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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드쉐어(나라시) 의 법률·제도의 세계동향 (2024년 최신판)
ライドシェアの法律・制度の世界動向(2024年最新版)
(日,언론)..2024年4月22日 09:00
세계,각국에서 찬반을 일으키며, 규제를 설치한 이후 도입을 허가하는 국가,나
나라시를 전면 금지하는 국가,등 대응이 두가지로 나뉘고 있다.
라이드쉐어(나라시) 에 대한 세계 각국의 대응은, 어떻게 하고 있는 것일까...
라이드쉐어의 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쎄세...
■해외에서의 라이드쉐어 정세
58개국중 28개국은 라이드쉐어(나라시) 허용
■TNC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의 사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중국
■PHV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의 사례
영국 : 런던
싱가포르
■ 라이드쉐어가 금지된 국가
58개국중 30개국은 (불법 나라시) 금지
出典:内閣府公開資料
라이드쉐어는 크게 TNC(Transportation Network Company)형과
PHV(Private Hire Vehicle)형으로 나눌 수 있다.
ライドシェアは、大きくTNC(Transportation Network Company)型とPHV(Private Hire Veh
出典:内閣府公開資料 출처 : 日,내각부 공개자료
TNC형은 우버와 같은 플랫폼이 각 운전자의 관리 및 운행관리를 하는 것으로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요건은 기본적으로 플랫폼이 정한다.
TNC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는 운용 관리에 대해 법제화하고 있으며,
플랫폼에 대해 규제를 가하는 것 외에 드라이버에 대해서도 일정한 규제를 가하는 경우도 있다.
TNC型は、Uberのような配車プラットフォーマーが各ドライバーの管理や運行管理を行うもので、ドライバーに課される要件は基本的にプラットフォーマーが定める。上記のTNC型を導入している国は、この運用ルールについて法制化しており、プラットフォーマーに対して規制をかけるほか、ドライバーに対して一定の規制をかける場合もある。
한편의 PHV형은, ( 플랫폼 전용, 길빵영업 불가,택시승강장 이용불가) 나라시 영업의 파생형으로,
드라이버에 대해 등록이나 차량·운행 관리를 국가가 의무화하고 있다고 한다.
운전자가 라이드쉐어(나라시영업)를 하려면 국가의 요건을 충족하고 등록해야 한다.
호출앱 플랫폼에 관계없이 각 운전자에 대해 당국이 일정한 규제를 가하는 형식이다.
(플랫폼 전용, 길빵영업 불가, 택시승강장 이용불가) 나라시와 비스무리한 이미지,이지만
일반적으로는 길빵영업이나 택시승강장 이용 등은 할 수 없으며
오로지,호출 앱을 통한 예약·배차 요청에 따라 운행하게 된다.
대략적으로 해석하면 많은 쪽발이?들이 생각하는 라이드쉐어는 TNC형으로 보인다.
일정한 규제가 있지만 운전자는 플랫폼에 등록함으로써 서비스를 하는 거시기한? 서비스다.
반면 PHV형은 국가에 의한 등록·허가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TNC형에 비해 엄격하게 관리되게 된다.
PHV형도 본질적으로 라이드 쉐어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국가에 의해 법률로 규제되고 있다
一方のPHV型は、個人タクシーの派生形のようなもので、ドライバーに対し登録や車両・運行管理を国が義務付けているという。ドライバーがライドシェアを行うためには、国の要件を満たし、かつ登録しなければならない。プラットフォームに関係なく、各ドライバーに対し当局が一定の規制をかける形式だ。
簡易版個人タクシーのようなイメージだろうか。一般的には、流し営業やタクシープールの利用などはできず、アプリによる予約・配車要請に応じて運行することになる。
大雑把に解釈すると、多くの人がイメージするライドシェアはTNC型と思われる。一定の規制はあるものの、ドライバーはプラットフォーマーに登録することでサービスを提供することができる自由度の高いサービスだ。
一方、PHV型は国による登録・許可などが必要なため、TNC型に比べ厳格に管理されることになる。PHV型も本質的にライドシェアに含まれるが、これを除外して論じているケースも多く、故に正確な情報をつかみきれないのだ。
■ 해외에서의 라이드 쉐어 정세... 58개국 중에 28개국이 라이드 쉐어(나라시) 를 용인
日,국토교통성 조사에 따르면 대상 58개국・지역에서
자가용차로 유상 여객운송을 할 수 있는 제도가 있는 국가는 28개국(48%)이다
■海外におけるライドシェア情勢58カ国中28カ国がライドシェアを容認
国土交通省の調査によると、対象58カ国・地域において自家用車で有償旅客運送を行うことができる制度がある国は28カ国(48%)に上る。
出典:国土交通省
58개국 가운데 라이드쉐어(나라시)가 금지된 곳은
한국, 인도, 홍콩, 대만, 미얀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이탈리아,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키프로스, 그리스, 크로아티아,
스웨덴, 슬로바키아,슬로베니아, 체코, 덴마크, 독일, 터키, 노르웨이, 헝가리,
핀란드, 벨기에, 몰타,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등...국가들 이다.
