륙하였다. 이 비행기의 콜 사인은 “Deep Sea 129”였다. 기내에는 8명의 장교와 23명의 엔지니어가 탑승하고 있었고, 그 중 한 명은 미국 해병대원이었다. 이들 중 9명은 러시아어와 한국어의 암호통신을 해독하는 언어학자들이었다.
Deep Sea 129에 주어진 임무는 동해를 향해 “무스 포인트(Musu Point)”라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길주군 근해에서 소련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이의 전파 정보 수집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이 임무는 EC-121기가 120해리(222km)의 타원형 궤도 코스를 따라 비행하고 전파를 감청한다는 것에서 북동쪽으로는 소련을 타겟으로 하고 있었다. 또 이 임무는 명목상으로 미국 태평양군 제7함대의 지휘 아래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NSA가 시행한 첩보 활동이었다.
Warning Star라는 닉네임을 가진 EC-121은 사고 당일 오전 7시에 소련(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군) 및 북한 정찰 임무를 띠고 아츠기 미 해군기지에서 이륙한지 7시간 뒤 사고 해역에서 사라진다.
1968년 푸에블로 함 피랍사건 이후 자신감을 가진 북한은 좀더 큰 도발을 행하기로 하고, 정기적으로 북한 영공에 접근해 정보를 수집해가는 미 해군 정찰기 EC-121을 격추하는 대담한 작전을 계획했다. EC-121은 프로펠러 비행기로 속도는 느리지만 당시로서는 최고 성능의 레이다와 전자 장비를 갖추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서 북한전투기가 뜨면 먼저 발견하고 멀리 달아나곤 했다.
일본 아츠기 해군기지에서 발진한 EC-121기는 동해를 통해 소련 해군 태평양 함대와 소련 공군의 극동 공군이 포진한 블라디보스토크를 정찰하고 이어 북한 쪽을 훑으며 남쪽으로 내려오곤 했다. 이 비행기를 노린 것은 북한 공군의 김책공군대학장 김기옥 소장이었다.[1]
어랑비행장은 김책공군대학이 관할하는 공항으로, 이곳에는 속도가 느린 MiG-15기밖에 없었다. 그래서 김기옥은 평남 북창비행장에 있는 MiG-21기 두 대를 어랑비행장으로 옮기게 했다. 하지만 MiG-21기가 자력으로 어랑비행장으로 날아오면 미 해군 정찰장비가 그 사실을 포착하고 경계하게 되므로, MiG-21기를 분해해 야간 열차에 싣고 비밀리에 어랑비행장으로 옮겼다. 그리고 어랑비행장에 대형 텐트를 쳐 미군 정찰장비의 첩보를 차단한 후, MiG-21기를 재조립(!)했다. 그리고는 김일성의 생일인 4월 15일을 기약하며 1주일 남짓 EC-121이 날아오기를 기다렸다.
1969년 4월15일 북한 공군 레이더는 EC-121이 예상한 항로로 날아온 것을 포착했다. 김기옥은 즉시 두 대의 MiG-21기를 이륙시켜 바다에 바짝 붙어 날아가는 초저공 비행으로 EC-121의 예상 진행 항로 쪽으로 날아가게 했다.[2]
물론 EC-121의 레이더는 어랑비행장을 이륙한 두 대의 비행기를 발견했을 테지만,이 당시에는 아무리 우수한 레이더일지라도 이 항공기가 MiG-21인지 MiG-15인지 구분할 수 없었고, EC-121 승무원들은 평소와 마찬가지로 아음속 전투기인 MiG-15라 생각하고, 별 대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그 21의 경우에는 마하 2까지 가속된다.) 다만 이 안이한 대처는 소련 영공에서 벗어났다는 방심에서 기인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 전까지는 블라디보스톡 공군 기지 쪽에서 뭔가 날아올랐다 싶으면 뭐가 됐든 그 즉시 정찰을 포기하고 기수를 돌렸었는데, 북한 쪽의 기체 발진에 대해서는 별다른 회피기동을 하지 않았다. 어치피 못쫓아올거 아니까
MiG-21 2기는 초저공으로 바다에 붙어 EC-121 진행 항로로 접근하다가 갑자기 치솟아 올라 EC-121쪽으로 돌진했다. 먼저 MiG-21 제1번기가 열추적 미사일 K-13을 발사했다. 열추적 미사일은 열이 많이 나오는 제트기를 쫓는데는 탁월하지만 EC-121 같이 열이 적게 나오는 프로펠러기는 놓칠 수도 있다. 허나 거리가 가깝다면 사정이 달라진다.
당시 북한의 조종사들은 안 되면 몸으로도 때우겠다는(?) 심정으로 미사일이 맞지 않으면 공중 충돌을 해서라도 EC-121을 격추할 것을 결의했다고 한다. 1번기가 최근 거리에서 미사일을 발사하자, 이어 2번기 조종사인 현기수 대위가 K13을 발사하였고, EC-121은 시커먼 연기를 뿜으며 동해로 추락했다. 이로 인해 EC-121 승무원 31명은 전원 사망했다.
미국은 강력하게 대응하여,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인 USS 엔터프라이즈를 비롯하여 40척의 함정으로 구성된 71기동함대를 동해에 배치, 원산 앞바다에서 무력시위를 벌였고, 판문점에서는 공산측의 요청으로 290차 군사정전위가 긴박하고 살벌한 분위기속에서 열렸으나, 미국의 응징조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닉슨 행정부는 전술 핵무기[3]를 사용한 보복 공격을 검토했으나, 실행되지는 않았다.
격추작전에 동원된 MiG-21 2대는 이 공로로 '415 전투기' 라는 이름을 부여받게 된다.
첫댓글 전쟁 나도 하나도 안 이상할 상황이였군요...
미국이 그때 한바탕 했어도 저희가 이렇게 탈북하고 힘든 고생 안했을지도...ㅠ.ㅠ
@하이젠베르그 전쟁은 일어나면 안되겠지만 중소국경분쟁으로 중국과 소련 사이가 안좋을때 북한을 끝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하이젠베르그 미국이 그때 한바탕 했으면 우린 탈북도 안했을듯.
다 죽엇을수도 있었으니요.
미국이 한바탕해서 김씨만 죽이나요?ㅋㅋ
이런사건도 있었네요 전쟁은 안되지만 빨리 끝냈으면좋겠어요 이러다 분단100년이되면 통일이라는 두글자는 상실이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