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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불가리아 인쇄용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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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8 | 국가 | 불가리아 | 작성자 | 정순혁(소피아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481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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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불가리아의 인쇄용지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700만 달러 수준임. - 인쇄용지 시장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 형태이며, 특히 2013년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18% 급성장함. - 수출은 직접 생산이 아닌 중개무역을 통한 재수출임.
최근 3년간 불가리아의 인쇄용지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수출입통계(World Trade Atlas)
○ 시장 전망 - 인쇄용지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특히 2013년에는 현지 광고시장 확대에 따른 인쇄물 수요가 크게 증가해 인쇄용지 수입도 동반 상승했음. - 현지 바이어들은 기존의 시장구조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평가하며, 한국산 인쇄용지 수입규모도 현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현지 소비자 계층은 일반 소비자(end user)보다는 인쇄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며 공급업체로부터 직수입해 인쇄하는 구조임.
○ 소비자 구매동기 - 현지 광고시장이 확대되며 인쇄 물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쇄용지 수입규모가 동반 성장하고 있음. - 아직 불가리아 시장은 인터넷 기반 광고활용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전통적인 인쇄물을 이용한 광고물의 수요가 많음.
□ 수입동향
○ 불가리아의 인쇄용지(HS Code 481019 기준)의 총 수입액은 2013년 기준 1,776만 달러로 전년대비1,534만 달러로 16% 증가 - 2013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은 이탈리아, 독일, 벨기에 등 서유럽 국가들이며 한국산이 시장점유율 11.19%로 4위를 차지함. - 지난 3년간 한국산 수출통계를 보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불가리아 시장점유율은 약 10% 내외임. -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한국산 인쇄용지 수입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최근 3년간 불가리아 인쇄용지 수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주: HS Code 481019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특별한 수입규제제도는 없으며, 통상적인 수입 절차를 따름
□ 관세율
○ 관세율: 0% - 한-EU FTA 체결 이전에도 관세율 0% 제품으로 관세율 인하 효과 없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으며, 통상적인 통관에 필요한 구비서류 외에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전문 인쇄소에서 인쇄용지를 직수입하는 구조임. - 전문 수입상을 통한 유통 마진을 원치 않는 대다수 바이어들이 직접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하기 때문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주요 수입대상국은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오스트리아 등 대부분 서유럽산 제품이 널리 유통됨.
○ 주요 경쟁사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바이어 제공 자료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중간 -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10%대를 유지할 정도로 경쟁력 있음. -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산 인쇄용지가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하여 시장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선호 브랜드 -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오스트리아 등 서유럽산 브랜드를 가장 선호함. - 한국산 인쇄용지는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높은 제품으로 바이어들 간에 선호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음. - 다만, 한국산 인쇄용지가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높기는 하지만 운송기간 긴 약점이 있어 서유럽산에대한 선호 추세를 따라잡기는 어려운 실정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며, 올해로 3회째 개최됐음. - 전문 인쇄·광고 전문 전시회로 주로 인쇄기 제조업체, 광고대행사 등이 전시회에 참가함. - 해당 전시회 사이트를 통해 전시회 참가업체 정보 입수 가능함.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들은 기존 거래선을 바꾸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며 점차 가격보다는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짐. - 저가 중국산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대금 결제는 T/T(전신환송금) 결제를 대부분 선호하며, 선금 30%, 선적 후(선적서류 사본 송부 후) 70%가 통상적으로 적용함. - 레바화가 유로화에 고정돼 있어 달러보다는 유로화 결제를 선호하며 FOB(선측인도가격)보다는 CNF(운임포함가격)나 CIF(운임보험료 포함가격)를 더 선호함. - 시장 규모가 작아 최소주문량을 고집하기보다는 바이어의 요구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불가리아 바이어들은 국내기업들과의 거래 관계를 지속 유지하기를 희망하고, 다소 긴 운송기간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오더 물량을 늘릴 수도 있다고 언급함. - 서유럽 물류기지나 현지에 물류 창고를 두는 방안도 對불가리아 수출물량을 늘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임. - 한국산 제품이 단순 직수출에 의존하는 수출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서유럽 경쟁업체에 물량을 뺏길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 바, 장기적인 측면에서 동유럽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진출형 마케팅이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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