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韻字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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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聲 106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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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平15韻 : 東 冬 江 支 微 魚 虞 齊 佳 灰 眞 文 元 寒 刪
下平15韻 : 先 蕭 肴 豪 歌 麻 陽 庚 靑 蒸 尤 侵 覃 鹽 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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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聲29韻 : 董 腫 講 紙 尾 語 우 薺 蟹 賄 軫 吻 阮 旱 산 銑 篠 巧 晧 가 馬 養 梗 逈 有 寢 感 琰 함
------------------------------------------------------------------------------------------------------------------- 去聲30韻 : 送 宋 絳 진 未 御 遇 霽 泰 卦 隊 震 問 願 翰 諫 霰 嘯 效 號 箇 마 瀁 敬 徑 宥 沁 勘 염 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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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聲17韻 屋 沃 覺 質 物 月 曷 힐 屑 藥 陌 錫 緝 合 葉 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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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각 운부에 속하는 운자가 상당히 많다. 예컨대 <東>부에 속하는 운자는 다음과 같다.
東韻 : 同 中 公 空 紅 風 通 公 窮 宮 雄 鴻 叢 翁 豊 充 戎 楓 籠 聾 虹 桐 工 銅 童 동 용 充 忠 瞳 崇 弓 躬 融 穹 蔥 瓏 <木+龍> 洪 總 蓬 숭 熊 隆 蒙 <水+蒙> <竹+逢> <火+共> 沖 朧 등이다.
2.發音解說(漢字의 聲調)
우리가 발음을 할 때 억양의 장단(길이)에 맞추어 소리내지 않으면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예컨대 영웅(英雄)은 비교적 짧게 영원(永遠)은 비교적 길게 발음하고, 강원도 고성(高城)은 짧게 경남의 고성(固城)은 길게 발음하는 것이 통례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국어에는 글자마다 사성(四聲)이 있고 음절마다 성조(聲調)가 있기 때문에 이에 근거하지 않으면 상대가 알아듣지 못한다. 따라서 글을 읽거나 말을 할 때에는 고저(高低) 즉 영어의 액센트 같은 것이 있다. 성조의 조형(調型)과 조치(調値)는 각 방어계에 따라 다르지만, 북격을 중심으로 하는 북방음계를 표준하고 있는 오늘의 중국어는 네가지 성조가 있는데 이를 중국어의 사성(四聲)이라 한다. 예를 들면, <마>(ma)를 1성으로 발음하면 어머니(女+馬), 2성으로 발음하면 삼(麻), 3성으로 발음하면 말(馬), 4성으로 발음하면 욕하다(四+馬)로 의미가 상대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성조에 유의하지 않을 수 없다. 한시를 지어 읊을 때 고저(高低)를 무시하면 창을 할 수 없어 평측률(平仄律)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好>(한자음:호, 중국어:하오)자를 예를 들어보자, 上聲(3성)으로 발음하면 '좋다'(GOOD)는 뜻이 되고 去聲(4성)으로 발음하면 '좋아하다'(LIKE)의 뜻이 된다.
일성(一聲) : 대체로 성역(聲域)의 가장 높은 곳에서 출발하여 마지막까지 평평하게 소리를 지속한다.
이성(二聲) : 중간의 높이에서 출발하여 가장 높은 곳으로 상승한다.
삼성(三聲) : 약간 낮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갔다가 둔각(鈍角)을 그리면서 약간 높은 곳까지 상승한다.
사성(四聲) :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급강하(急降下)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