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상선단과 동맹을 맺기 위해 하리아 반도를 거쳐 갑니다. 지난 회에 하리아 반도에 대한 설명을
드렸었죠. 그전에 반드시 '시인의 5악기' 에 대한 정보를 얻어오세요.
**캣츠를 죽이고 궁정마법사를 황제로 계승하였습니다. (황제와 동료를 죽고 죽이는 피바람이 일었답니다)
새로운 파티를 구성했다면 '하리아 반도'로 출발~

무장상선단의 아지트인 '누오노'로 가는 여정은 몬스터들 때문에 험난합니다. 하지만 믿음직한 동료들과 강력한 무기를 믿고!! 멈추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시기에 연도 점프 후 황제가 새로 계승된다거나 술법이나 기술을 위해 강제로 황자를 전승한 경우 '메르사막'의 사룡들로부터 약간의 기술 습득 노가다를 했습니다. 전부는 아닐 지언정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 전승을 통해 기도장에 등록 한다면 전투가 더욱 재밌죠!!
**미처 하리아 반도 끝에서 누오노로 가는 사진은 준비를 못했습니다. 반도의 끝에 다다르면 식물계 몬스터 두 마리가 있구요, 그 너머로 성벽이 보입니다. 대쉬로 성벽을 뛰어넘으면 난입이 가능합니다!!

무장상선단의 두목인 '엔리케'와 대화하면 협상 성공입니다! 전부 세가지의 선택문이 나오는데요. 사진 처럼 두번 째 선택을 하면 됩니다. (다른 것은 안되어요~) 그리고 '시인의 파고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동미라마와 모벨룸 그리고 누오노가 위치한 '北 론키드' 지방을 제국의 세력 하에 두게됩니다.
이제부터는 '간바랜드' 공략에 들어가겠는데요. '홀리오더' 가 활동하는 곳이며 크게 두가지 공략 루트(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간바랜드의 헤롤드 국왕의 초청을 받아 왕위 계승 사건을 해결하고 - 사이프리트 처치 후 (그 사이에 소소한 사건과 몇가지 공략
방법이 있긴 합니다) 간바랜드를 제국에 합병시킨다
2. 헤롤드 국왕의 초청을 미루면 (연도 점프) 사이프리트가 간바랜드를 멸망시키고 '호파'의 홀리오더 '소피아'를 도와 간바랜드 수복
에 협조한다.
*두 방법 모두 결과적으로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간바랜드' 이벤트 만큼은 다른 이벤트와 중복되지 않게 한번에 일사천리로 해결하는
게 상책입니다. 자칫 영영 '홀리오더'를 동료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거든요.
제 경우는 방법2. 로 했습니다. 참고로 '간바랜드' 수복에 관한 이벤트는 세이브 파일이나 편집한 영상자료가 없어서 공략 순서와 경로
위주로 게재하게되었습니다. 미리 양해 드립니다.

'소몬' 에서 배를 타면 '더글라스'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등장한 더브... 멋지다 퐁퐁~)
사진은 평화로워 보이지만, 실제 이벤트 중이라면 사이프리트의 졸개들이 도시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조우하게 된다면 선택문이 뜨고, 전투를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한 피해서 다닙니다.
더글라스의 상점과 여관 또는 주민들로부터 '호파' 와 '네락' 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오른 쪽이 '호파' 왼 쪽이 '네락' 입니다. 본래 성주는 故헤롤드 왕의 장남과 딸이었지만 장남은 살해 당했습니다.
곧장 '호파'로 이동합니다. 뿅~

호파에 들어서자마자 있는 집은 학교... (걸상이 여섯 개... 분교?...) 입니다. 학교 안의 굴뚝을 통해 올라가면 왕녀 '소피아'가 수복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이미 간바랜드 수복 후라 굴뚝으로 못들어가네요. 죄송합니다)
소피아를 만나면 '스탭'의 초원과 경계한 '장성'이 몬스터들에 의해 점령당한 상태라고 얘기해 줍니다. (약간의 신세타령도 함께... .. .)

장성(장성東門)으로 이동합니다. (오른 쪽 사진의 황제 옆에 있는 돌이 본래 몬스터의 보스가 숨어있는 동굴이었습니다) 굴 끝에 있는 보스를(대부분 사룡과 개미 한마리가 등장합니다. 둘은 사반나에서 친해진 듯) 죽이면 동굴이 붕괴됩니다. (FF 시리즈처럼 몇 분 안에 탈출 하거나 하는 시나리오는 없습니다. ㅇ_ㅇ)

다시 호파에있는 소피아에게 장성의 얘기를 전해주면, 사이프리트를 응징하고 친족의 복수를 하겠다는 둥 하면서 뛰쳐나갑니다. (멋있어... .. .)
그녀를 따라서 더글라스로 이동합니다.

더글라스의 성 앞은 원래 '스플리건'(거인계)이 지키고 있습니다. 제법 강한 공격력과 '그랜드 크로스' 라는 기술을 사용하므로 상대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정 힘들다 하시면 물안개 + 스턴 사용하세요... 물론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아직 성안에 들어가기전이라면 '스플리건' 을 상대로 기술치 노가다를 할 수 있습니다. 건물에 들어갔다 나오면 계속 생성되기 때문에 몇번 이고 상대가 가능합니다. 기술 습득은 몰라도 기술치 습득은 일단 몬스터를 해치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 솔찮은 기술치가 획득됩니다. 또한 지금 상태로는 다른 지역을 오가도 이벤트에 차질이 생기지 않습니다. 연도 점프를 해도 계속 진행중인 거으로 기억합니다. 스플리건과 5번 전투 무기나 방어구 개발이 가능한 거죠.

더글라스 성안에도 몬스터가 있습니다. (사진은 없지만... .. .) 성문을 들어서자마자 왼쪽으로 가면 지하 감옥으로 내려 갈 수 있구요. 철창을 지나면 사진처럼 횃불이 꺼진 지점이 보입니다. 반대편의 숨겨진 공간에 故헤롤드 왕의 막내 '토마' 의 유령이 있습니다. 대화를 시도하면 클리어!!

이제 '네락' 으로 갑니다. 실제 상황은 사진과 좀 다른데요. 병사도 유령이고, 왕좌에는 '게오르그(장남) 와 '토마'의 유령이있습니다. 이들에게 말을 걸면 승천하면서 '사이프리트의 요새' 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사이프리트의 요새 입니다. 장비를 체크하고 (허나 사이프리트는 보스들 중 손에 꼽힐 만큼 약체) 갑니다.

요새 안은 특별히 숨겨진 장소라든 가 할 것은 없구요. 보물 상자들은 클리어 후에도 챙길 수 있습니다. 역시 아직까지는 일반 몬스터와의 전투횟수가 많을 필요 없습니다. 사이프리트로와 전투 후 확률적으로 '어스 가드(방패)' 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요새 안에 있는 아이템이나 챙기는 게 낫다고... 생각... 합니다...
사이프리트르르 해치우면!!

간바랜드를 수복하고 홀리오더들을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저게 원래 맞는 사진인데... .. .)
다들 아시겠지만 '홀리오더'는 남자는 검과 창에 여자는 봉술에 능하구요. 남자는 완력이 제법 쓸만합니다. 여자는 마력이 높은 경우가 많구요. 또한 하늘이나 기타 술법을 갖고 있답니다. 초중반에 걸쳐 두루 활약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