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강의 시간에 다루었던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에 관하여 강의해주셨던 사례와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외국에 투자할 때 주식ㆍ채권과 같은 자본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공장을 짓거나 회사를 운용하는 데에 참여하는 것을 해외직접투자라고 한다. 즉 단순히 해외에서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아니고 경영참가나 기술제휴의 목적으로 하는 해외투자를 말한다.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시장지향형 : 수출 시장 개척을 위한 거점 확보
요소지향형 : 저임금 국가에서의 생산 시설 이전
공해회피형 : 환경 규제수준이 낮은 곳으로의 생산기지 이전
무역장벽 극복형 : 세계경제의 지역 블록화 심화에 따른 역외국가에 대한 차별 극복
참단기술 지향형 : 해외고급인력 확보 등을 위한 연구소설립 및 특허보유기업의 인수합병
자원 지향형 : 국제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천연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려는 목적
3.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직접투자의 유형은 크게 세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로 수직적 통합은 생산 단계 또는 과정을 전후로 연결하는 일련의 생산과정을 통합하는 투자이고 수평적 통합은 동일 업종의 기업활동을 지역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해외직접투자이다.
마지막으로 다각적 통합이란 기존 분야 외에 신 분야 확장을 위한 해외직접투자라 할 수 있다.
4. 해외직접투자의 방법
해외직접투자의 구체적인 투자방법은 크게 합작투자, 신설투자, 인수합병의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합작투자는 합작기업과 투자자금 및 각종 위험을 분담하는 형태이다. 합작파트너로부터 현지 상황에 대한 정보를 빨리 파악할 수 있으며, 현지의 네트워크 형성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합작투자는 합작파트너와 경영방법과 전략상이 차이가 있을 경우, 이를 조정하는데 큰 어려움을 가지며 합작파트너에게 자신의 기술이 이전되어 장차 경쟁기업을 만들게 되는 위협도 존재한다.
신설투자란 자신이 공장을 짓는 형태로서 투자규모에 알맞게 서리규모를 정할 수도 있고, 투자기업이 필요한 현지인력을 필요한 만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 다국적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을 이전하는데 보다 용이하고, 생산라인 배치, 생산품목의 선택, 종업원의 고용면에서 모두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투자결정 후 조업시까지 평균 3~4년 이라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의 준비가 필요하다.
인수합병은 빠른 속도의 진입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즉, 이미 운영중인 생산설비, 브랜드, 유통망을 한꺼번에 인수하므로 쉽고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인수합병은 피인수기업이 가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하지만 인수합병은 많은 경우 상당한 인수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인수기업을 통합하는 과정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경영관리 기술을 필요로 한다.
2. 우리나라 여러 기업들의 최근 해외직접투자 사례
<삼성전자>
1. 기업소개 : 삼성그룹의 대표 기업으로 휴대폰,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TV등을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이다. 1969년 1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국내 법인과 해외 법인을 포함하여 160여개사가 있다. 2020년 현재 매출액 기준 대한민국 1위 기업이다.
2. FDI 사례
1. 삼성전자는 현재 베트남 박닌성 옌퐁공단에 휴대폰 생산 1공장을, 타이웅우옌성 옌빈공 단에 휴대폰 생산 2공이 있으며, 2017년에는 호찌민 사이공하이테크파크 공단에 가전공장 완공이 되어있다.
삼성전자가 베트남에 투자를 본격적으로 단행한 것은, 2008년 박닌성 옌퐁공단에 휴대 폰 생산공장을 설립하기 시작하면서 이다. 삼성전자는 2008년 연간 1.2억대의 생산 CAPA 규모로 추가적으로 가동하면서 베트남 삼성전자법인은 삼성전자 휴대폰 생산량의 40~50%를 담당하게 되었다. 삼성전자는 옌퐁공단 1공장에 25억달러를, 2공장에 50억달 러를 투자하였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휴대폰 및 가정공장 대규모 투자 확대를 통해 전략 적 생산거점을 키울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베트남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베트남의 낮은 인건비이다. 베트남의 낮은 인건비는 기업 투자를 유혹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으며 저렴한 인건비는 기업의 생산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지금까지 중국에 공장시설을 투자하였다. 하지만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돈 중국의 인건비가 크게 상승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은 그 대안으로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2> 우리은행
1. 기업소개
1899년 설립된 우리금융지주(주)의 자회사인 한국의 시중은행이다. 주요 사업은 정기예금, 외환서비스 등의 업무이다. 2014년 6월 기준 우리은행은 국내에 874개지점, 11개 출장장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2019년 은행계에서는 6위 기업이다.
