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사랑하는 이에게 보내는 강정마을로의 초대 (제주의 소리, 오마이뉴스)
김정도 '기후해양정책연구소 코리' 연구실장
2025년 2월 1일, 제주해군기지를 주둔지로 두고 있는 제7기동전단이 기동함대사령부로 승격⸰창설될 예정입니다. 10년간의 국가폭력을 동원해 2016년 건설된 제주해군기지는 그간 핵잠수함과 핵항공모함을 비롯한 미군함 입항 등을 통해 미국의 대중국 전초기지로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기동함대사령부 창설은 그 기능과 역할을 확장함으로서 제주가 스스로를 비롯한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를 더욱 위협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더해 현재의 제주해군기지는 각각 기함 1척, 이지스 구축함 및 구축함 6척, 잠수함 2척 등으로 구성될 3개 기동전대와 1개 기동군수전대로 편성될 기동함대사령부가 주둔할 수 있는 물리적 조건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제주 전역으로 군사기지화가 확장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기동함대사령부 창설을 규탄하는 사람들의 목소리, 그 마지막 이야기를 전합니다.
"강정해군기지 반대운동에서 제주해군기지 폐쇄운동까지 18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누군가는 말합니다. 당신들은 진 싸움을 했다고, 운동은 끝이 났다고. 아닙니다. 우리의 18년이 더 큰 전쟁의 위기로부터 평화를 배신하려는 움직임으로부터 민주주의와 인권을 짓밟는 군사 폭력의 발호로부터 누군가의 평온한 일상을 조금이라도 지켜왔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보러가기
👉
https://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433645
👉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3099207&CMPT_CD=SEARCH
🌊기동함대사령부 창설 규탄!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키기 위한 집중 행동
▪️일시: 2025년 2월 3일(월) 오전 10시 ~ 낮 12시
▪️장소: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정문 일대
▪️내용: 집중집회 - 기자회견, 공연, 발언 등
▫️오전 7시부터 생명평화백배와 피케팅 등 사전평화행동이 진행됩니다.
▫️낮 12시부터 행진, 발언, 공연 등 마무리 집회가 진행됩니다
▫️두드리면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물건들을 가져와주세요. 날씨가 춥습니다. 방한용품 개별적으로 준비해주세요.
🌿 문의 강정친구들 (070.4129.6179)
(전달: 강정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