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성규 | 중앙대 문학박사 | 한국사-고려시대사, 불교사상사 | 한국 고대왕권과 불교, 한국중세사의 탐구, 한국사 사료강독 |
박경하 | 중앙대문학박사 | 한국사-조선시대사, 향촌사회사 | 조선시대 사회와 제도, 역사자료와 인문콘텐츠 |
육영수 | Univ. of Washington 문학박사 | 근현대유럽지성사, 역사이론 | 서양지성사, 서양여성사, 역사학입문 |
차용구 | 독일 Passau대 문학박사 | 서양중세사, 사회경제사, 교회사 | 중세 봉건시대와 기독교사회, 서양사회경제사 |
손준식 | 대만 국립정치대 문학박사 | 동양사-중국근현대사, 대만사 | 중국근현대사의 탐구, 동양사 사료강독, 동아세계 역사학특강 |
장규식 | 연세대 문학박사 | 한국근현대사, 지성사, 도시사 | 개항기 한국사회와 문화, 일제 식민지배와 한국사회, 한국현대사의 탐구 |
교과목
1학년 | 역사학입문, 역사고전의 이해, 역사지리와 문화유산 | 고고미술사학개론, 세계사 속의 한국 |
2학년 | 한국사 사료강독, 조선시대 사회와 제도 주제로 본 동양사, 중국 고대의 문명과 동아시아의 문화, 고대 그리스 로마사, 인물로 본 서양사 | 한국중세사의 탐구, 개항기 한국사회와 문화, 동양사 사료강독, 전통시대 동아시아의 국제관계, 중세 동아세계의 형성과 발전 |
3학년 | 중세 봉건시대와 기독교사회, 근대 유럽의 형성과 발전, 한국 고대왕권과 불교, 일제 식민지배와 한국사회, 중국근현대사의 탐구, 근대 일본과 동아시아 서양사 사료강독, 서양사회경제사, 현대서양의 팽창과 위기 | 한국현대사의 탐구, 역사자료와 인문콘텐츠, 인물로 본 동양사, 동서문화교류사, 서양지성사, 서양여성의 역사,졸업논문1 |
4학년 | 역사교과교육론, 역사교과 논리 및 논술, 영어로 다시 읽는 한국사, 동아세계 역사학특강, 주제로 본 서양사, 미국의 역사와 문화, 졸업논문2 | 역사교과교수법, 주제로 본 한국사, 한국사특강, 서양사 사료학습론 |
졸업 후 진로
역사학은 어느 특정 직업에 필요한 기능적인 학문이 아니라, 시 · 공간으로 엮인 인간의 활동 전반을 망라해서 다루는 학문이다.
이러한 학문의 특성상 역사학과 학생들은 졸업후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역사적 통찰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각자의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 50여년간 역사학과에서 배출한 졸업생은 학부 1,200여명, 석사 200여명, 박사 50여명으로 도합 1,500명에 이르는데, 이들이 졸업후 주로 진출한 분야는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원 진학후 대학 및 연구소에서 학술활동에 종사하는 경우로, 현재까지 본교 교수를 포함해 거의 백명에 가까운 졸업생들이 역사연구 방면에서 학자의 길을 걷고 있다.
둘째, 학부과정에서 교직을 이수하거나 교육대학원을 마치고 중등학교 교사로 진출한 경우로, 현재 학원 강사로 활동하는 동문을 포함해 수백명에 이르는 졸업생이 교육계에 몸담고 있다.
셋째, 박물관, 문화재관리소, 미술관, 국가기록원, 기타 발굴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학예연구사 또는 기록관리사로 활동하는 졸업생들을 들 수 있다. 현재 국립 민속박물관과 고궁박물관의 관장을 본 학과 동문이 맡고 있으며, 그밖에 많은 졸업생들이 문화 관련 부서에서 학예연구관(사) 등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넷째, 인문학적 상상력과 역사적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직종에서 특유의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경우로, 예컨대 ① 언론사 기자, 방송국 PD, 방송작가, ② 출판 편집 기획자, 역사물 작가, 전문 번역가, ③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이벤트 등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자, ④ 전문 관광가이드, 사회조사 전문가 등을 들 수 있다.
문화적 소양이 뒷받침되지 않은 외국어 구사력이나 파편적 지식만으로 진정한 세계인이 될 수 없는 지구촌 시대에, 한국은 물론 동서양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폭넓은 소양을 닦은 역사학 전공자들이 장차 진출할 수 있는 영역은 무궁무진하게 열려 있다.
2. 한양대 사학과
학과소개
사학은 인간의 자기인식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그것은 종적으로 인류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횡적으로 현존하는 사회의 제반 현상을 분석하여 인간이 현재 위치한 자기 존재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앞으로의 인간행위의 지표와 방향을 모색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본 과는 인류역사를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로 분류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 이해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아울러 각 분야의 역사를 비교 조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시켜 사회발전과 문화창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습에 임하고 있다.
사학은 인문. 사회과학의 기초 학문일 뿐만 아니라 가장 종합적인 학문이다. 따라서 사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정치. 경제. 사회등 각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뛰어난 어학 실력이 각별히 요구된다. 이 때문에 본과에서는 각 분야에 걸친 참고문헌을 비교적 많이 구비하여 학생들의 이용에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 상호간의 자발적인 강독 및 세미나를 적극 권장. 독려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본 과는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수시로 고적답사. 발굴작업. 탁본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교수진
- 시바 긁어오기 어렵게 되어있어서 생략!!!
---------------------------------------------------------------------------------------------------
조건 : 복전/전과 불가능
투표양식 : 투표/소속/잡소리
ex) 중망/서남/어디든 붙여주면 굽신
투표기한 : ~12/11/4 (집계는 내가 시간날 때)
자교표, 중복표, 양식위반 모두 X
훌천에 한양대가 많다는 반증이지. 단순 입결만 봐도 중심리가 한중문보다야 위고만
반증이 아니라 방증이겟지 븅신아
중앙>>>한양 옛날에도 그랳고, 앞으로도 그럴것다.
한양/아주/과가 또이또이면 간판좋은곳으로
중앙/명지/발전가능성에 한표.
한양대/한양대/개새끼네
한양/인하/샹디 욕 졸라 먹네 ㅋㅋㅋㅋㅋㅋㅋㅠㅜㅠㅠㅠ
한양/외영/화냥이나 중망이나 사학이야 소강이 아랜 그게그거긴 한데,.....
하냥/외국통/이거 뭐냐 씨발 도대체 중앙대 선택할 이유가 뭐가있지
중앙/중앙/문과는 화냥이 쓰벌 3류잡대잖아.
---------------------------------------------------------------------------떡실신 조기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