2. 해외직접투자 사례
사례 1. 해외점포 점차 확대
우리은행은 2015년 1월 기준 184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올해 20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우리은행의 해외 네트워크는 국내 은행 중 가장 많은 수치이며 이렇게 글로벌 사업에 힘이 실리는 것은 작년 말 취임한 새로은 행장의 전략과 연결 되어 있다. 동남아 시장에서 추가적인 인수, 합병이나 채널 확대를 통해 해외수익 비중을 6%수준에서 10%로 높여 나가겠다는 그의 전략에 따라 이를 위해 점차 해외의 조직과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있다.
(출처 : 구글 우리은행 해외영업점)
<3> 롯데쇼핑
1. 기업소개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를 운영하는 유통 전문업체이다. 롯데쇼핑의 전신은 1970년 설립된 형우실업이며 1979년 11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엿고 그래 12월 서울 롯데 백화점 본점을 열어 유통산업에 첫 발을 내딛었다. 개점 첫 해인 1980년 454억원의 매출을 올려 동종업계 1위에 올랐다. 2019년 매출액 기준 대한민국 5위기업이다.
2. 해외직접투자 현황
사례 1. 동남아 적극투자
롯데마트는 베트남에 4곳, 인도네시아에 2곳을 각각 오픈했다. 같은 기간 중국시장에서는 백화점을 1 곳 오픈했고, 대형마트는 전체적으로 점포 수를 되레 4곳을 줄였다. 인구대비나 면적대 비로 따졌을때 롯데쇼핑은 중국시장보다는 동남아시장에 적극투자한다고 할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롯데마트가 지난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매출 1조 130억원, 베트남 시 장에서 1580억원의 매출을 각각 기록 하였으며 환율 효과를 제외한 현지화를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에서는 전년도 대비 13.8%, 베트남에서는 45.4%씩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동 일 기준 중국 시장에서는 매출이 11.8% 줄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은 올해 인도네시아는 11곳, 베트남은 3곳씩 롯데마트 점포를 늘릴 예정이다. 또한 미얀마 등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며 앞으로도 동남아에 적 극 투자할 전망이다.
출처 : (구글 베트남,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점포수 현황)
결론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의 기업들이 위의 사례 외에도 정말 많은 해외직접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를 받아들이는 투자상대국의 경우 이런 직접투자를 이용해 고정자산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경우 해외투자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단순 자본투자가 아니라 해외시장에 진출하거나 개척 혹은 기술제휴를 하는 등 국내 기업에도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양국이 WIN-WIN할 수 있는 투자로 여겨지는게 해외직접투자의 매력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현재 세계적인 동향으로 봤을때 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 해외직접투자는 필수부가결한 존재인 만큼 합작투자, 신설투자, 인수합병 등의 방법을 통해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것 같다.
또한 위의 우리나라 기업 사례로 살펴보아 삼성전자 같은 제조업 분야의 경우 노동력이 싼 중국과 동남아지역으로 기업들이 공장을 짓는 형태로 해외직접투자를 하고 있으며 실제로 제조업인 경우 금액이나 건수를 수치적으로 따져보았을때 국내 업종별 해외투자신고 규모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는 전자기기, 자동차산업 강국으로서 동남아 국가에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형태의 해외직접투자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 생각된다.
마지막 사례였던 롯데쇼핑의 사례를 보면 동남아 지역의 마트영업점의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여러 기업들이 동남아로 현지공장, 현지법인을 설립하면서 투자국은 물론 투자상대국도 경제적으로 발전해 가고 있기에 투자상대국 국민들도 나아진 경제로 그만큼 또 소비하는 걸로 생각된다.
기업은 세계로 뻗어나갈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서로에게 윈윈이라 생각되는 해외직접투자는 우리나라기업들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amsung.com/sec)
우리은행 홈페이지 (www.wooribank.com)
롯데백화점 홈페이지 (store.lotteshopping.com)
MK뉴스 (www.mk.co.kr)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알기쉬운 무역실무 길라잡이 - 한국무역협회
첫댓글 inbound flow도 전략적으로 유치해야 할 시점이란다~
중간고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