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용도
냉동 압축기는 액냉매로부터 손상을 입기가 아주 쉽게 되어있다.
시스템에서 냉매의 역류는 압축기에 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이다.
압축기는 냉매가스를 압축하는 것이지 액을 압축하는 것은 아니다.
과도한 양의 액냉매는 압축기에 있는 오일을 희석시켜 베어링을 망가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크랭크케이스내의 오일이 완전히 유실되면 밸브의 REED,피스톤로드 크랭크샤프트등을 망가뜨린다.
추가로 냉매가 FLASH되면 오일펌프가 압력을 잃게 된다.
액분리기(Accumulator)는 이러한 조건들이 압축기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아준다.
2.기능
액분리기는 임시적으로 오일-액냉매 혼합물을 수용하는 저장탱크역할을 해주며,
이 혼합물이 압축기에 안전한 비율로 돌아가도록 계량해 준다.
액분리기는 그 사이즈가 알맞게 선정되었을 때는 정상 운전 조건하에서 약65%가 채워져 있을 때이다.
장시간 운전정지 중이거나 초기 기동중에 액분리기는 완전히 비웠다가 거의 채울수 있어야 한다.
액분리기에 잡혀있는 냉동오일은 내부 오일 회수 오리피스를 통해 증기 상태의 냉매가 돌아간다.
3.용량등급
액분리기의 최소 흡입 가스 온도는 +12°F이상이어야 한다.
0°F로 범위가 되어있는 저온의 경우, 오일냉매 혼합물은 두 개의 층으로 분리된다.
상층부는 오일이 많으며 점성이 높게 된다.하부의 얇은 층이 액분리기를 떠날 때, 상부의 두꺼운 층은
자리를 잡게되고 오일 회수 오리피스를 막아 버리게 된다. 이러한 것은 오일이 압축기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케된다.액분리기가 흡입가스 10°F미만의 온도에서 사용될 경우, 그 냉매가 오일 - FREE가
되도록 보조 열을 가해야 한다.
-40°F의 최소 증발기 온도는 적합한 것으로 이 온도까지는 산업용 냉동시스템에서는 여유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다. 소냉동톤은 액분리기를 통해 오일이 압축기로 회수될 수 있는 최소유량으로 결정한다.
최대 냉동톤은 액분리기에서 압력 DROP을 기준으로 하고 그것은 증발기 온도가 1°F만큼 변하는 것과
맞먹는다. 적용할 시스템에 적합한 사이즈를 선정할 경우, 제조업체의 카다로그를 이용해 찾을 수 있다.
4.설치
액분리기를 설치할 경우, 가급적 압축기에 가까이 하되 바이패스 라인이나 SUCTION라인에 설치한다.
INLET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냉매가 들어오는 쪽으로 위치시킨다.수직으로 설치할 경우 똑바르게
위치시켜야 한다. 액분리기를 역사이클에 사용할 경우, 4방변과 압축기 사이에 설치한다.
보충설명
액분리기(어큐뮬레이터)
증발기에서 냉매액의 증발이 충분하지 못하여 냉매증기 중에 냉매액이 남아 있는 습증기의 상태로 압축기에 유입되면 액백현상(리퀴드햄머)이 일어나고 압축기의 실린더 내에서 냉매가 증발하며 팽창되므로 압축기의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냉매액이 압축기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여 압축기를 보호하기 위해 액분리를 증발기 출구와 압축기 흡입관
사이에 설치한다.
배플형 액분리기:수직형,수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