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신화는 지구상의 모든 지역이 갖고 있다. 그 중에 성경의 노아 이야기가 유명하다. 중국에서는 홍수를 다스리는데서 역사가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곤, 우 라는 영웅이 홍수를 다스린다는---)
대홍수의 범람으로 인류가 멸망하고, 새로운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은 창세 신화의 일반적인 형태이다. 따라서 홍수신화는 창세신화의 기본 단위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홍수 신화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중국의 홍수 신화는 신의 징벌이 아니라 조직적인 인류 사회를 구성하기 직전의 세계 상활을 총결하는 의미가 강하다.
초사의 천문에 의하면 홍수 자체에 대한 강조나 폐해에 대한 말은 없이 인류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곤과 우의 치수에 대한 실패와 성공을 담았다. 일종의 영웅신화적인 요소가 있다. 곤과 우가 치수를 하는 과정을 마치 신화처럼 서술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이야기 내용은 재난에 대한 인류의 투쟁사처럼 비친다. 원시 선민들의 치수에 대한 염원가 갈망이 신화로 농축된 것이 곤, 우의 신화라고 할 수 있다.
곤, 우의 신화는 교육적 효과가 강할 뿐 아니라 감염력도 뛰어났다. 곤, 우는 중국의 다른 신화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역사화 과정을 거친다. 이로 말미암아 우는 하 왕조의 개국 군주로서, 그리고 유가의 가장 이상적인 성군의 한 사람으로서 인식되어 온다. 우를 면밀히 살펴보면 천신 색채를 띠고 있는 신화 인물이지 현실적인 제왕으로 보기는 어렵다.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역사화된 고대 신화로 본다.
곤, 우 신화의 발생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견이 분분하다.
곤, 우 신화가 발생한 원인을 보자.
요임금 시절에 홍수가 일어난 참상을 후대의 유학서에도 자주 나온다. 원시인들의 삶의 양태를 표현한 것이라고 불 수 있다.
‘요 임금 때 천하가 아직 안정되지 않아 홍수가 일어 사방이 범람하였다. 초목은 멋대로 무성하게 자라괴 금수는 떼를 지어 번식하였다. 오곡은 아무런 수확이 없었다. (맹자)
요 임금 시절 홍수가 횡류하여 도처가 범람하자 뱀과 용의 거처가 되고, 사람들은 의탁할 곳이 없게 되어 낮은 곳의 사람들은 나무 위에 둥지를 짓고, 높은 곳의 사람들은 동굴을 파서 살았다.(맹자)
고대인들에게 홍수는 불가항력이었다. 공포의 대상이었다. 홍수는 보이지 않는 어떤 힘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믿었다.
‘요 임금 시절 공공이 홍수를 일으켜 동방의 부상(신령스런 뽕나무)에까지 물이 찼다. 이때는 용문산과 여량산이 아직 뚫여있지 않았고, 장강과 회수가 하나로 합쳐져 사방이 모두 물바다가 되어버리자 백성들이 모두 구릉으로 올라가 나무에 매달려 목숨을 건졌다.
(회남자에 의하면 홍수는 기상학적인 문제가 아니고 공공(共工)으로 대표되는 악의 세력에 의해 고의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홍수 앞에 인간은 왜소하고 보잘 것 없다. 그러나 인간이 자연을 극복하는 것을 다룬 것이 곤, 우 신화이다.)
첫댓글 고대 중국의 요순시대에 나라가 태평했다고 해도
자연이 안정되지 않아서 사람들이 불쌍하게 살았군요.
홍수가 나면 금수가 떼를 지어 다니던 시절은 무섭습니다.
홍수때문에 나무둥지와 동굴에서 살아야 했던 시대보다는
지금 시대에 살 수 있는 것을 행복으로 알겠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메소포타미아의 노아의 방주에서 -- 홍수신화는 전 세계적입니다. 마야 문명에도 해가 홍수에 잠겨버렸다는 신화가 있습니다.
아마도 빙하기가 끝나면서 얼음이 녹아서 지구상 모든 곳에 홍수를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ㅅ
구약성서에 나오는 '노아의 홍수'도 이와 같겠죠...
중국의 홍수신화 잘 읽고, 많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