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로 천연 비누 만들기 피부트러블의 1차 해결법은 바로 세안입니다. 어떤 세안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피부트러블이 진정되기도 하고, 아니면 오히려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한 스트레스 영향과 미세 먼지 등 각종 유해 물질 때문에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거나 피부가 민감해진 사람들은 자극이 덜한 화장품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정말 자극이 덜한 유기농 천연 세안제들은 가격대가 부담스러워 다른 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그래서 트러블피부에 효과가 좋다는 성분들로 직접 세안제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제가 만들어볼 “어성초” 비누는 저처럼 트러블케어를 원하는 분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해준다고 하니 피부트러블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분이라면 비누 만들기 따라 해 보세요! ★ 준비물 ★ 비누베이스 1kg, 어성초분말 10g, 감초분말 10g, 비타민E 5g, 글리세린 20g, 티트리오일, 무수에탄올, 비누몰드, 냄비 먼저 준비된 비누베이스를 도마 위에 놓고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요즈음은 수제비누 만들기가 활성화되어있어서 쉽게 비누베이스를 구할 수 있답니다. 비누베이스를 냄비에 넣은 후 약한 불로 가열해줍니다. 사실 전자레인지가 있다면 내열 용기에 비누베이스를 담은 후 가열해주면 손쉽게 되지만,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저처럼 집에 전자레인지가 없는 분들을 위한 레시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가열 시 센 불로 하면 거품이 많이 생기고 비누의 기능이 약화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비누베이스가 녹으면 그릇을 준비해서 조금 덜어낸 후 어성초분말과 감초분말을 섞어줍니다. 어성초는 항균과 살균, 소염작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 예로부터 피부 트러블 치료에 사용된 원료입니다. 어성초에 함유된 ‘퀘르세틴(Quercetin)’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를 맑게 해줘서 피부트러블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초 역시 피부 두드러기, 습진, 주근깨,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 증상 및 건조증으로 튼 피부 등 상태를 개선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분말이 잘 풀어졌다면 다시 냄비에 넣고 저으면서 섞어줍니다. 덜어내서 겐 액체가 굳어졌다면 약한 불에 살짝 가열해서 녹여주세요. 그런 후 각종 첨가물을 섞어줍니다. 티트리오일 역시 피부트러블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보호 등에 효과가 있고요. 글리세린은 화장품에 보습기능을 부여하기 위해 들어가는 성분이라 세안 후 건조한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준비한 몰드에 혼합용액을 부어줍니다. 비누를 떼어낼 때 편리하도록 실리콘몰드를 준비하면 좋구요. 몰드가 없으면 오른쪽에 보시는 것처럼 비눗갑을 잘라 부어주셔도 된답니다.
몰드에 붓고 나면 비누 용액에 거품이 생길 텐데요. 있어도 상관 없지만 신경이 쓰이신다면 무수에탄올을 뿌려주시면 거품이 싹 없어진답니다. 저는 전에 향수를 만들고 남은 것이 있어서 뿌려줬어요.
이렇게 장미 모양의 어성초 비누가 완성되었습니다. 비누베이스 1kg으로 약 9개 정도의 비누가 만들어졌습니다. 가격도 아주 저렴하죠!? 성의가 가득 담긴 수제비누,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소중한 지인들에게 선물해주면 어떻까요? ^^ 2014년 제4기 건강나래 기자단 임대성 기자 ? |
출처: 심평원 블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심평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