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은퇴를 거부하는 한국의 고령 택시기사
人物|退而不休的韩国朴师傅,想一直开出租到70岁
(짱개?언론)..澎湃新闻 2024년 6월 7일.. 07:06
박기사는 매일 밤 8시부터 택시를 몰고 서울의 거리를 누비는데...
유흥상권은 야간 택시기사들의 주요 영업지 중의 하나다. 이른 새벽, 사무실 지역도 빼놓을 수 없다.
야근을 마친 젊은 사무직 노동자는 박기사가 좋아하는 주요고객이다.
그는 반백의 머리에 지친표정으로 “이제 헬국의 젊은이들은 취업하기가 쉽지 않다”며
“우리는 더 이상 자녀 세대들에게 짐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 아이들에게.”
박기사는 15년 동안 야간 택시운전을 하고있다. 피곤하면 운전석을 제껴놓고 차에 누워 쪽잠을 잔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박기사는 50세에 '강제퇴직'을 당해 택시운전을 시작했다.
"간(신체검사) 지표가 좋지 않은 것 빼고는 나름, 건강해요
." 올해 65세인데, 낮과 밤이 바뀌는 생활은 힘들지만 야간 택시영업이 그나마 수입이 나온다.
서울에서는 밤 10시부터 새벽 4시까지 택시를 타면 심야 할증료를 내야 하는데,
택시 요금의 20%를 추가로 받을수 있고, 심야에는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다.
每天晚上8点起,朴师傅开着出租车穿梭在首尔的大街小巷……娱乐商业街区是夜间单的主要来源地之一,凌晨的办公写字楼也不容错过,结束加班的年轻白领们是朴师傅喜欢的客源。
“现在年轻人工作不容易,”他想起了自己的儿女,头已半白、说话声音略带沙哑的他告诉澎湃新闻(www.thepaper.cn),“不能再给孩子们增加负担了。”
15年了,朴师傅乐于夜间出车,累了就把驾驶座一放,躺下来在车里打个盹。2008年全球金融危机袭来,在工厂上班的朴师傅刚满50岁,被“强制退休”,于是开起了出租车。
“除了肝的(体检)指标有点不好,其他都很健康。”今年已年满65岁,但日夜颠倒的生活丝毫没让朴师傅感到辛苦,一份稳定的收入让自己分外踏实。在首尔,晚10点至凌晨4点乘坐出租车需支付深夜附加费,一般多付20%的车费,同时也能避开白天的交通拥堵。
은퇴를 거부하는 박기사, "70세까지 5년 더 일하고 싶습니다.
70세 이상의 한국 노인들은 여전히 꾸준히 일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통계청에 따르면 만 70세 이상 인구 631만4000명 중 4분의 1가량인
155만 명이 여전히 일하고 있고, 고용률은 24.5%로 집계됐습니다.
적극적인 재취업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계속 악화되어 OECD 국가 중 가장 높습니다.
서울에서 매일 야간 택시를 운전하며
각양 각색의 승객들과 진상쉥퀴들을 실어나르는 박기사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자신과 자녀들.
내년에는 국민 5명 중 1명이 65세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국 연금체계의 재무상황이 갈수록 악화돼 현재 추세라면 연기금이 2055년에는 위태롭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날 오전 7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근 준비를 하고 있을 때, 박기사는 일을 마치고 퇴근했습니다.
“真到了开不动的那天才是发愁的时候。”他还想再干五年,到70岁。
70岁以上的韩国老人仍在坚持工作的并不在少数。根据韩国统计局今年2月发布的数据,70周岁以上人口数量为631.4万人,其中155万人仍在工作,就业率为24.5%,约占四分之一。尽管积极再就业,该国的老年贫困率不断恶化,高居经合组织成员国之首。
朴师傅每天开车听着新闻,在首都城市都市圈的烟火气里注视着城市的变化,和形形色色的乘客谈天说地,最关心的还是与自己和子女休戚相关的事情。
新闻里说,明年,韩国预计将进入每5名国民中就有1人超过65岁的超高龄社会,但韩国养老金体系的财务状况日益恶化,按照目前的趋势,养老金基金到2055年岌岌可危。在5月底刚刚结束的中日韩三国领导人会议上,三方表示将在公共卫生和老龄化社会实施互利合作项目。
第二天早上7时,在大多数人准备开启全新的一天的时候,朴师傅收工下班。
2023년 1월 30일(현지 시간) 서울역 택시정류장에서 승객을 태운 택시.
当地时间2023年1月30日,韩国首尔,在首尔站出租车车站载客的出租车。 本文图均为 视觉中国 资料图
1955~63년에 태어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형제 자매가 5명.
이 시기 한국은 여성 1인당 평균 5.9명의 아이를 낳아 출산 정점을 찍었고 인구는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1970년대 말 '한강의 기적'으로 떠오른 한국 경제가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데
박기사로 대표되는 베이비붐 세대가 한 축을 담당했습니다.