그러나 독일처럼 렌터카(파빠?)에 의한 유상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등
특수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는 예도 있다.
58カ国・エリアのうち、ライドシェアが禁止されていのは、韓国、インド、香港、台湾、ミャンマー、チリ、コロンビア、コスタリカ、イタリア、アイスランド、アイルランド、オーストリア、オランダ、キプロス、ギリシャ、クロアチア、スウェーデン、スロバキア、スロベニア、チェコ、デンマーク、ドイツ、トルコ、ノルウェー、ハンガリー、フィンランド、ベルギー、マルタ、ラトビア、ルクセンブルクだ。
ドイツのように、レンタカーによる有償運送を可能にするなど特殊な制度を設けている例もある。
라이드쉐어가 허용된 국가는 인도네시아, 호주(뉴사우스웨일스주) 캐나다(오타와시)
브라질, 에스토니아, 불가리아, 포르투갈, 스페인(마드리드주), 리투아니아,
루마니아, 아랍에미리트,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다.
태국에서는 택시와 같은 라이센스가 필요하고 싱가포르나 영국에서는 PHV 라이센스가 요구된다.
스위스나 프랑스는 PHV 제도와 유사한 VTC(앱전용 나라시)로서 제도화하여
필요한 라이센스를 취득할 필요가 있다.
뉴질랜드에서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형여객자동차운송사업허가증이 필요하다고 한다.
미국 뉴욕시는 FHV(For-Hire Vehicle) 면허를 발급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인터넷 예약 택시 운전자증이 필요하다고 한다.
解禁国のうち普通運転免許でサービス提供可能なのは、インドネシア、オーストラリア(ニューサウスウェールズ州)、カナダ(オタワ市)、ブラジル、エストニア、ブルガリア、ポルトガル、スペイン(マドリード州)、リトアニア、ルーマニア、アラブ首長国連邦、イスラエル、サウジアラビア、エジプトだ。
タイではタクシー同様のライセンスが必要で、シンガポールや英国ではPHVライセンスが求められる。スイスやフランスは、PHV制度に類似したVTCとして制度化し、所要のライセンスを取得する必要がある。
ニュージーランドでは、「P」の裏書がされた普通自動車免許または個人事業主の場合「小型旅客自動車運送事業許可証が必要という。米ニューヨーク市はFHV(For-Hire Vehicle)免許を発行している。中国では、インターネット予約タクシー運転者証が必要という。
■TNC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의 사례
TNC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도시의 예를 들어 본다.
미쿡, 캘리포니아 주
■TNC型を導入している国の事例
TNC型を導入している国・都市の例を挙げていく。
米カリフォルニア州
미국에서는 라이드쉐어에 관한 규제권한은 주州 가 가지고 있으며, 주마다 규제가 다르다.
우버의 발상지인 캘리포니아주에서는 2010년경 라이드쉐어가 시작됐고,
주 당국은 라이드쉐어를 기존의 택시와 구별해 TNC형 제도화하고
규제장치를 마련하면서도 (나라시) 영업을 허용하고 있다.
원래 출퇴근용의 카풀이 보급되어 있던 것도 있어, 영리형 라이드 쉐어가 별 저항 없이 받아들여졌다고 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캘리포니아주 공익사업위원회(CPUC)의 허가를 필요로 한다.
