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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복선전철
서해선복선전철의 3가지 영향력
(1) 수도권과 충청남도를 연동하는 호기(계기)
수도권 2개 지역과 충청남도 3개 지자체가
혁신할 수 있는 계기
화성과 화성의 라이벌 평택
아산, 그리고
당진과 당진의 라이벌 홍성까지
역 역향력이 확대된다
#당진시
수도권과 충청남도의 공통점 -
시(市)가 군(郡)보다 더 많다
군보다 시가 더 많은 곳은
전국적으로 딱 두 곳인데
그곳이 바로 수도권의 경기도와 충남이다
즉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재개발 의미를 담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주거인구가 증가하는 광역자치단체가
바로 수도권 일대의 경기도와 충청남도 일부지역이기 때문
물론 세종특별자치시도 인구가 증가세
수도권(특별시와 광역시가 각기 1개
28개 시, 3개 군)
충남(8개 시, 7개 군)
#충청남도
역 역할이 커지는 경우 -
충남 아산의 경우 1호선 아산역 등 5개 역과
서해선복선전철 인주역(내년 개통)을 함께 보유하게 된다
아산의 경우 개발보단
재개발의 의미가 강함
즉 유에서 유를 창조하는 도시다
예) 지방에 드물게 국가주도 신도시가
생김-
아산신도시(2기 신도시)
#아산시
#천안시
음식궁합과 지역(부동산)궁합이 중요한 이유 -
지역궁합(조합) - 2가지 속성과 성격으로 접근이 가능
예) 천안 아산
(천안 아산은 아산신도시의 재료-
충남의 랜드마크가 아산신도시다)
예2) 주택 인근의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의 가치는
지역 최고의 가치!
내 집 인근에 술집, 모텔 대신 도서관이 있다면
최고의 부가가치를 구가할 수 있는 계기, 기회다
예컨대 국립도서관이 있는 서초구 반포동일대 주택들을 보면
잘 알 수 있는 대목
산속의 도서관을 보면 정신이 흥분됨!(서초구 국립도서관)
도심속의 도서관과 차원이 다르기 때문(종로구 일대 정독도서관)
음식 궁합(조합)≒부동산 조합(종합적인 조화)
부동산 구성의 부조화 - 불법과 비리와 연계됨
음식 구성의 부조화 - 식중독에 크게 노출됨
건강한 부동산(건강한 경제), 건강한 몸(건강한 육체) - 행복의 재료
사람도 궁합이 중요하고
부동산 궁합도 중요!
음식궁합 그 이상으로 말이다
(의식주 중)
#경기도
#화성시
(2) 노선 연장과 그 연속성
대곡역 앞의 농지
대곡~소사구간
2023년 6월24일 전 구간 개통목표로 시운전 중인 구간
고양시 덕양구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동 소사역을 이어,
수도권전철 서해선의 운영구간으로 편입될 예정
소사역에서 단절된 수도권전철 서해선을 북쪽으로 연장해,
소사역~부천종합운동장역~원종역(대정홍대선)~김포공항역~
능곡역~대곡역까지 건설할 예정
#대곡역
지난 2016년 초에 착공,
올6월24일 개통 예정
개통 이후 소사원시선 및 경의선(능곡역~일산역구간)과
직결 운행 예정
고강역은 대장홍대선이 개통될 경우
대장홍대선의 역으로 탄생할 예정임
GTX-A노선 대곡역 공사현장
대곡~일산구간
수도권전철 경의중앙선이 운행 중인 경의선의 일부인
대곡역~일산역 구간에도 수도권전철 서해선이 함께 노선을
공유하여 운행될 예정
지하의 대곡역 (공사중)
지상의 대곡역의 현재상태
원래는 2023년 6월24일 대곡~소사구간과 동시에 개통 예정이었으나
전동차 대수 부족으로 인한
배차간격 조정문제로 인해 올8월에 개통이 연기된 지경
#일산역
#향남역
GTX-A 대곡역 공사현장
지상
향남역 연장
수도권전철 신안산선 향남역 연장이 확정되면서
서해선 전철도 향남으로 향할(연장) 것
대곡역 지하에 위치한 농지
안중역 연장
평택시장이 신안산선을 서해선 안중역을 거쳐
평택선 포승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건의, 마련한 바 있다
#안중역세권
대곡역 지하(공사장 앞)
경기도 동서지역을 잇는 핵심 광역철도망인 월곶~판교복선전철
건설사업(월판선)이 첫 삽을 떴다
월곶~판교복선전철은 시흥시 월곶에서 성남시 판교를 잇는
