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쓰는 법 : apa 방식이란
1. 논문 표지 논문 제목은 국·한문으로 하고 두 줄 이상의 경우에는 다음 줄은 가운데 위치한다.
부제는 붙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논문의 영문 제목도 같이 쓰고 논문의 발간년도는 학위 취득 연도이다.
2. 내용 목차 목차의 각 제목은 본문의 해당 제목과 일치하고, 제목에 해당하는 본문의 쪽 번호를 기입한다.
목차의 각 제목은 장, 절의 2단계 또는 장, 절, 항의 3단계 정도까지 나타낸다.
목차의 각 제목은 가능한 한 줄로 표시한다. 부득이 두 줄로 표시하는 경우는 첫줄의 셋째 글자에 해당하는 곳에서부터 둘째 줄을 시작한다.
목차는 별지에 작성해야 한다.
쪽 번호는 각 쪽의 하단 중앙에 로마자 소문자로 표시하고 첫 쪽 번호는 인준서의 쪽 번호에 이어서 시작한다.
한글 97의 경우 제목 차례 표시와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여 만든다.
3. 표,그림 목차 표와 그림의 수가 3개 이상일 경우에 표목차와 그림목차을 작성한다.
표와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본문의 것과 일치해야 한다.
부록에 있는 표와 그림도 표목차와 그림목차에 제시한다.
표에는 <표 1>, <표 2> 등과 같이 표시 하고, 그림에는 <그림 1>, <그림 2> 등과 같이 표시한다.
표의 수와 그림의 수가 많을 경우는 <표 Ⅱ-1>, <표 Ⅲ-1>, <그림 Ⅱ-1>, <그림 Ⅲ-1> 등과 같이 장별로 따로 번호를 부여하여 매길 수 있다.
표 목차와 그림목차의 쪽 번호는 내용 목차의 쪽 번호에 이어서 별 면에 시작하되, 로마자 소문자로 표시한다.
표와 그림이 아주 적을 때에는 둘을 합하여 그림·표목차라는 하나의 제목으로 제시하되 그림목차, 표목차의 순으로 각각 독립된 번호로 제시한다.
4. 논문 요약 논문 요약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요약한 것으로 독자가 논문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실험연구일 경우에는 연구문제, 실험자의 수, 유형, 연령, 성과 같은 구체적인 피험자의 특성, 실험도구, 자료수집 절차 등을 포함한 실험방법, 통계적 유의 수준을 포함한 결과, 결론과 시사점 등을 포함한다.
이론적 연구일 경우에는 주제를 비롯하여 논문의 목적, 이론 구성, 연구의 범위, 출처, 결론과 시사점 등을 포함한다.
5. 본문 형식 학위논문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국문(국·한문)을 원칙으로 한다.
외국어는 ( ) 속에 표기할 수 있다.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외국어 단어는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기한다.
쪽 번호는 하단 중앙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본문 윈고의 편집 용지 설정은 소속 대학의 일반적 형태를 따른다.
6. 내용 목차 본문 내용을 2개 이상의 제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구분과 번호 매기기 그리고 위치로 표시한다.
숫자와 문자만으로 된 기호에는 반드시 마침표( . )를 찍는다.
1단계 : Ⅰ. , Ⅱ. , Ⅲ. , …… (가운데 정렬)
2단계 : 1. , 2. , 3. , …… (가운데)
3단계 : 가. , 나. , 다. , …… (첫 칸에서 시작)
4단계 : 1) , 2) , 3) , …… (일정한 칸수로 들여 쓰기)
5단계 : 가) , 나) , 다) , …… (일정한 칸수로 들여 쓰기)
6단계 : ⑴ , ⑵ , ⑶ , ……
7단계 : ㈎ , ㈏ , ㈐ , ……
단순한 나열 : ① , ② , ③ , ……
7. 본문의 구성 서론 : 연구의 목적, 연구의 내용, 방법, 연구의 문제, 연구의 제한점 등이 포함된다.
본론 :
문헌연구의 이론적 배경 부분과 실증적 연구 부분으로 구분하여 논리적, 조직적, 체계적으로 전개한다.
인용문에 대한 각주는 성실하게 기재해야 하며, 수표나 그림은 가능한 한 창의적인 고안이 필요하다.
인칭은 삼인칭을 사용하며 용어와 어구를 간결하게 쓴다.
결론 :
결론은 논문의 마무리이므로 연구의 중요한 결과 또는 발견 사항을 기재하며, 향후 계속 연구해야할 문제를 제시한다.
연구결과에 따라서는 제언 또는 건의 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8. 인용 인용은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이 있다.
직접 인용은 제3자의 저술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와 법률 조문이나 공문 등을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직접 인용을 할 때는 원문(철자, 구두점, 자구) 그대로 옮겨야 한다.
간접 인용은 저술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원문을 요약하거나 원문의 함축된 뜻을 논문작성자의 말로 표현하는 경우를 말한다.
인용의 작성 방법으로 각주 또는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tyle)를 사용할 수 있다.
본 내용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APA 방법을 안내한다.
8.1. 직접인용 짧은 직접 인용은 3줄 미만으로 쓴 인용으로 인용문의 앞과 뒤에 인용부호(" ")를 표시하여 본문 속에 삽입하고, 인용의 출처는 APA로 처리한다.
<APA 예1> 그는 "이런 방식으로 행동을 연구한 결과 '플라시보 효과'는 … 소멸되었다"(Smith, 1982, p. 276)라고 했다. 그러나 ...
3줄 이상인 긴 인용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별도의 문절로 삽입하되 문절의 아래위와 본문 사이에 각각 1행씩 띄우고, 좌우로 3글자씩 들여 쓴다.
