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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도시철도 번호체계에 대한 잡솔
Tanah-Merah Interchange 추천 0 조회 537 09.01.21 20:01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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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1.21 22:21

    첫댓글 제생각에 궤도계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버스의 경우 같은 길에서도 수많은 다른노선의 버스들이 지나가고, 또 그 버스노선의 광범위함은 아무리 서울지역에 궤도계가 촘촘히 지어진다고해도 따라가기 힘들다고 봅니다. 하지만 궤도계는 하나의 길로 단 하나의 노선만이 지나가기때문에 위와같은 방식은 불편하리라 봅니다. 사실 제 주변만해도 우리동네가 1지역인건 알지만 다른지역이 몇번지역인지 전혀 모르고 그냥 몇번은 어디로간다 라고만 압니다. 제생각엔 그것이 사람들의 인식체계라고 보입니다.

  • 09.01.21 22:26

    물론, 체계적인 지역별로 나눠서 시내버스 번호체계는 바람직하지만 버스노선번호가 위와같은 형태를 취하는것은 너무 노선이 많고 또 한 도로내에서도 여러노선이 겹치기때문에 나온 방식이라고 봅니다. 궤도계의 경우 최대한 간소화해서 앞에 알파벳을 붙이거나, 어차피 향후 9호선이상의 도시철도건설이 없을것이기때문에, 1~9호선, 그리고 그다음 광역철에는 10번대 (분당11 중앙-경의12, 경춘13, 신분당14,신안산15) 등의 운행계통별로 부여하고 향후에 건설이 될 경전철에대해서는 20번대 번호부여 (우이신설21,동북22,신림23...등등)를 하는식도 괜찮을것이라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말해 제생각ㅇ궤도계에 바람직한 방식은 아닌것 같습니

  • 09.01.21 23:12

    몇 안되는 도시철도에 그렇게 복잡한 번호는 붙일 필요 없죠.. lifetimes 님처럼 두자리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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