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타이어, 교체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 오래 쓸 순 없을까요?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해주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타이어는 4개가 균일하게 마모가 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주면 더욱 안전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타이어 위치 교환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는 균일하게 마모되지 않는다?
우선 타이어는 동시에 교체하더라도 주행을 하고 나면 4개의 바퀴가 균일하게 마모가 되지 않습니다.
- 차량의 구동 방식에 따라 동력을 전달하여 주행하는 방법이 달라 앞, 뒤 타이어 마모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타이어의 마모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운전 시 차 내에 무거운 짐이 실려 있는 쪽이나 차 구조상 엔진 변속기 등 무거운 부품이 탑재된 쪽의 타이어가 빨리 마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타이어가 균일하지 않게 마모된다고 해서 매번 새것으로 바꿀 수는 없는데요. 이 경우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줌으로써 타이어를 좀 더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구동 방식과 타이어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하니 계속해서 알아볼까요?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전륜 구동 차량
국내 자동차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전륜 구동 차량입니다. 엔진이 앞에 위치하고 앞 바퀴 힘으로 달리기 때문에 무게 중심을 버티고 있던 앞 타이어는 뒤쪽으로, 뒤 타이어는 좌·우를 바꿔 앞쪽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후륜 구동 차량
보통 수입 자동차에서 많이 보이는 후륜 구동 차량은 뒷바퀴에 힘을 가해 달리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뒤쪽 타이어를 앞쪽으로 앞 타이어는 좌·우를 바꿔 뒤쪽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사륜 구동 차량
네 바퀴가 모두 엔진의 힘을 받아 달리는 사륜구동 차량은 보통 SUV를 비롯하여 대형 세단, 레저용 자동차 등 고성능 자동차에 보통 채택되는 방식입니다. 사륜구동 방식의 차량의 경우 앞, 뒤 타이어를 X자로 교차하여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종류에 따라 다르다, 방향성 / 비대칭 타이어
방향성 타이어는 V자 형태 패턴이 두드러지며 고속주행에 특화된 타이어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타이어와 달리 장착 방향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앞, 뒤로만 위치를 교환해야 합니다. 단, 안쪽과 바깥쪽을 반대로 장착할 경우 소음이나 떨림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가 필요합니다
비대칭형 타이어의 경우 좌, 우 패턴이 다르게 설계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성능 타이어로 나온 비대칭형 타이어는 IN-OUT만 제대로 맞춰 부착한다면 앞, 뒤, 좌, 우 자유롭게 교체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위치교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스타일에 따라 타이어가 마모되는 위치가 달라지니,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위치를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