긴 인용문의 글자는 본문보다 작은 글자(예를 들어 최하 8포인트)로 하며, 인용부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APA 예2> 황정규(1984)는 교육평가의 중요성을 아래와 같이 언급하였다.
현재 우리의 교육현실이 시험, 평가, 교사에게서 좋은 점수를 받고 성공
...
중요한 특징으로 이해해야 한다(p. 54).
그 밖의 윈칙
① 원전에 잘못된 부분(표기, 철자법 등)이 있어 필자가 이를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문 그대로 인용한 다음 바로 그 뒷부분에 [sic] 또는 (원문 그대로)라는 표시를 한다.
② 원전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필자가 생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3점 부호(…)를 사용한다.
③ 인용문에 필자가 임의로 자료나 의견을 첨가고자 할 때는 [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④ 원전의 인용에는 인용부호(" ")을 사용하고, 원전의 내용 중에 이미 인용부호(" ")로 표시된 자료가 있으면 " "를 ' '로 바꾸어 표시한다. 단, 인용부호가 안쓰인 긴 인용문에는 " "를 사용한다.
8.2. 간접인용 원저자의 연구물을 간접 인용할 때 참고문헌 인용(reference citations)을 사용한다.
본문 내에서 인용문헌의 출처는 저자명과 발행년도(경우에 따라서 쪽수)만을 본문에 직접 표시한다.
이와 같이 참조 인용된 본문 내의 인용 문헌의 완전한 출처는 논문의 뒷부분에 첨가되는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하고 있다.
①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괄호 속에 발행년도 또는 발행년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APA 예3>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은 .....
<APA 예4>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 75)은 .... *1998년도 문헌의 75쪽에서 인용
②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해당 부분의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년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문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 으로 가른다.
<APA 예5>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8; Anderson, 1997)에 의하면 .....
③ 저자가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 또는 국·한문의 경우 '김00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APA 예6> 홍길동 외(1994)
<APA 예7> Wittrock et al.(1986)
9. 각주 주는 본문 인용의 근거와 출처를 밝혀 주는 것으로 그 기능에 따라 참조주와 내용주로 구분하고 위치에 따라 각주와 미주로 구분할 수 있다.
본문의 주번호는 인용된 문구의 끝이나 문장의 끝 또는 설명을 요하는 내용의 바로 다음에 단다.
본문의 주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위 첨자 형식으로 단다. 닫는 괄호를 붙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괄호를 달지 않는 사례도 있다.
본문의 각주번호는 각 장을 단위로 하여 일련번호 순으로 단다.
각주는 본문의 각주번호가 있는 쪽의 하단에 각주 난을 만들어 기입하면 되는데, 한글97을 이용할 경우 각주 달기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하면 각주 번호와 형식이 자동으로 지정되므로 편하다.
표나 그림에 사용하는 내용 각주는 별표(*)나 단검표시(†)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10.참고문헌 본문에 인용된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논문 또는 단행본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기재해야 하며 동일저자의 다른 논문 또는 단행본이 계속하여 나오는 경우에는 저자명 부분을 밑줄로 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은 따로 모아 한,중,일,영문은 각각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기타 외국어는 알파벳순으로 본문 다음 별면에 열거한다.
외국어로 된 참고문헌은 대체로 APA 형식에 따라 작성하고, 국문 또는 국·한문으로 된 참고문헌은 한국교육학회의 논문 작성 요령과 APA 형식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① 단행본의 경우
저자명(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발행년도(괄호로 묶어서 제시), 서명(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판수(초판은 표시하지 않음), 출판지명(출판지명 뒤에 콜론( 을 찍는다), 출판사명
<예1>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예2> Airasian, P. W. (1991). Classrooom assessment. NY:McGraw-Hill
② 학술지의 경우
논문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 단어의 두문자만 대문자로), 잡지명(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권호, 면수(p 또는 pp는 생략)
<예3> 이성진, 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⑷, 1-28.(*반드시 해당 쪽을 밝힐 것)
<예4>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③ 학위 논문의 경우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 단어의 두문자만 대문자로), 학위논문의 종류, 학위수여 대학교
<예5> 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예6>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④ 웹 자료의 경우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년도(괄호 속에 표시), 웹 자료(사이트)의 제목, 검색 날짜, 웹사이트 주소
<예7> Degelman, D., & Harris, M. L. (2000). APA style essentials. Retrieved May 18, 2000, from Vanguard University, Department of Psychology Web site: http://www.vanguard.edu/psychology/index.cfm?doc_id=796
<예 8 발행 날짜가 없을 때>
Nielsen, M. E. (n.d.).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Retrieved August 3, 2001, from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11. 기타 부록의 작성 : 부록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록이라고 쓴 백색 별지를 앞에 붙이고 부록의 제목을 달 수 있다.
부록에는 부가적 설명, 조사양식, 설문지, 수표, 그림, 연표, 지도, 문서, 법조문 등을 포함한다.
초록의 작성 : 국문 또는 국·한문에는 외국어 초록을, 외국어에는 국문 초록을 논문 말미에 첨부한다.
초록은 참고문헌의 여백에 계속하여 쓰지 않고 다음 면에 따로 첨부한다.
외국어 초록의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어를 제외한 모든 단어는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외국어 초록에는 제목 끝에 별표(*)를 붙이고 하단에 각주를 기입하되 학위명칭을 붙이고(교육대학원의 경우 교육학석사) 세부전공 명칭을 병기한다.
감사의 글 : 감사의 글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해야 하며 생략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