운전자는 1년 이상의 운전경험이 있는 보통운전면허가 있는 21세 이상으로서,
과거 3년 이내에 면허정지를 당한 사람이나 7년 이내에 중대한 교통위반을 일으킨 사람은 부적격이 된다.
차량에 대해서는 운전자가 등록 시 주州 인증시설에서 차량 점검을 받아야 하며,
이후에도 등록 후 1년간 또는 5만 마일 운행 시마다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운전자의 확인·관리는 TNC가 실시하고, 안전운전·갑질 방지 등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범죄 이력을 망라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요구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州 에서는 현재,
우버나 Lyft, Silver Ride, Ride Plus, Royalonward, UZURV, Wingz, Executive Ride등이 허가를 얻고 있어
각사에는 주 州 내 총수입의 0.3%에 수수료를 더한 금액의 세금납부나 리포트 제출이 의무화되어 있다.
운전자는 보통 운전면허가 있는 21세 이상으로 1년 이상의 운전경험이 필요하며
과거 3년 이내에 면허정지를 당한 사람이나 7년 이내에 중대한 교통위반을 일으킨 사람은 부적격이 된다.
이러한 요건은 각 플랫폼 업체가 확인한다.
우버는 교통안전 전문가와 공동 개발한 자체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승객으로부터 위험운전 등에 관한 신고가 들어올 경우는 운전자 계정 정지 등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운전자가 범죄를 일으켰을 경우는, 이것을 검지해 어카운트를 정지하는 구조등도 도입하고 있다.
이 밖에 24시간 중 12시간을 가동하면 6시간 연속 휴식을 취해야 하는 규정과 운행기록 보관 의무가 있다.
보험 관계에서는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운전자와 대인·대물의 최저 보상액을 커버하는 보험의 부여가 의무화되어 있다.
米国ではライドシェアに関する規制権限は州が有しており、州ごとに中身が異なる。Uber発祥の地であるカリフォルニア州では2010年ごろにライドシェアサービスがスタートし、州当局はライドシェア事業者を従来のタクシーと区別し、TNCとして新たに制度化し、規制を設けつつも営業を認めている。
もともと通勤用のカープールが普及していたこともあり、営利型ライドシェアは抵抗なく受け入れられたという。
プラットフォーム事業者はカリフォルニア州公益事業委員会(CPUC)の許可を要する。ドライバーは、1年以上の運転経験のある普通運転免許を有する21歳以上で、過去3年以内に免許停止になった人や7年以内に重大な交通違反を起こした人は不適格となる。
車両については、ドライバーが登録時に州認定施設で車両点検を受けなければならず、その後も登録後1年間または5万マイル運行ごとに点検を受けなければならない。
こうしたドライバーの確認・管理はTNCが行い、安全運転・ハラスメント防止などに関する研修を実施することが義務付けられている。犯罪歴を網羅的に確認することも求められている。
同州では現在、UberやLyft、Silver Ride、Ride Plus、Royalonward、UZURV、Wingz、Executive Rideなどが許可を得ており、各社には州内総収入の0.3%に手数料を加えた額の納付やレポート提出が義務付けられている。
ドライバーは、普通運転免許を有する21歳以上で1年以上の運転経験が必要とされている。過去3年以内に免許停止になった人や7年以内に重大な交通違反を起こした人は不適格とみなされる。こうした要件はプラットフォーマーが確認する。
Uberは、交通安全の専門家と共同開発した独自研修を実施しており、乗客から危険運転などに関する通報があった場合には、運転手のアカウント停止など適切な措置を取ることとしている。運転手が新たに犯罪を起こした場合は、これを検知してアカウントを停止する仕組みなども導入している。
このほか、24時間のうち累計12時間稼働すると6時間連続した休息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い規定や、運行記録の保管義務がある。保険関係では、プラットフォーム事業者に対し、ドライバーと対人・対物の最低補償額をカバーする保険の付与が義務づけられている。
이어서 PHV형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도시의 예를 들어봅쎄.
영국 : 런던
続いてPHV型を導入している国・都市の例を挙げる。
英国:ロンドン
런던에서는, 라이드 쉐어 도입 이전부터 PHV형의 「미니 캡」서비스나
택시 호출앱에 의한 배차 서비스가 보급하고 있었다고 한다.
