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방송된 KBS 2TV 저녁 생생정보에서는 육회쫄면과 골뱅이쫄면, 물쫄면까지 쫄면의 ‘황금레시피’가 소개됐다.
‘수제 쫄면 전문점 쫄면가’, 육회·골뱅이·비빔쫄면·물쫄면 등 다양한 쫄면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여름철 무더위에 잃은 입맛을 살리는 매콤한 '쫄면'. 흔히 먹는 쫄면이 아니라 다양한 맛을 자랑하는 특별한 쫄면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공개된다.
18일 방송된 KBS 2TV 저녁 생생정보에서는 육회쫄면과 골뱅이쫄면, 물쫄면까지 쫄면의 ‘황금레시피’가 소개됐다.
방송에 쫄면의 레시피를 공개한 곳은 인천 남구 주안4동의 ‘수제 쫄면 전문점 쫄면가’다. 이곳에서는 직접 뽑은 면으로 부드럽고 쫄깃한 ‘쫄면’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이곳은 수제 쫄면 전문점으로 일반 비빔쫄면 뿐만 아니라, 육회가 들어간 육회쫄면, 골뱅이쫄면, 물쫄면 등의 다양한 쫄면을 맛 볼 수 있다.
쫄면가의 다양한 쫄면 비법 레시피를 공개한다.
비빔쫄면(4인분)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쫄면(800g), 식초(9큰 술), 고춧가루(6큰 술), 간장(2큰 술), 설탕(6큰 술), 간 마늘(3큰 술), 물(6큰 술), 양배추(1/4개), 쑥갓(반 줌), 김(반줌), 당근(1/2개), 대파(1개), 새싹(반 줌), 깨, 참기름 등을 준비한다.
양념장은 식초 9큰술과 고추장 4큰 술, 고춧가루 6큰 술, 간장 2큰 술, 설탕 6큰 술, 간 마늘 3큰 술, 물 6큰 술을 넣고 잘 저어주면 된다.
면은 물이 끓어 오르면 식초 3큰 술을 넣고 엉키지 않게 잘 풀어 넣은 뒤 3분 30초간 삶아 준다. 삶은 면은 재빨리 찬물에 행군다.
비빔 쫄면 만들기 위해서는 삶은 면과 양념장을 넣은 후 채 썬 양배추(1/4개)와 당근(1/2개), 송송 썬 대파(1개), 쑥갓(반 줌), 김(반 줌), 새싹(반 줌)을 기호에 맞게 넣고 깨와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골뱅이 쫄면은 골뱅이는 깨끗하게 씻은 뒤, 끓는 물에 소금 1큰 술을 함께 넣고 10분간 끓인 후 찬물에 헹군 뒤 껍데기를 벗겨낸다.
육회 쫄면은 소 꾸리살을 얇게 썰어 배와 무 싹, 참기름과 함께 쫄면에 얹으면 된다.
물쫄면 재료로는 물(24컵-4,800CC), 다시마(8*8cm-8장), 멸치(200g), 소금(1큰 술), 간장(5큰 술), 간 마늘(8큰 술), 달걀(4개), 파(1개), 김(반 줌), 쑥갓(반 줌), 당근(1/2개), 깨 약간, 청양고추(2개) 등을 준비한다.
국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24컵-4,800CC), 다시마(8*8cm-8장)를 넣고 뚜껑을 닫은 상태로 센 불에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멸치를 면포(국물팩)에 넣어 30분간 담가 둔다.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 후 센 불에서 다시 한소끔 끓여 소금(1큰 술), 간장(5큰 술),간 마늘(8큰 술)을 넣는다.
재료가 다 준비 되었다면, 삶은 면을 미리 국물에 담가 따뜻하게 만들어 준 후 국물에 남은 잔열로 달걀을 풀어 익혀주고, 국물과 면을 함께 그릇에 담는다.
파(1개), 김(반 줌), 쑥갓(반 줌), 당근(1/2개), 깨 약간, 청양고추(2개)를 기호에 맞게 넣어주면 물쫄면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