丙寅(병인)
인목(寅木)을 보면 인목(寅木)은 암장에 병화(丙火)가 있어 화기를 장축하고 있는 조목(燥木)으로서 병화(丙火)를 시원하게 生하여 주고 주중에 수(水)가 많다 할지라도 충분히 물을 빨아들여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로 상생시킬 수 있으니 병화(丙火)는 인목(寅木)을 제일 좋아한다.
목화통명(木火通明)이니 지혜가 출중하고 다정다감하며 인물이 빼어났다. 고집이 대단하고 타인(他人)에 귀여움을 받으며 여자(女子)는 섹스어필하는 미인이고 미인이 아니더라도 묘한 매력이 있으며 남녀(男女) 공(共)히 성욕(性慾)이 강(强)하다. 쓸데없는 고집이나 이기심, 철이 덜 든 것 같은 행동으로 뒤에서 돌봐주고 이끌어 주는 후견인이 꼭 필요하다. 욕심은 많으나 달성이 어려우나 수신(修身)하고 남을 위해 봉사하면 성공(成功)에 좋은 기회와 귀인(貴人)에 협조를 얻을 것이다.
화토왕(火土旺)하면 만사(萬事) 불성(不成)이고, 고집과 성급함으로 패망이고, 인생비관, 음독, 화재, 약물, 식중독도 두렵다. 변덕이 따르니 성공(成功)의 비결은 초지일관(初志一貫)이다.
건명(乾命) : 지혜가 출중하고 인정(人情)이 많으며 인물이 준수한데 명예욕이 많고 겉으로는 강(强)해도 안으로는 동정심이 많다. 여자(女子)에게는 약(弱)하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데 남이 치켜주는 것을 좋아한다. 재주가 뛰어나 국록, 권위, 교육, 의약직에 좋으며 처궁이 변하는 처궁(妻宮)으로 공방이 아니면 축첩하고 생리사별(生離死別)이다. 사업은 사장(社長)이 되어도 꼭 후견인(後見人)이 필요하다. 처복(妻福)은 좋으나 색정(色情)을 조심하고 외부내빈(外富內貧)이 되기 쉽다.
곤명(坤命) : 다정다감(多情多感)하고 총명(聰明)하며 활동성(活動性)도 좋은데 고집이 세고 이기적(利己的)이며 욕심(慾心)이 많다. 미인형(美人形)으로 남자(男子)가 많이 따르며 재물에 너무 큰 욕심과 색정(色情)은 조심할 것이다. 말과 행동에 실천이 전혀 다르니 신용을 잘 지켜야 할 것이다. 남자(男子) 욕심이 강(强)하며 애인을 둘 이상(以上) 두기 쉽고 상격(上格)은 교육, 예술, 예능(피아노, 음악, 화가, 미용), 의약 등에 종사하고 하격(下格)은 유흥업, 채소, 육류 등에도 종사가 많다. 자식(自息)은 처음은 좋으나 나중에 불효(不孝)하기 쉽고 애정은 변화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