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의 남성들이 갈수록 외모의 치장을 중시하고 있다. 상하이 미용협회에 따르면 상하이 남성들이 일년에 미용실에 지불하는 비용은 2억 위안 이상에 달하며, 게다가 매년 20%의 속도로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상하이 미용시장의 매출액은 20억 위안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남녀 고객이 지출하는 금액의 비율은 3:7 정도이다. 또한 남성이 차지하고 있는 30% 시장 중에서, 약 20~30%가 피부 관리, 안마 등의 항목에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유능하고 여자는 아름답다”라는 전통관념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남성을 평가할 때는 일반적으로 외모에 비해 내면을 중시하며, 남성이 외모를 가꾸는 등 여성스러운 행동을 하는 것을 싫어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물질적 여건이 개선되고 사회 교류가 날로 빈번해지면서, 내면과 외면을 함께 가꾸는 추세로 변해가고 있다.
상하이 미용협회에 따르면, 남성미용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추세이다. 국제미용시장에서, 남성 미용화장품의 총판매액은 2000년에 이미 51.5억 달러에 달하였으며, 그 해 전세계 화장품 총 판매량의 5%를 차지하였다.
최근 들어, 중국의 많은 대,중형 도시의 미용실은 남성고객을 위한 전문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8월, 유명한 대만계 기업인 自然美 국제사업집단은 상해에서 처음으로 남성 SPA 미용실을 열어, 남성고객 전문의 피부관리, 안마, 박피, SPA치료, 아로마 테라피 등을 실시하고 있다. 주 이용고객은 젊은 화이트 칼라 계층 및 사업에 성공한 중년인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