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 EK 이페어케이
중국 도자기는 역사가 유구하고 품종이 매우 많은 문화의 결정체. 옛 도기를 사랑하다
도자기 예술품을 감상하는 사람은 적지 않지만 감정할 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중국 역대의 명요 정품이 끊임없이 출현했고, 또한 이렇게 긴 세월을 보냈다
훌륭한 것도 많다.예를 들면 송대의 정, 여, 관, 형, 균의 5대 명요는 당시에 다른 지방요에서 모조하였습니다.비록 알뜰한 구분이 있긴 하지만그래도 통할 수 있다.
원·명·청도 복제 고자 풍조가 강했다.수천 년 동안 본떠서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도자기는 거의 도처에서 볼 수 있다.우연히 주의하지 않으면 실수하기 쉽다.
많은 도자기 모조품이 모두 매우 정교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문장으로 쓸 수 있다문물이 와서 소장하는 것이 청대 건륭제와 같다선덕청화자·형요자는 조선조에서 본떠 만든 것이 많지만, 워낙 정교하고 가짜도 필요 없어 기본에 있다.청이라고 명기되어 있다건륭제'라는 글자가 쓰여 있다.
이런 상황은 상당히 보편적이다.민간에서 구운 도자기는 모조품이다
관요제품으로 몸값을 높이고 이런 상황은 자연히 많은 허점이 있게 마련이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경덕진에서 생산된 청화자기는 건륭제를 년제'라는 글자, 이 짝일종의 모조품일 뿐이다.따라서 이 부분의 모조 도자기를 일률적으로 위작(僞作)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진짜와 가짜 도자기는 어떻게 감별합니까?
우선, 각 시대별 각종 기물의 기본 특징을 파악하여, 필요로 할 것이다
감별한 기물과 표준 기물대조, 비교.
둘째, 자기 변조의 근본은 자기 자체에서 착수하는 것이다.
자기 자체는 태유약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조형, 문양, 스타일, 소제공법으로 구성되며 시대별로 특징이 있다.
또 도자기에는 자기와 같은 외부적 특징이 반영되어 있다.그
릇에 반영하는 각 시대의 문장화학적 특징(그릇 모양, 문양에서 나타낼 수 있음), 도자기의 용도(일상생활의 그릇으로 사용함, 각지역의 서로 다른 사용정더군다나) 등의 방법으로 위조 여부를 가려내다.
우리는 도자기가 위조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안다.
첫째, 태질이다.
각 시대·요구마다 자기의 태체가 제각각이기 때문이다예
, '자질이 귀하다.진흙에 있다"며 흙의 성분에 따라 진흙을 만드는 방법이 다르므로 소제기로 나타낸 것이다.태골은 각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용천요자기와 같은 형요자기들은 모두 원래 처주의 가마터였구요.사용의 기본 특징은 동일함이다지역의 태토는 두 가마 모두 희고 회색을 약간 띤다.
그러나 용천요는 가장 순수하고 형요는 따로 있다
자니와 흑니 두 가지.이렇게 해서 용천요자기와 형요자기를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용천요자기龙泉窑瓷器
형요자기哥窑瓷器
모조·위조 도자기는 태토의 구별이 더욱 크다.천, 같은 도자기 찾기 어렵다흙, 이것이 위조 여부를 가려내는 첫 번째 요점이다.
둘째, 조형품명이다.
역대 제작된 도자기로 인해 조형품명이 불일치하여 있다'
어떤 것은 ' ,'라고 한다.세탁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사이즈도 통일된 커스텀이 없어요.역대의 모조·위조 도자기는, 하나같이 똑같다 블루북 패러디, 형태지만제조는 정확하나, 사이즈 규격은 완전히 일치할 수 없다.
둘째는 모조·위조를 한 도자기로, 문헌이나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에 근거 하니까 더 나쁘고, 창조적인 가짜 도자기들은 더더욱 측정 기준이 없다.
셋째, 유약이다.
역대 도자기 제품의 유약은 대부분 경험에 의해 얻었으며, 문자는 없었다
기록, 청대 당총수 빼고먼저 기록제자기 방법과 유약의 조제법을 연구하였는데, 그 이전에는 그런 일을 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
일부 모조·위조품도자기는 유약의 조제방법으로 인해 각종 유약의 비율이 사용되지 않는데다가, 소조 기술의 차이까지 더해져서, 가마 온도와 분위기의 불일치, 구운 유약의 색을 포함하여 매우 어렵다.원기와 동일하다.
청대 도자기예술가:당영清代陶瓷艺术家:唐英
또 도자기의 문식, 양식, 청화료, 채색 재료 등은, 요령껏 해야 한다
진짜처럼 만들어지고,정말 어렵다
도자기 변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류법 : 각 시대의 동류기(형, 동일 문양 소재)이리 서열을 펼치면, 먼저 그것들의 공통점을 찾아낸 후, 그것들의 다른 점을 찾아내고, 그것들의 발전 법칙을 모색한다
시대별 특징을 살리다.
(2) 비교법: 주로 고고학을 이용하여 발굴한 것.지층 연대의 기물을 표지로 삼다
준기물은 감정과 위조가 필요한 기물을 비교, 감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
(3) 감별법: 동시대 동종 기물 혹은 다른 기물을 이용한다
기상의 시대적 특징을 대조하다감별에 필요한 기물을 비교해 종합 감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역대 문화재감상가들은 자기 판별에 많은 힘을 기울였다.비교적 많은 경험을 총결해 내다.
손영주 선생은 《원명청자기 감정》이라는 글에서 일찍이 말했다: "색깔을 판별하고 도량이 두텁다.얇다, 무늬를 따져 기포를 살피고, 손으로 만져 굵지 않게 손잡이로 두드리며 오디오를 살핀다"고 말했다. 이것도 감정 자기통이다쓸 만한 수단.
손영주 선생孙瀛洲先生
도자기 감정 방법, 스타일링, 패턴에서금식·유약·유약·태질 등 여러 가지 방면에 착안함과 동시에 전면적으로 상세하게 조사하여 출토된 것을 파악한다 혹은 전대 표준 기물진위를 가릴 수 있고, 좋고 나쁨을 가릴 수 있다는 전제하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