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초보자이고 독일에서 살고 있는 새 회원 인사드립니다. 튜닝정보 게시판에 아무도 답변이 없으셔서 게시판을 잘못찾았나 하고 여기에 올립니다.
독일에서 얼마 전 처음으로 중고차를 샀습니다. 독일인들이 대부분 폭스바겐,아우디를 추천하기에 제 현재 환경상으로 살 수 있는 아우디 A4 2.0 B6 96KW, 2003년 1월산, 15만 킬로를 샀습니다.
딜러한테 살 때 시승하였고 연식에 비해 모터소리, 그리고 많은 소모품을 새로 갈은 상태라서 샀습니다. 독일은 아무래도 아우토반 장거리 운행이 많고 저 또한 직장이 집에서 80KM 떨어져있기에 산 지 2주만에 1500km를 돌파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산 지 2주째에 아우토반에서 170-180킬로로 가속을 밟는데 EPC 경고등과 세모느낌표(ESP) 램프가 동시에 떴습니다
그러면서 시속 140 이상으로는 가속이 안되고 그 밑으로는 알피엠이나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목적지까지 20킬로 남아서 100정도 속도로 목적지까지 도착하고 시동을 끄고 다시 켜보니 두 램프가 켜지지 않고 사라졌습니다.
찝찝하여서 정비소로 갔더니 일단은 한국에서는 OBD라고 하나요? 케이블 연결시켜서 컴터로 에러 찾아내는 기계 사용을 했는데 브레이크 쪽과 쓰로틀벨트 쪽의 무슨 문제가 떴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히 어떤 에러고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브레이크 쪽의 어떤 케이블에 눌려서 떴을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본네트 열고 대강 보더니 외관상 전혀 문제 없어 보인다고 일단 램프가 둘 다 꺼졌기 때문에..2개의 에러를 컴터에서 지우고 자기 컴터에 저장시켜놓겠다고 다시 램프가 뜨면 그 때 더 자세히 보자고 하고 돌려보내더군요.
고수님들께 질문드립니다.
1. 별다른 문제가 없어도 이렇게 램프가 컴터이상이나 아니면 케이블이나 부속품에 눌려서 이상감지로 그냥 한 번 뜰 수 있는건가요?
처음으로 램프 뜨고 없어진다음 현재 약 20킬로 정도 주행한 상태인데 아직까지는 다시 램프가 뜨지 않았습니다.
2. 독일 아우디 포럼에서는 EPC,ESP 동시에 뜨는 것은 아우디 고질병이다. 하는데 그런경험 있으신가요?
3. 물론 같은 램프가 켜져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겠지만...독일 아우디 포럼에서는 비가 온뒤에 그런경우가 있다. 어떤 사람은 쓰로틀 밸트를 갈았더니 괜찮아졌다. 어떤 사람은 쓰로틀 벨트를 갈았는데도 EPC가 떠서 점화코일 갈았는데 괜찮아졌다. 어떤 사람은 다 갈았는데 그래도 램프가 떠서 소프트웨어를 업뎃했더니 없어졌다..라고 하더라구요..경험 있으신 분 계신가요?
4. a4 b6 가솔린 2.0 모터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는게 있나요??
아우디 자동차 초보자가 고수님들께 정중히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똑같은 경험은 아닙니다만 답답한 마음을 알기에 혹시나 도움이 될까 적어 봅니다.
센서이다 보니 어쩌다 한번 뜨는건 그냥 잠깐 이상이 있었나 보다라고 보심 될듯 하고요.(정비사 말처럼)
고질병이다란 글은 가끔씩 봅니다만..
해당 문제로 답을 찾아 보니. http://www.testdrive.or.kr/qna/507665 이분 말씀이 가장 좋은듯 해서 링크 걸어 드립니다.
동일 차 동일 경고등 나와서 고생을 한적이 있습니다. 제경우는 미션 3단 고정되어 버리고 이 상태에서 더 오래 운행하면 스로틀을 닫아 버리 더군요. 제차의 원인은 에어플로우센서(에어메스센서)의 문제 였습니다. 에어메스센서는 맛아 갔다 왔다해서 원인 찾는데도 일년 넘게 소모 했네요. 센터에서도 결국은 원인을 찾지 못하고, 아는 샵에서 겨우 원인을 찾았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