영국 당국은 2016년 택시와의 대등한 조건을 목적으로 PHV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호출앱 플랫폼 업체는 런던 교통국이 발행하는 PHV 사업자 라이센스가 필요하며,
운송계약의 주체로서 승객·제3자의 안전한 수송에 책임을 져야 한다.
운전자는 3년 이상 운전 경험이 있는 21세 이상의 보통면허 소지자로
안전운전이나 교통관련 법규에 관한 이해도 시험이나 운전기능을 보는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그런 다음 런던 교통국이 발행하는 PHV 라이센스를 취득한다.
신청 시 범죄경력이나 건강상태 등이 체크된다. 또한, 라이센스는 3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보험 관련해서는 개인사업자가 되는 운전자는 일정 이상의 내용이 커버되는 업무용 보험에 가입해야 하고,
호출앱 플랫폼은 이를 확인할 의무를 진다.
ロンドンでは、ライドシェア導入以前からPHV型の「ミニキャブ」サービスやタクシーアプリによる配車サービスが普及していたという。当局は2016年、タクシーとのイコールフッティングを目的にPHV規制を強化している。
プラットフォーマーは、ロンドン交通局が発行するPHV事業者ライセンスが必要で、運送契約の主体として乗客・第三者の安全な輸送に責任を持たなければならない。
ドライバーは3年以上の運転経験がある21歳以上の普通免許所有者で、安全運転や交通関連法規に関する理解度試験や、運転技能を見る実技試験に合格する必要がある。その上で、ロンドン交通局が発行するPHVライセンスを取得する。申請時に、犯罪歴や健康状態などがチェックされる。また、ライセンスは3年ごとに更新しなければならない。
保険関連では、個人事業主となるドライバーは一定以上の内容がカバーされる業務用保険に加入しなければならず、プラットフォーマーはそれを確認する義務を負う。
■라이드 쉐어(나라시)가 금지된 국가는 조사대상 58개국 중에 30개국
라이드 쉐어를 금지로 하고 있는 나라·지역은 조사 대상 58개국중 30개국으로 55%에 이른다.
라이드쉐어는 규제에 따라 서비스의 형태가 크게 다르다.
현재의 일본처럼 라이드 쉐어(나라시) 제도를 파악하는 움직임은 각국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향후, 해금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나 반대로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 등, 상황은 계속 변화해 갈 것 같다.
■ライドシェアが禁止されている国58カ国中30カ国が禁止
上述したように、ライドシェアを禁止としている国・地域は調査対象58カ国中30カ国と半数に上る。
ライドシェアは規制次第で自由度の高いサービスからタクシーに準拠したようなサービスまで大きく姿を変える。現在の日本のように、自国にあった制度を見定める動きは各国でくすぶっているものと思われる。今後、解禁を目指す動きや逆に規制を強化する動きなど、まだまだ状況は変化し続けていきそうだ。
일본에서도 '라이드 쉐어'는 시작되고 있다…하지만..도대체.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당가?
日本でも「ライドシェア」は始まっている…でも「見たことない」し「稼げない」らしい 何が起きている?
(日,언론)..東京新聞..2024年8月8日 12時00分
일반 드라이버가 유료로 승객을 실어 나르는 「일본판 라이드 쉐어」가 도쿄도에서 시작한 지 4개월.
수도권에서도 카나가와나 사이타마, 치바 지역등.. 운행 지역이 있지만, 어쩐지 존재감은 희박하다.
대기 행렬의 해소가 기대되었지만, 과연 이용자나 나라시 쉥퀴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가...살펴봅쎄
一般ドライバーが有料で客を運ぶ「日本版ライドシェア」が東京都内で始まって4カ月。首都圏でも神奈川や埼玉、千葉の都市部へと運行地域が広がっているが、なぜか存在感は薄い。行列待ちの解消も期待されたが、果たして利用者や働き手に役立っているか。課題を追った。(中川紘希、宮畑譲)
◆택시 승강장에는 긴~행렬
8월7일 오후 3시 반, 도쿄역의 택시 승강장은 외국인 관광객과 여름휴가철의 쪽발이들로 붐비며
20m가량 줄을 서 있었다. 「우와.., 이렇게 긴 행렬의 택시 대기승객이 있는 것인가」.
