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름'은 쪼개어 나누거나 승부를 정하는 것이고 '갈음'은 다른 것으로 대신하는 것이다." 인생의 성패를 가름하는 것은 여러분의 투지와 불굴의 정신임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으로 치사를 갈음하겠습니다.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께서 많이 하시던 말씀이다.정말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기준이 무엇일까. 사람들이 생각하는 성공은 과연 무엇이고 실패는 또 무엇일지 되돌아보게 한다.참고 도서 : 《동사의 맛》김정선 지음
첫댓글 이렇게 발음이 같은 두 낱말, '가름'과 '갈음'은 외국인들을 아주 어렵게 만든다.'가르다'라고만 썼었는데, '가름하다'라고도 쓸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보통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이라고만 썼었다.이걸 보면 글을 맵씨있게 잘 쓰느냐 아니면 뭔지 모르게 어색하게 쓰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동사"를 적재적소에 잘 맞추어 쓰느냐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가름하다", 많이 써야지!!^^감사합니다!
글에는 동사의 쓰임이 정말 중요합니다.~~^^
첫댓글 이렇게 발음이 같은 두 낱말, '가름'과 '갈음'은 외국인들을 아주 어렵게 만든다.
'가르다'라고만 썼었는데, '가름하다'라고도 쓸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
보통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이라고만 썼었다.
이걸 보면 글을 맵씨있게 잘 쓰느냐 아니면 뭔지 모르게 어색하게 쓰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동사"를 적재적소에 잘 맞추어 쓰느냐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가름하다", 많이 써야지!!^^
감사합니다!
글에는 동사의 쓰임이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