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교를 다니지 않고 거의 집안에서만 생활 중입니다.
가끔 강아지 산책으로 나가는데, 저와 같이 나가도 사람들을 엄청 의식하고 제가 조금만 크게 얘기해도 남 눈치를보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합니다. 남들의 시선을 불편해합니다.
잘때 자주 가위에 눌립니다. 스스로 정리 정돈이 안되어 방이 쓰레기장으로 변해가는데도 안치웁니다
..가정환경때문에 아이가 잘못된것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남편과 아이들앞에서 큰소리로 자주 싸웠고 아이가 감당하기 어려울만큼 무서운 상황도 어려번 있었습니다. 집안분위기는 항상 무겁고 경직되 있었던것 같습니다
아이는 조용하고 온순하고 말 잘듣는 착한 아이였습니다. 힘든데도 그걸 다 속으로 삭히고 있었던것이 지금의 모습으로 변한 것같습니다
도와주세요.. 아이를 위해 제가 어떡하면 좋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학교를 다니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들이나 친구들을 만나기는 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 아주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을텐데 자녀분같은 경우는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다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대로 불안이 크고 우울, 무기력, 대인기피증이 있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부부 싸움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자퇴한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가까이 계시고 아이를잘 아시는 어머니께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의 상태를 물어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분과는 서로 협력하는 부부관계를 이루어 가시는 것을 통해 아이의 어려움들을 함께 도와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마 어머니께서도 댁에서 아이에게 여러 방법을 적용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아이의 경우 친구 한 명이라도 소통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현재 관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십시요.
아이의 경우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상태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우선 아이의 의사를 물어 보시고 결정 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주변의 가까운 센터를 알아보십시요. 또는 저희 센터를 이용하시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센터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 가라앉히기
1. 아이가 ‘언제’ 불안해 하는지
아이가 불안해 하는 상황을 알아야, 불안 요소를 완화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와 충분히 소통하고, 아이를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어떨 때 불안해 하는지, 또 불안을 느낄 때는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 어떨 때 불안이 줄어드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2. 아이를 사랑으로 믿어주기
보호자의 거부적인 태도도, 과한 보호도 아이의 불안을 높이게 됩니다.
때문에 보호자는 아이를 사랑하고, 또 믿어주어야 합니다.
보호자에게 잦은 거부감을 느낀 아이는 공격적인 성향을 갖게 되며 사회적응력이 떨어져 대인관계의 불안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또한 과한 보호를 받은 아이는 사회적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비교적 적어져 사회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3. 아이의 든든한 지원자 되어주기
불안이 높은 아이는, 공황 증세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문제 상황을 회피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기대가 적으며 이는 우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가 차근차근 두려움을 극복해볼 수 있도록, 걱정하던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격려와 응원과 지지를 해주어야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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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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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안현아,문정화,and 박태영. "공황장애 대학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생애주기별 심리적 어려움과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47.1 (2019): 29-5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