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공고나 공대를 졸업하신분들이나 저와같은 선반을 직업으로 삼고있으신분들은 잘 아시리라 믿으며 일반 회원분들은 생소 하실겄같아서 올려 봅니다.
세계최초로 1797년 영국의 헨리 모즈레이(1771~1831)에 의하여 동력을이용하여 왕복대와 기계적 자동이송을 하는선반을 발명하였으며 그겄이 근대 기계공업의 시초가되었다
선반의종류 에는
1. 보통선반
2.탁상선반
3.모방선반
4.터릿선반
5.자동선반 : 미국의 C.M.Spencer 가처음으로 고안한선반임
6.정면선반
7.직립선반
8. 기타선반: 특수한 공작물을가공하기 위하여 구조를 달리한 선반
기타선반에는 다인선반 .공구선반.릴리이빙선반.탁상터릿선반 .직립터릿선반 .크랭크축선반 .크랭크핀선반.캠축선반.나사절삭선반.
리드스크류선반.로울선반 .차축선반 .차륜선반 . 등
여러종류의선반이있다 이런 선반에 공구를 물려 쇠를 가공합니다
차축선반과 차륜선반은 기차의차축과 바퀴를 가공 하는 선반으로서
올해초엔가 한번 뉴스에 KTX고속열차가 통째로 올라가 바퀴 가공하는 장면도 나오더군요 그게쉽게말하면 차륜선반입니다
현시대의모든 기차 무궁화 새마을 이모든 기차들은 고속철이나 전철 처럼 전기로 달립니다
모르시는분들은 기차가 엔진의힘으로 달리니 자동차처럼 트렌스밋션이달려잇거나 유니버셜 조인트로 동력을 전달해서 달리는가 착각
하기쉽지요 각기 바퀴에 기어가붙어있고 그기어를 전철은 일렉트릭트렉션모터라는 모터가돌려주고 일반기차는 디젤 트렉션모터가달려있어서 엔진뒤에 발전기에서 생산한전기로 모터를돌려 바퀴를움직입니다.
모터에도 똑같은 기어가붙어 있지요.
그럼 쇠는 무었으로 깍는가
1860년 이전까지는 탄소강을 사용 했습니다.
1860년에Mayr Meliuhof에의하여 처음으로 텅스텐강이 제조되었다
1861년 영국의R.MUshe Cw-Tool Steel을제조 탄소공구강에비하여 절삭속도를 고속화 할수있고 또한 재결성이라는 성질이있어 담금질기술이 용이 하게되었다300도씨섭씨로
그러다가 1896년 드디어 Taylor와White가 고속도강을 발명하였다600도씨까지견딜수있는 보통 하이스라고도 부르고H.S.S라하여 하이 스피드 스틸이라고도하며 1900년 파리박람회에서 공업계를 놀라게했다 이후1906년 표준고속도강을발표 하고 1912년 코발트고속도가이 출현 1916년 몰리브덴고속도강이나왔으며 1906년에는 미국에서500~850도씨의 스텔라이트가발표 되었고 1920년에는 쾌삭강이나왔고
드디어 1920년독일의Kruppco에서 비디아를 발명 하였다 최초의 초경합금 그로인하여 고속 강력 절삭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후 미국에서 카아블로이 영국과일본에서 당가로이 일본에서이게다로이 를발명 이외에도다이알로이 트리디아 가있다
초경 합금은 텅스텐W 탄소C 코발트CO티타늄Ti탄탈Ta의성분을 첨가하여혼합하여충분히눌러 1400~1500도씨의 노속에서 소결 시켜만듬 그래서 카바이트계 공구라고 부름 그리고 초경 합금으로 가공 할수없는 경도와 강도를 지닌쇠는 세라믹 일명 옥사이드공구나 CBN인조 다이아몬드로 가공 합니다 70년대 제가 독학으로 공부할때에는 세라믹과 다이아몬드를 국내에선 생산 하지못했는데 이젠 대량 생산 하네요 다이아몬드도 접합 기술이 발달해서 좁쌀만하게 붙여서 생산하고
설계사가 기계를 설계할때 설계하려는 기계의 내구성과 내마모성을고려해서 재질을 선택하고 열처리를어떻게 할겄인가 (열처리도 너무광범위합니다) 어닐링을할겄인가소둔또는풀림 노말라이징을할겄인가 소둔또는불림 퀜칭을할것인가 소입또는담금질 탬퍼링을 할겄인가소려 도는뜨임이라함 을 거쳐서 경도는 얼마로 할겄인가 비커스 경도로 할겄인가 로크웰경도로 할것인가 브리넬경도로 할겄인가 쇼아경도로 할것인가를 정하고치수를기입하고 검사성적서요구이런 많은공정을 머리속에서 끄집어내어 도면을 치고 기계시는깍고 하지요
