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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폴란드 자전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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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8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박민(바르샤바무역관) | ||||||||||||||||||||||||||||||||||||||||||||||||||||||||||||||||||||||||||||||||||||||||||||||||||||||||||||||||||||||||||||||||||||||||||||||||||||||||||||||||||||||||||||||||||||||||||||||||||||||||||||||||||||||||||||||||||||||||||||||
품목 | 모터를 갖추지 않은 이륜자전거와 그 밖의 자전거(배달용 3륜 자전거를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71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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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폴란드의 자전거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추세이며 2012년 기준 시장규모는 9579만 유로, 2013년에는 1억436만 유로로 전년대비 8.95% 성장
폴란드 자전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유로, %)
자료원: Eurostat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EU 가입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된 도로정비 사업으로 도시 내 자전거 전용도로 인프라 구축이 늘어나고 있으며 생활수준 향상으로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 - 또한 지자체에서도 자전거 대여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대중교통 대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이에 최근 수년간은 지자체에서 구매한 자전거 수량도 다대하며, 지속적으로 증대 및 교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자전거 이용이 많은 5~9월 기간에는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시민도 늘어나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자전거 시장은 향후 몇 년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단지, 폴란드 내 자체 생산이 많고 인근 유럽지역에서 고품질 자전거가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어 한국제품의 진입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은 한-EU FTA 체결로 자전거 관세(5.6%)가 2015년 1월 부로 철폐되면서 타 국가에 비해 유리한 입장이 될 전망임. 자전거는 유럽에서 반덤핑 품목이므로 중국,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투네지아는 관세가 48.5%에 달하고, 제3국 수입도 관세가 14%임. - 그러나, 한국산 자전거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까지 낮은 편이고 아시아 제품의 질이 좋지 않다는 인식으로 한국산도 여타 아시아 제품과 동일하게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 품질을 인정받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젊은 20~30대 위주, 어린이용 소형 자전거도 인기 있음. - 폴란드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전거 가격대는 600 PLN(약 US$ 200)으로 도시용 저렴한 제품이며, 3,000PLN(약 US$ 1000)이상의 산악용이나 장거리용, 트래킹용 등 전문가용인 고급 자전거가 뒤를 이음. - 이를 볼 때 폴란드 자전거는 도시 내 근거리(urban bike) 시장이 가장 크며 트래킹용, 장거리용, 산악용 등 고가 자전거는 자전거 매니아층에게 인기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폴란드 자전거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okazje.info
여성과 남성 자전거 소비자 선호도 비교 주: Miejski(시내용), Gorski(산악용), Crossowy(장거리용), Trekkingowy(트랙킹용), Szosowy(스포츠용), BMX 자료원: http://polskanarowery.sport.pl/
○ 소비자 구매 동기 - 자전거 전용도로 인프라의 증가가 가장 큰 구매동기로 판단됨.
□ 수입동향
○ 개관 - 폴란드의 자전거 수입은 2014년 상반기 기준 1968만 유로로 전년대비 1.61% 감소함. 전체 시장규모의 성장에 비해 수입이 감소한 주요 원인은 폴란드 자체 생산이 늘었기 때문으로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폴란드 자전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1200 기준)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관세율 - 제3국 관세율: 14% - 반덤핑 관세율: 48.5%(중국,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투네지아) - 對韓 관세율: 0%(한-EU FTA 발효로 2015년 1월 1일부로 5.6% 관세가 철폐됨.)
□ 주요 유통채널
○ 자전거 유통구조는 수출자→수입자→딜러, 도매상, 소매상의 전형적인 유통구조를 가지며, 중저가품의 경우 대형마트, 스포츠 용품업체에서 많이 취급하고, 고가제품의 경우 자전거 전문 딜러가 유통함.
○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도 활기를 나타내는 추세
자전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폴란드 자국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독일 및 스위스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브랜드별 자전거 시장점유율 자료원: http://www.videotesty.pl/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판매상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매우 낮음: 對韓 수입이 전무해 아직까지 인지도가 매우 낮음.
○ 선호 브랜드 - 주요브랜드 시장점유율로는 Giant(16.2%), Romet(15.5%), Kross(13.4%), Merida(10.6%), Arkus(8.8%), Scott(6.1%), Kelly(4.9%), Cube(3.7%), Unibike(2.6%), 기타(18.3%)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폴란드 바이어는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를 기본으로 여기며 특히 자전거의 경우 안전성 등 품질이 최우선 시 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상호 신뢰관계 구축이 가장 중요하며, 제품에 대한 품질과 가격경쟁력 구축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전시회 참가 및 현지 출장을 통해 바이어와의 신뢰감 구축과 품질에 대한 확신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지시장을 잘 아는 수입업체와의 협력관계가 마케팅에 중요한 전략이라고 판단됨.
○ 동 품목에서 폴란드는 수입보다 수출이 더 많고 수출제품의 가격이 보다 높은 편임. 이는 폴란드 현지제품이 수입제품에 비해 고품질이라는 것을 나타냄. 이에 따라 한국 기업도 현지제품에 부합하는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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