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상학자들의 예상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에서 4월에 비가 내리고 날씨가 추워지며 온도가 바뀔 것이라고 마리나 쉬미트 '카즈기드로메트' 사장이 말했다.
“기상학자들의 예보에 따르면, 올 4월 10일까지는 부분적으로 비가 내리고 대부분 따뜻한 날씨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4월 한 달 동안 따뜻한 봄 기운은 몇 번 추운 날씨로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온도가 내려 가는 것은 10일쯤 올 것으로 보이며 국내 북쪽, 중앙, 동쪽 지역에서 밤 중에는 영하 5에서 15도, 낮에는 0-5도 정도 일 것으로 보입니다. 남쪽, 남동쪽 지역에서는 밤 중에는 0-5도, 낮에는 5-10도 따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라고 중앙 정보 기관 브리핑에서 쉬미트 사장은 말했다.
4월 10일 이후부터 말일까지는 중앙 아시아에서 불어오는 남서풍의 영향으로 다른 때와 다르게 따뜻하고 남쪽에서는 더운 날씨가 예상된다. 북쪽 지역에서 낮 온도는 15-23도로 예상하고 있고 남쪽에서는 20-28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4월의 날씨는 안개가 끼고 온도가 높지만 4월초와 말에는 온도가 내려가 싸늘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북쪽 지역에서는 밤 중 온도가 0도 밑으로 떨어지겠고 낮에는 5-15도 정도까지 올라갈 것입니다. 남쪽 지역에서 단기간 호우가 내리면서 밤중 온도는 5-10도, 낮 온도는 15-20도 정도 되겠습니다. 5월은 따뜻하고 비는 남서쪽과 남쪽, 중앙지역에서만 관측되고 강수량은 평년에 비해 적을 것입니다. ”라고 '카즈기드로메트' 사장이 설명했다.
여름 날씨에 대해서 기상청은 6월과 7월에 서쪽과 남쪽 지역을 제외하고는 서늘하고 비가 많이 내릴 것이라고 한다. 8월에는 대부분 전국에서 평소와 같은 기온을 유지할 것이고 남쪽 지역에서는 평년보다 1-2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스푸트닉
카자흐스탄 한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