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잠잠하다 겨울이 악몽이 시작되는 만성 피부질환 피부건선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부 곳곳에 각질이 생겨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염증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피부건선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팔꿈치나 무릎, 둔부와 두피에 대칭성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극심한 가려움증까지 동반하여 전신에 나타나기도 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적은양의 벗겨짐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되어 갯수가 늘어나고, 간혹 몸 전체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두피에서 진행되어 상태에 따라 신체부분에 나타나고 최초 발병일부터 3년이내에 전신으로 번지게 됩니다.
재발할 때마다 범위가 넓어지고 악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여름철 습한 환경에서 호전되지만 가을 환절기를 시작으로
점차 악화됩니다.
특히 피부건선 환자들은 상처가 생기면 그 부위에 건선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부 자극을 피하고 화상이나 손상, 마찰을 삼가해야 합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손톱과 발톱에 번지면서 무좀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건선은 야채와 과일 위주의 식사를 진행하고, 흰쌀보다 통밀이나 호밀, 콩 등의 잡곡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 농황색 야채를 200g 이상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녹즙으로 섭취하는것도 효과적입니다.
야채와 과일, 잡곡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항산화제가 신체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피부건선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는 피하고 담배도 좋지 않습니다.
알콜과 담배는 신체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피부건선을 악화시키고 치료를 늦추게 됩니다.
아스피린 진통제와 항생제 등이 함유된 약물과 녹용, 홍삼, 인삼, 옻닭, 자양강장제도 좋지 않으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합니다.
인스턴트음식과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커피와 우유, 치즈, 육류와 생선류 등도 멀리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피부건선이 악화됩니다.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시고 충분한 충분한 수면을 통하여
육체적인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실시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찬바람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씻은 후 보습제도 충분히 바르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