미나토구의 자택에 돌아가려고 하고 있던 남성(81)은 이마에 땀을 닦으며, 중얼거렸다.
◆タクシー乗り場には長~い列
7日午後3時半、東京駅八重洲口前。タクシー乗り場は、外国人観光客や夏休みの親子連れらで混み合い、20メートルほどの列ができていた。「うわ、こんなに並んでいるのか」。港区の自宅に帰ろうとしていた男性(81)は額に汗を浮かばせ、つぶやいた。
'라이드쉐어' 표시등을 내건 자가용으로 나라시 영업을 하는 쪽발이 셍퀴=4월 나고야시에서
日,국토 교통성은 4월 8일, 일반 자가용 운전자가 택시 사업자의 관리하에 유상으로 손님을 실어나르는
「일본판 라이드 쉐어」의 운행을, 도쿄 23개구 지역과 교토 2개 지역에서 시작했다.
코로나 이후의 택시 부족 해소가 목적으로,
현재는 카나가와, 사이타마, 치바를 포함해 홋카이도에서 큐슈까지 17개 지역에서 운행되고 있다.
「ライドシェア」の表示灯を掲げた自家用車で業務に臨む男性ドライバー=4月、名古屋市中川区で
国土交通省は4月8日、一般ドライバーがタクシー事業者の管理の下で有償で客を運ぶ「日本版ライドシェア」の運行を、東京23区や武蔵野、三鷹両市を含む地域と京都の2地域で始めた。コロナ後のタクシー不足解消が狙いで、現在は神奈川、埼玉、千葉を含め、北海道から九州までの計17地域で運行されている。
◆나라시 운행은 택시가 부족한 시간대에 한정
7월 21일 현재, 나라시 등록 운전자수는 3468명.
운행 시간은 택시가 부족한 시간대로 한정되며 차량 대수는 상한선이 정해져 있다.
도쿄도의 경우, 평일 오전 출근 시간대와 금요일 심야시간 등에 달리고 있지만,
도쿄도는 우천 雨天 이 예상되는 경우, 시간 제한이나 운행대수를 7월부터 완화.
8월 들어 기온 35도 이상인 폭염일과 행사 개최일도 완화된 나라시 운용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일본판 라이드 쉐어의 존재감은 별볼일? 없다. 「이용한 적이 없고, 이용하고 싶지도 않다」.
도쿄의 미나토구의 여성(78)은 냉랭하다. 자택에서 전철역까지나 쇼핑을 위해, 2일에 1회는
택시를 호출 하고 있지만,
「누구라도 운행할수 있는 라이드 쉐어(나라시)는 신용할 수 없다. 제도로서도 싫다」라고 단언했다.
신쥬쿠구의 자영업 하타노상은(29)는 자주, 택시호출 앱을 사용해, 택시로 이동하고 있다.
라이드 쉐어의 운행 시간대에는, 호출앱상에도 나라시가 선택사항으로서 표시될 것이지만,
「본 적이 없다」라고 쓴웃음. 나라시를 타는 데 강한 저항감은 없다지만,
「요금은 택시와 같은 수준」이라고 기자가 전하자 「그렇다면 택시가 안심이지」라고 이바구, 했다.
긴~행렬의 택시 승강장=7일 JR도쿄역 앞에서
観光客らで行列ができるタクシー乗り場=7日、JR東京駅前で
◆택시 드라이버도 '나라시는 수입이 거시기? 별볼일? 없다'
경쟁 상대가 될수도 있는 택시업계는 나라시를 과연 어떻게 보고 있을까.
도쿄의 택시 운전기사 남성(50)은 「나라시 해금 당초는 택시업계도 겁에 질려 있었다.
하지만 「라이드 쉐어(나라시) 별볼일? 없었고, 택시 매출도 떨어지지 않았다」라고 한다.
또 다른 택시 회사에 근무하는 운전기사 남성(65)도
「최근은 택시 호출 앱으로 승객들이 불러 계속 바쁘게 영업하고 있다. 나라시의 영향은 느끼지 않는다」며
라이드 쉐어(나라시) 에 찬성은 아니지만, 「특히 도쿄도내는 도로가 복잡하고 차량도 많아 위험하다.
아마추어에게 승객의 안전을 맡겨도 되는 것인가」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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