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해저터널? 흔히 비교되는 영-불 간의 유로해저터널을 한 번 봅시다.
도버해협 길이 38km, 최대수심 60m, 런던-파리 2시간 30분 주파. 한마디로 매우 짧고 수심이 얕은 구간에 해저터널을 뚫어
세계적인 대도시인 런던-파리를 이은 것입니다. 수익성이 있어 보이지만 유로스타는 누적 적자로 자본 잠식 상태에 빠졌고
지금은 코로나로 파산 위기입니다.
도버해협은 맑은 날 해안이 서로 보일 정도로 가깝습니다. 40km도 안되는 거리의 해저터널 만드는데 18조원(94년 기준).
세계적인 대도시이자 관광도시인 런던/파리를 오가는 해저터널이라, 관광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수요도 꽤 많은데도, 상태
가 이래요. 물론 유로해저터널의 정치적 효과(유럽통합)은 무시할 수 없는데, 그마저도 브렉시트로...ㅠ
런던에서 파리 갈 때 항공편은 1시간이지만 수속시간과 도착 지점을 고려하면 유로터널로 기차 타고 가는게 유리하죠.
기차역은 시내 중심에 있어서 편리하고요. 그래서 기차가 더 비싼데도 기차 타고 터널로 가는겁니다.
근데 한-일 해저터널은 부산-후코오카 사이의 200km 구간을 해저터널로 만드는 것.
일단 길이가 너무너무 길어서 천문학적 돈이 들겠죠? 보수적으로 잡아도 100조 이상. 근데, 이 해저터널로 기차타고 갈 경우
서울에서 도쿄까지 5시간 이상 걸릴텐데 무슨 메리트가 있을지.... 항공편이나 배 편이 없는 것도 아니고요.
참고로 산둥반도까지는 370km, 제주까지는 70km 정도 되는데 이 구간 해저터널도 수익성이 있기 어렵겠죠.
“해저터널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약속은 더 황당.
해저터널의 메리트가 있다면 대도시와 대도시를 직통으로 잇는 것이고 이득을 본다면 서울과 도쿄가 더 보는거지, 그 성과
가 부산으로 얼마나 돌아갈지.... 게다가 물류가 해저터널로 직행한다면 부산항의 역할은 오히려 축소될 수도 있을겁니다.
부산만 생각하면 항구를 지키는게 낫지 않나요?
하여간 해저터널 자체도 문제지만 이걸 부산, 전남(목포-제주 해저터널), 경기평택/충남(한-중 해저터널)의 정치인들이 지역
개발 공약이랍시고 제시하는건 더 문제가 아닐지...
해저터널 뚫린다고 부산, 목포, 평택, 서산에 내렸다가 이동하나요? 영불 해저터널을 이어주는 지역이 영국 도버와 프랑스
칼레인데 황량한 곳입니다. 유로스타가 아니라 오히려 도버해협을 건너는 배편의 항구 덕에 먹고 사는 지역이죠.
해저터널이 지역경제에 무슨 보탬이 된다는 말인지...
https://www.facebook.com/ssungsooh/posts/10158344728016225
일본 야후 뉴스에도 올라와서 비웃음 당하는 중.ㅋㅋㅋ
한국이 비용 다 낸다고 해도 연결 안 한다고.
남북 통일 안되면 별로 메리트 없는 게 현실이고
그 먼 거리를 해저 터널로 연결하느니 러시아쪽으로 연결하는게 훨신 경제적이고
일본 동북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홋카이도-사할린 연결할 경우 거리
굴 뚫을 필요도 없이그냥 다리 건설해도 될 정도.위에 지도 보면
북해도 -> 사할린 통해서 연결하면 굳이 해저 터널 뚫을 필요도 없을 정도 거리.
그냥 해상 다리로 연결 하자는 구상 나오는 상황인데...
이미 러시아- 사할린 교량 건설은 진행 중임.
러시아랑 연결하면 남북통일 기대할 필요도 없이 바로 유럽횡단철도완성임.
러시아측은 비용 같이 부담해서 러시아 북해도 연결 하자고 제안 한 상황이고.
안보 문제로 일본이 거부 중.
러 “TSR, 홋카이도까지 연결하자” 日 수용땐 ‘남북러 철도’ 구상 타격
러, 남북관계 악화되자 방향 튼 듯… 성사되면 日∼러∼유럽 루트 구축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161004/80602434/1
첫댓글 한중해저터널도 있던데요
왜구와 연결하느니 대륙철도&한중해저터널이 훨씬 좋을거같은데요
본문 이야기 안 보셨나요? 한일해저터널도 경제성이 없을 판에 거리가 더 먼 한중해저터널은 말해봐야 입만 아프죠.
옳소
지금은 사람들의 정보력이 옛날과 같지 않아서 저런 유치한 거짓말은 먹히지도 않습니다.ㅋㅋㅋㅋㅋ
이거보다 저 황당한건 제주 육지간 터널 건설하자는 인간도 있음
방사능을 생으로 가져오자는거죠 ㅡㅡ?지금도 배로 방사능쓰레기 가져온다던데...
러시아와 일본의 해저터널은 지진문제로 현실성이 더 없습니다. 일본과 한국 해저 터널은 단기간 경재성을 올릴지는 몰라도 유럽과 하나로 길이 열리는 부분을 생각한다면 비교조차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