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KTX를 인천으로 끌어들이는 방안입니다.
일반철도노선도 생각해봤지만. 현재 건설예정인 서해선철도를 이용한다면 괜찮을법해 KTX선을 망상해보았습니다.
조남분기점 부근에서
경부고속철도와 분기를 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따라 지상고가. 혹은 지하터널로 질주하여.
송내역 주위에 역을 하나 만들어
경인선 송내역과 통합역사를 만든다 (KTX송내역은 지하역으로)
장점: 부천.인천지역 KTX수요를 얻기쉽다.
단점: 도심구간이라 공사가 난공사 예상
혹은 선로를 더빼. KTX부평역를만든다
경인선 부평역과 통합역사를 만든다 (KTX부평역은 지하역으로)
장점: 인천지하철. 서울지하철1호선환승 으로인해 인천전지역. 부천지역 KTX수요을 얻기쉽다.
경인권 철도중심지가 된다.
단점: 역시 마찬가지로 도심구간이라 공사가 난공사예상
2안은
계양역과 통합하여 (KTX계양역을 짓는다 지하역사로)
장점: 인천지하철.공항철도환승으로. 인천공항 가는길이 쉽다.
인천북부지역.남부지역일부.서울지역 사람들 KTX이용이 편리
단점: 인천북부 지역이라 현재의 목적인 경인선지역 철도수요 얻기 힘들듯
최종평가
이노선의 장점은 경인권 지역의 사람들이 KTX타기엔 매우 편리함.
단점: 광명역의 위상이 하락. 사람들이 KTX만 탈려는 보장이없음. 즉 수요보장이 어려움
첫댓글 인천이라...? 훔... 개인적으로는 찬성입니다. 시원한 바다열차 아핳핳핳(그냥 제 생각)
저의 망상은 환승이아닌 드리프트를하여 인천공항으로..(퍽!)
광명역(일명 광명 에어포트) 때문에 영등포역 정차도 반대하는 정부가 어마어마한 수요가 있는 경인권으로 바로 KTX를 넣어 줄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서울 서남부는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광명역과 연계되지만 경인권은 답이 없죠. 광명 경전철 계획이 있기는 하지만 전철을 두 번이나 갈아타고(온수역-철산역 환승) 광명역까지 갈 승객은 많지 않을 겁니다. 차라리 경인선 특급 열차를 운행하여 서울역, 용산역까지 더 빨리 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나을 지도 모르죠. 제가 사는 부천 중동에서는 75번 버스 외에는 광명역 가는 대중교통 수단도 없어서 사실상 광명역은 없는 역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특급 열차를 운행하여 서울역, 용산역... 좋은 의견인것 같습니다. 출퇴근 수요도 잡고요.
소신여객 75번으로 광명역 갈거면 죽어 납니다..ㄲㄲ: 너무 돌아가서..; 더불어 부천역에서 부천남부역에서 3003번인가.. 그것도 광명역 갑니다.
10량 KTX가 운행하게 된다면 하루에 3-4편쯤은 구로삼각선 이용하여 부평행이나 동인천행으로 운행할만 하죠. 고상홈 승하차가 제일 문제겠지만....
KTX는 고사하고 새마을, 무궁화라도 경인선에 넣어 준다면 굽신굽신이죠. ㅎㅎ
저런 노선은 대심도 터널이 아닌 이상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외곽순환고속도로가 고가라도 그 아래에 철로를 놓을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대단위 아파트 단지도 여럿 지나가는군요. 차라리 제2공항철도를 조기 착공하여 KTX던 일반 열차던 인천 착발로 투입하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건설에대한 부담과 편성에대한부담을 생각하면 수요는 많지만 무리라는생각이 듭니다. 저도 경인선을 이용해서 노선연구를 해보는게 그나마 최선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제2공항철도 건설되면 광명역에서 송도 경유해서 인천공항으로 KTX를 직결시킨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으니 기대해봐야죠.
경인선은 구배랑 R이 쎄고 폐색간격도 엄청 짧기때문에 운행속도제한이 고시되어있죠(4현시 속도와는 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