金融风暴中被“强制退休”
朴师傅是出生于1955年至1963年的韩国战后“婴儿潮一代”,家里兄弟姐妹5人。那个时期,韩国每个妇女在育龄期间平均生育5.9个孩子,达到了生育高峰,人口急剧增加。
上世纪70年代末正值韩国经济腾飞的“汉江奇迹”,以朴师傅为代表的那一代人为韩国战后迈向发达经济体充当了中坚力量。高中毕业后,他入职首尔一家工业器械制造厂。工厂没日没夜地生产,效益很好,像朴师傅这样的年轻人在厂里埋头苦干,薪资却不高,都要负担一家四、五口的开支,一般家庭大多没什么储蓄。
한강의 기적의 이면에는 장시간의 노동과 낮은 소득으로 경제발전의 희생양이 되었고,
오늘날 한국의 노인 빈곤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한국은 급속한 경제 성장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자녀의 성공은 곧 그들의 성공입니다. 박ㅇㅇ 원주 ㅇㅇ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기 전의 상황을 전하면서
자식은 원래 부모의 미래를 대변하고 의료서비스와 경제적 지원, 노후를 위한 편안한 삶을 제공했었습니다. ”
박기사 세대는 자녀에게 좋은 교육을 시켜 가문의 영광을 얻으려고 최대한 노.오.력 했습니다.
한국은 사회보장제도가 동시에 따라가지 못하여 일찌감치 숨겨진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한국은 1988년에야 전국적인 연금체계를 구축했고,
국민연금 가입을 최소 납입한도 10년으로 의무화하여 65세 노인의 3분의 1만 혜택을 볼수 있었습니다.
박기사의 기초노령연금은 매달 40여만원에 불과하여 아내와 둘이 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
한국 사회의 단적인 예다. 50세에 '강제퇴직'을 당했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납부 연한이 길지 않다는 것.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은퇴 후 최저 생활비는 월 124만원,
적정 생활비는 월 177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경제는 고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았고,
한국의 전체 인플레이션율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물가는 크게 올랐고, 가장 기본적인 음식 지출은 크게 늘었습니다.
박 기사는 자동차보험·정비. 연료비등 일상경비를 제외하면 "겨우 월 200여만원을 손에 쥘수있지만
그나마 "노부부의 노후를 지탱하는 주요 원천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4년 1월 현재 서울에서 고용된 법인 택시 기사 수는 약 2만 명으로 평균 연령은 63.1세이며
개인 택시 기사도 10명 중 7명 이상이 60세 이상입니다.
"택시 기사 중에는, 90세에 택시 운전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박 기사의 말은 거짓말이 아닙니다,
한국은 현재 두 가지 주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노인 빈곤율이 매우 높고 또, 다른 하나는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입니다. .
2021년 7월, 한국은 UNCTAD로부터 '선진국'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런데 두 달여 뒤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 노인의 빈곤율은 49.6%로 oecd 평균인 12.6%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한국은 짧은 기간에 엄청난 경제적 성취를 이뤘지만 한국 사회는 여전히 기득권층이 강력하고
사회적 신뢰와 통합, 빈부격차가 매우 크다"고 했습니다.
"기득권 부루주아 쉥퀴가 아닌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활불안에 시달리고,
흙수저 자녀들은 출발선에서 부터 패배했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한 사회가 '집단 자살'이라고 불릴 정도로 출산율이 극히 낮은 사회입니다. ”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 5월호에 따르면 한국의 연기금은 현재 7300억 달러가 넘는 세계 3위의 연기금.
그러나 이 기금이 2040년까지 성장을 멈출 것으로 추정합니다. 2055년이 되면, 그것은 비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박기사와 같은 고령세대는 노후를 낙관하기 어렵다.
여론조사기관 거시기? 리서치가 올 5월 1960년대생(55~64세) 9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서는 부모를 부양하는 마지막 세대와 자녀에게 부양받지 못하는 첫 세대로 불리는 연령대란다
"자식이나 정부에 기대 노후를 보낼 생각을 버리고 은퇴를 거부하며 계속 택시운전 하겠다. " 박기사가 말했습니다.
“这是一代人的根本变化”
(짱개? 언론)..澎湃新闻... 2024-06-07 07:06
人物|退而不休的韩国朴师傅,想一直开出租到70岁_澎湃世界...<<원문
2024年6月7日 人物|退而不休的韩国朴师傅,想一直开出租到70岁 每天晚上8点起,朴师傅开着出租车穿梭在首尔的大街小巷……娱乐商业街区是夜间单的主要来源地之一,凌晨的办公写字楼也不容错过,结束加...
澎湃新闻
첫댓글 일할수 있어 감사하다고 여기며 산다면
행복 합니다
긍정적 행복
부정적 자신만 불행
건강이 나의 행복 입니다 누가 머래도 건강해야 멀해도 하죠
배이비붐 시대 희생양이 있기에. 노후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