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KTX와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자가 똑같죠) 급행전동차가 서울역-김포공항역-인천공항역 만 정차하는 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연선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는 완행 통근전동차가 동시 운행중이므로 KTX를 급행으로 하고 현 급행에 정차역을 추가한다는 것은 무의미해 보입니다. ^^
KTX의 운행속도가 좀 빠를까 싶긴 하지만 일반철도 등급인 공항철도선에서의 속도는 전동차와 똑같이 120km/h 제한을 받게 되므로 결국 무의미하지요.
고속 신선을 공항까지 연결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의견은 실제 해외사례가 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이나 프랑스 파리(CDG)공항은 300km/h 급 고속신선을 직접 공항으로 연결하여 공항터미널까지 고속철도 차량이 운행합니다. (심지어 국내선 항공기와 코드쉐어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단 서울역 출발 인천공항행 고속신선을 놓기는 무리가 있는데다 무의미하다고 보고.
개인적으로는 예정된 제2공항철도선(KTX광명역~인천공항역)을 '고속철도'로 건설하여 광명역에서 분기토록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알려진 계획은 제2공항철도 역시 일반광역전철로 건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댓글 원래 공항철도는 KTX를 직결시켜 운행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한동안 신공항고속철도라는 이름으로 지도에 소개되었고요, 그런데 IMF가 되면서 직결은 무산되고, 일반 전동차만 투입되고 있죠. 그러나 공항철도와 고속선의 신호체계가 같아 KTX 열차를 운행시킬 수는 있다고 합니다.
KTX로 지방으로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면 비지니스 승객들에게는 상당히 인기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방에서 업무차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면 공항으로 바로가는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수도권 주요도로의 정체는 예측불허라서 과다한 여유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KTX로 서울역이나 용산역에 도착하더라도 공항버스로 갈아타는 불편과 서울시내에서 정체의 예측불허로 인해 이또한 과다한 여유를 잡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KTX가 지방에서 인천공항으로 직결운행이 된다면 환승의 불편함이 없으면서 거의 정시에 목적지에 도착이 가능하므로 시간에 쫓기는 비지니스 승객들은 요금이 비싸더라도 이용을 할것입니다.
서울역까지 공항철도가 들어가는데 왜 버스를 갈아타나요 서울역에는도심공항터미널도 생길 예정입니다
지금 당장은 버스를 타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공항철도서울역은 서울역 옆에 따로 건설되고 있어서 갈아타는것은 매한가지지요.
흠...제2공항철도가 일반광역이랑 KTX랑 공유해서...가면 더더욱 좋겠는뎁... 쌍섬식 2폼 4선식으로 해서 1폼은 일반광역, 1폼은 KTX나, 혹은 방향별로 1폼씩 배정해도 좋겠네요^^
광명역에서 공항까지 신선을 지어 연결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공항철도는 서울시민들과 인천시민들 그리고 경기도민들 편익을 생각한다면 공항고속철도는 충청,경상,전라도민들을 생각하면 될 것같아요.. 예산문제를 빼고는 긍정적으로 찬성합니다.
서울역 까지의 수요를 무시 하진 못하니.. 불가능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