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불교
1. 역 사
? 6세기경 스리랑카에서 Theravada 불교가 태국에 전래
? 13세기 수코타이 왕국시 스리랑카로부터 Theravada 불교를 재도입하여, 국교화함.
? 15세기 아유타야 왕조시에는 크메르 힌두교적 요소가 많이 도입되어 불교와 힌두교가 혼합된 모습을
보임.(왕에 神性이 부여됨.)
? 1782년 chakri 왕조건립이후 불교교리 및 sangha(승가)에 대한 국가통제 확립
? Rama Ⅳ(1851-68) : 27년간 승려생활, 불교개혁, Thammayut 종단설립(현재까지 소수파이며,
다수파는 Mahanikaya로 약 90% 승려 소속)
? Rama Ⅹ(1868-1910, 출라롱콘대왕) : 중앙집권화를 통해 1902년 Sangha 法을 제정, 국가에 복속
? 현재 전국민의 약 90%가 테라바비다 불교신도이며, 사찰의 수는 27,000여개, 승려는 18만명 이상이라
함.
2. 태국불교의 특징
가. Theravada 불교(Doctrine of the Elders, 장로들의 교설)
? 남방불교(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등에서 유력)
? 소승불교(Hinayana the "Lesser Vehicle" ↔ Mahayanan) : 개인의 해탈, 열반을 강조
? 팔리어경전 : 부처의 열반후(B.C 544경) 제자인 아난 존자의 기억을 통해 경전으로 결집되었고,
오랫동안 구송으로 전승되다 BC 100년경 스리랑카에서 최초로 문자로 기록
? 직관명상(insight meditation, 비파사나) 수행법 : 예리한 주의력으로 자신을 관찰하여 무상과 고?무
아의 진리를 경험하고 자신을 정화하는 과정
나. 왕실불교
? 불교는 왕실 등 지배층의 통치를 정당화 시키는 권위를 부여하고, 국민들을 통합시키는 역할
- Sangha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대신 권위에 복종
? 왕은 도덕적으로 우월하고, 적선의 결과로 왕이 됨. 왕국의 번영은 왕이 백성들과 함께 나눌수 있는
?善?을 얼마나 가졌나에 달려있다는 믿음이 있음.
? 왕권강화시 정치권력에서 배제하고, 왕권과 경쟁할 수 있는 세력화되는 것 방지
? 각자의 전생의 업보에 따라 현재 사는 처지가 정해졌다는 믿음. (권위, 위계질서 인정)
다. merit-making
? 일반 신도들은 불행방지, 생일날, 불교축일 등을 기리기 위해 절에 시주
? 일반 신도들은 어려운 '열반'의 개념보다는 연기, 업(karma), 환생, 선과 악이란 단순한 개념이 중요하
며 일상생활에서 복을 많이 받고 내세에서 보다 좋은 조건으로 태어나기를 바람.
3. 관 습
? 매일 아침 승려들은 탁발. 여성은 승려에게 물건이나 음식을 시주할 때 직접 건네서는 안됨.
? 午後 不食 : 남방불교는 12시가 넘은 오후에는 일체 음식을 먹지 않음. 육식을 함(북방불교는 藥石이라
하여 저녁을 먹고, 절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육식은 안하며, 마늘, 파, 양파, 부추, 달래 등
오신채를 안함)
? 남자들은 일생에 한번 승적을 보유(과거의 전통). 중이됨으로써 큰 善을 쌓게 됨.
- Buddhist Lent(雨安節), 3개월
-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 7-8때 행자(apprentice)로 입문?교육을 받음.
- 출가후 환속이 자유로움
? Wat(절)은 특히 시골에서는 결혼, 장례, 화장 등 종교의식 뿐아니라 공회당, 교육기관, 문화센터, 공연장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공간
4. 개혁운동
? 초자연적인 신비주의 등 미신적인 요소 배격
? 내세를 위한 積善 위주의 전통불교 개념 배격
? '열반'은 승려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할 수 있고, 극락이나 지옥은 인간의 마음에 있으며,
하나의 metaphor이다.
5. Wat Phra Dhammakaya 종파
? 당초의 Luang Phor Sot(1884-1959)의 새로운 명상법(samadhi)을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가르침
을 따라 제자인 Phra Chayabuun Dhammachayo 등이 대규모 교단으로 발전시킴
- 1970. 명상 수련원으로 개설하였다가 1977 정식 사찰로 등록
- 승려 881명, 전도사 485명 등 규모
? Samadhi(Concentration meditation)을 통해 부처의 가르침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이 기성 불교종단에 식상을 느낀 중산층 평신도에게 큰 호응을 받음.
? 주지 Dhammachayo의 수완
- Dhammachayo와 부주지 Dattajivo는 Kasetsart 대학출신의 고등학력자로서 포교활동에 mass marketing
신기법 등을 활용하여 도시 중산층에 큰 성과를 얻음.
- 'door-to-door' 방문하여 헌금 요청(merit accumulation for salvation)
? 대학생 훈련 프로그램 계발(약 2개월 기간)
? 승려 충원 - 대학졸업자 위주로 엄격한 훈련과정을 거침
? 비판
- Theravada 불교교리를 왜곡하므로 Theravada 종단에서 축출할 것 요구
- '열반'을 heaven with a "self"로 해석
- 善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으로 해석 - 불교의 상업화
- 개인숭배, 신격화(부처의 부활)로 기성교단을 위협
? Sangha Council 결론(99.3.22)
- Dhammakaya는 불교원리와 명상 방법의 불완전한 이해로 대중을 오도하였음.
(소승불교)
6.1 불교
6.1.1 상좌부불교의 도입과정
기원전 3세기 인도의 마힌다 장로에 의해 세일론에 전해졌으며 태국에는 쑤코타이 왕국 초기였다.
대승불교를 불식시키기 위해 상좌부 불교를 도입하게 되었다.
6.1.2 태국불교의 특징
해탈지향성: 승려, 공덕지향성: 재가신도-내세 확보<주술지향: 재가신도-현세문제 해결
전통적인 정치체제는 법, 승가, 왕 사이의 삼각관계를 기본적인 구조로 삼았다.
6.1.3 태국 불교상식
1)승가: 태국의 출가자는 승가로 불리는 집단에 가입하게 된다. 출가자 집단을 승가라고 부르고 있다.
2)승가의 종파: 승가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마하니까이와 탐마윳니까이이다.
3)계율 :계율이 매우 엄격하다.
4)승려시험 :낙탐이라불리는 초등시험과 바리엔이라 부르는 중상급시험이 있다.
5)우바쏨봇 :단기 출가하는 기간
6)파 찌원 :승려의 황색 가사는 뜨라이 찌원으로 구성된다.
7)매치 :여성신도를 매치라고 부른다. 상좌부불교엔 비구니가 없다.
8)싸이 씬 :성스러운 실이라는 의미를 갖는 백색 목면의 실이다.
9)남몬 :승려가 주문을 외우면서 만드는 특별한 물을 의미한다.
10)프라 크르엉: 몸에 갖고 다니는 작은 불상 또는 고승의 얼굴 사진등의 일족의 부적이다.
11)오후불식: 12시 이후엔 음료수외엔 먹지 않고 이 곳 승려들은 걸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고기도 먹는다.
12)절간 같지 않은 사원 :태국의 절은 동적이고 활기찬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6.1.4 태국사원의 구조
크게 왕실 사원과 일반 사원으로 나뉜다. 왕실사원은 3등급으로 나뉘며 일반 사원은 약 30000개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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