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스엔에스 융합보안팀 장재원 대리 입니다. 날씨가 이제 정말 추워졌습니다. 아침 출근길에 거리를 걷다 보면 저도 모르게 손이 주머니 속으로 자연스럽게 넣어집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는 전자기 펄스EMP(Electromagnetic Pulse)탄에 대하여 알아 볼까 합니다.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는 저희 융합보안팀의 새로운 사업이기도 한데요, 전문 지식은 없지만 알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중앙일보(9월 8일자)
지난 9월 8일 용산구 국방부 구내의 새 청사에서 육•해•공군을 통합 지휘하는 합동참모본부가 1948년 설립이 후 64년 만에 독립 청사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2015년 미국으로부터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를 앞두고 진도 8.38의 지진에도 내진설계를 적용한 방호시설과 통신•작전 에 필요한 최첨단 현대식 설비도 구축하였습니다. (본문기사 내용 中) (출처 : 중앙일보/9월 8일자)
Q.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이 무엇인가요?
A. EMP(Electromagnetic Pulse)의 사전적 의미는 '핵무기로부터 발생하여 전자기기에 과전류를 일으켜 영구적인 파손을 일으키는 파동' 입니다. 말 그대로 미사일을 해당 지역 상공 높이 30Km~80Km 에서 투하해 공중폭발하면 강력한 전자기 파장에 의해 전자기기가 작동(사용)하지 못하도록 파괴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미국이 일본과의 태평양 전쟁 당시 히로시마에 떨어뜨린 핵 폭탄과도 같은 아주 어마어마한 무기입니 다. 다른 점은 그 대상이 사람이 아닌 모든 전자기기일 뿐이죠.(사람이나 건물 같은 곳은 직접적인 피해가 없음)
쉽게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220V입니다. 하지만 그 사용량이 초과하여 수만볼트의 전기가 흐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전자제품들은 과부하가 걸려 다 타버리고 말겠죠. 요즘처럼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장비, 특히 군사장비가 작동을 안 한다면 전쟁에서의 패배는 당연하겠지요. EMP는 사람이나 건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전자기기에 생명을 의지하고 있는 환자과 같은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 서 모든 전자기기 작동이 멈춘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무섭습니다.
Q.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은 어떠한 성능을 가지고 있나요?

A. 핵폭탄이 터졌을 때의 후폭풍은 보통 1,000Km 반경에 위치한 전자장비를 모두 파괴시키거나 작동을 멈추게 합니다. 그만큼 전자기 펄스 EMP (Electromagnetic Pulse)는 탄도 핵폭탄과도 같은 파괴력을 가졌습니다.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탄 은 보통 지상 30KM~80Km에서 탄을 투하하여 지상에 있는 전자기기나 지하에 있는 모든 전자기기도 파괴 시키는데요. 전자기 펄스 탄 내에 압축되어있는 강력한 전자기 파형이 지상은 물론 지하 수십 미터 땅속에 설치되어 있는 벙커도 영향을 미칩니다. 전자기 파형이 건물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환기구나 안테나, 전기 선로를 통해 유입되기 때문이죠. 이처럼 전자장비를 사용하는 모든 장비들은 무용지물이 되어 제2차, 3차의 피해가 발생하게 되어 인명피해도 가져오게 됩니다.
그 주요 목표물은 국가전력, 이동통신, 위성, 금융 및 전산, 운송, 국가기관 통신망 등 입니다.
EMP와 비슷한 자연재해의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여름, 특히 장마기간에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입니다. 각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대해, 번개가 칠 때 전원을 끄고 스위치를 빼놓으라고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번개가 칠 때 발생하는 강한 전기파장이 건물 안테나 또는 전기 배선을 통해 집 내부에 있는 모뎀이나 컴퓨터 회로를 태워버리기 때문입니다. EMP(Electromagnetic Pulse)와 같은 원리이지요. 이렇듯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은 작게는 개인 휴대폰은 물론이고 크게는 위성까지 작동을 멈추게 할 정도로 강력한 파워를 가진 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은 2003년에 이라크 전에서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을 실험적으로 일부 사용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영화 상에도 EMP(Electromagnetic Pulse)탄이 나오는데요,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 매트릭스 2와 트랜스포머2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영화에서는 미사일이 아닌 레이저와 같은 강한 전자기파를 발사하여 상대방의 시스템을 마비시켜 무방비 상태로 만들거나 파괴시키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시간에도 전자기 펄스 EMP(Electromagnetic Pulse)에 대하여 계속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신문기사-중앙일보, 플리커(lundrah.sawsom)
장재원 | SnS 시스템영업팀 매니저 안녕하세요! SNS 시스템영업팀 장재원 매니저입니다. 저는 한화그룹 통신보안인프라 구축관련 불법감청 탐색 및 설치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내용 외에도 좋은 정보가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
첫댓글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