모든 기계시들은 공작물을 가공하고 측정을 하게되는데 통상적으로 사용 하는 측정기가 70년대에만도 버어니어켈리퍼스나 마이크로미터가 많이보급되지않아 외경내경 켈리퍼스란것으로 손의감각으로 모든 정밀공차를 맟추어 나갔다 그러다가 경제가 발전하고 좋은 측정기가 수입되고널리보급이되어 현제는 주로 0.05까지측정할수있는 버어니어켈리퍼스니0.001까지측정가능한 마이크로미터를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버어니어켈리퍼스는1631년 피엘버어니어라는분이발명했으며영어로는 버어니어 켈리퍼스 독일어로는 쉬브레레 일본어로는 노기스라고 부른다
마이크로미터는 제임스와트가처음설계했으나 실용적이지못했고1819년
헨리모즈레이가 벤치마이크로미터를 설계했으나 그닥 정밀하지못하였고 .1800년 프랑스의 진파마가 발명한것이 오늘날 사용하는것과 가장비슷하고 실용 적이었다
그런데 이모든 측정기는 지구에서 적도까지의길이1000만분의1을1미터라부르고 그길이를이리듐10%백금90%의합금으로만든 트레스카봉에0도씨의온도에서눈금을표시한 미터원기를 기준으로 사용해왔으나 다소파손과경년변화의위험이잇으므로1960년국제도량협의회총회에서광파기준을결정하여 다음과같이규정하였다 즉 크립톤 KP86의고동색빛 진공중에서의파장을 0.605780210미크론 따라서1미터의길이의값을1.65076373파장이된다
1mm=1/1000m 1미크론=1/1000mm 1cm=1/100m 1dm=1/10로사용되고인치와미터의 환산은
영국식1m=39.370113inc
미국식1m=39.370000inch
로정의되어 온도20도씨 범위내에서의
영식 1 inch=25.399978mm
미국식 1inch=25.400050mm 로되나 우리나라에서는1inch=25.40000mm를 적용하고있다
광파기준은 지구의 자오선을 4000만분의1을1m라고햇으나 이또한변형 오차가있다하여
1983년진공상태에서 옥소 안정화 헬륨네온레이져의빛이 약 3억분의1초 동안 간 거리를1m로결정하였다
컴맹에 독수리 타법으로 치려니 갑갑 하네 .
어제 깜밖하고 인조 다이아몬드 발명년도를 빼먹었네요 인조다이아 몬드느 195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첫댓글 92년도에 세라믹 바이트 보고 엄청 신기해 했었던 기억이... 그때까지도 CNC선반은 교재로만 배웠었는데 가끔 큰 공장에 선반 작업 하는것 보면 감회가 새롭더군요 지금은 없어진 기계조립 2급 자격증 소지자 1인 입니다
국가에서 만든 자격증을 국가에서없에니 이공계열이 발전이더디고 사회에서도 자격증을 너무 소홀히 취급하지요 운전면허증처럼 마르고 닳도록 사용 하도록 해야 하는데...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내마음 할리님.. 요즘 cnc 밀링 다루는분 능력별 인건비는 어느정도나 하나요? 제가 일본산 이께다 나 요네다 12호기에 관심이 있어서요.
과찬의 말씀입니다.
한 수 배움니다^^
공학을 전공하신분의 재료공학과의 논문을 보는듯 합니다....다양한 범위를 넘나드는 해박한 공학지식에 탄성과찬사를 파로님께 보냅니다...모든 기계가 그러하듯 정확한 소재선택과 가공방법,요구되는 강성에 따른 열처리등등....간만에 박사 만난 기분입니다...간단 명료한 해설에 감사 드리고..많은 분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파로님 화이팅~!
너무과찬입니다 70년대후반에 공부좀 해볼끼라고 공학박사님께서 쓰신책과 신문스크랩해놓았던자료 그리고 인터넷에서뒤져 메모 했던겄 잡지에서 메모 해놓았던 자료 대충정리해서 올린겄뿐입니다 그나마 주저리주저리 적어놓은것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문적인 글에 눈이 조금 돌아갔습니다...만 머리속으로는 속쏙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