노선으로 총6개 역이 신설됨
시흥시엔 2개 역이 입성(장곡역, 시흥시청역)
월곶역에서 시흥시청역까지의 구간과
KTX광명역에서 판교역까지의 구간엔
노선이 신설되고
중간에 시흥시청역에서 KTX광명역까지는
신안산선과 노선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전 구간을 연결한다
이후 수인선, 경강선과 연계해
인천~시흥~KTX광명~여주~강릉을 운행할 예정
현재 추진 중인 월곶~판교복선전철 건설사업과 더불어
서해선 대곡~소사, 홍성~송산 연장노선 및 신안산선이
개통을 앞둔 상태다
#월곶역
(3) 높아진 장항선의 존재가치
예산 삽교역 내후년 재탄생
내포신도시 통해 외부에 이미 공시된 지경이라
개발이 유리하다
장항역(152.8km)의 정거장 수는 29개로
천안역(기점)과 익산역(종점)을 지난다
천안~홍성(복선전철)
홍성~군산 대야(단선 비전철-
신성~주포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모두
복선 노반에 단선 비전철구간으로 개량이 완료되어
운행 중이며
추후 전 구간 복선전철화 될 예정)
대야~목천(복선전철)
목천~익산(단선전철)
#익산역
대곡역 지하에 위치한 농지(GTX공사장 앞)
거품과 거래
투자자를 찾는 지역 - 거품↗
주거인구를 찾는 지역 - 거래↗
(∵심리와 순리의 차이)
(군중심리와 순응의 차이)
국토의 분류
(1) 땅투자 공간
(2) 아파트투자 공간
(3) (1)과(2)의 의미가 담긴 공간
예) 수도권과 충청권 일부지역(서해선)
서해선복선전철의 역할 -
수도권+충청권 연계의 시발점
기존의 역할과 판이해 질 것이다
지역 주종관계에서
라이벌 관계로 확대될 것이기 때문
#아파트
개발, 재개발, 재건축의 이점 -
용도변경의 기회
(용적률이 커져 프리미엄 조성 가능
실수요 겸 투자가 가능)
개발지역에서의 땅과 아파트 차이 -
아파트는 실수요 겸 투자가 가능하나,
땅은 그게 불가능한 지경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 안에서의
개별적인 개발행위를 일체 허용, 용납하지 않기 때문
토지거래허가구역의 지정 목적 -
아파트의 경우 갭투자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
(전월세 금지-집주인이 직접 사용하라는 경고의
메시지가 단기규제 목적)
땅의 경우 땅주인이 직접 개발행위를 하라는 것
(소액투자자들에겐 불리하나,
개발업자들에겐 유리)
놀고 있는, 방치된 지경의 땅을 차마 두 눈뜨고 못 보겠다는 것
작금의 서해선복선전철은 단기규제의 사슬에
묶인 상태
가령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으로 인해
실수요보단 오로지 땅투자만 가능한 지경
기획부동산이 활개 칠 수 있는 무대가
바로 서해선복선전철 일대인 것
서해선복선전철 개발, 개통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동산 특징 - 땅투자의 이유
부동산 소유를 꿈꾸는 자가 견지, 견제할 대목 -
부동산 고유의 특징
과거의 지축역일대 모습
지금의 지축역일대 모습
개발과 재개발의 차이 -
택지개발과 도시개발의 차이로 점화
전자가 3기 신도시개발의 경우요
후자는 역세권 개발의 경우(예-지축역 일대
역세권 개발 통해 새로운 도시 형성)
요컨대 서해선 일대의 지자체 역시
대부분 개발보단
재개발의 의미가 커 실수요 겸 투자가치가 점차적으로
높아질 기세!
예) 화성 평택 아산일대의 경우 재개발의 의미가 강하고
홍성 당진 일대의 경우엔 개발의 의미가 강한 지경
즉 개발과 재개발이 하나로 연동이 가능한 지경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연계를 통해
수많은 투자자들이 양산될 것으로 기대됨
완숙도 높은 공간과 낮은 공간이 하나로 연동!)
서해선 개통 이전에는 땅에,
개통 이후엔 아파트 등에 투자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됨
☎ 010-2246-9741
[출처] 서해선복선전철 개발, 개통 통해 알 수 있는 부동산 특징 - 부동산 소유를 꿈꾸는 자가 알아야 할 부동산 고유의 특징들|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