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소주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란 인사말을 드리기도, '안녕하기'도 참으로 죄스러운 시대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2014년 대한민국 신문과 방송의 행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2014년 봄, 지금 우리는 언론이 어떻게 힘센 권력을 살리고 힘없는 사람을 죽이는지 그 생생한 현장에 있습니다.
2008년 자신들이 보도했던 내용을 단지 정권이 바뀌었다는 이유만으로 정반대의 보도를 하던 조중동과 비교하여 하나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뻔뻔하고 더 무책임한 오보와 선정적 보도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참사와 실패한 구조의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촉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신문과 방송은 일사불란하게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들을 대변하는 하수인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사실확인 조차도 없이 던져주는대로 받아먹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사실 확인만 있었더라도 '전원 구조' 오보는 없었을 테고 지금과 같은 대참사는 막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 언소주는 '언론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스스로 바로 서지 못하면 국민이 바로 세운다'는 기치 아래 스스로 모인 언론소비자들의 모임입니다.
MB정권을 거치면서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진 언론이라고 부르기에도 민망한 신문과 방송이 되었지만 지금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그들의 행태는 도저히 더 이상은 묵과할 수가 없습니다. 언론의 잘못을 지적하고 비판하며 회초리를 드는 것은 언론소비자로서의 사회적 책무입니다.
이에 우리 언소주는 2014년 사업계획서상의 주요 사업중의 하나인 '2008 광고불매운동 계승 발전 사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하에 지금 시작합니다. 2008년 광고불매운동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조중동과 정권의 탄압으로 강제 중단된 이후 광고리스트 게재마저 인력과 비용의 문제로 진행과 중단을 반복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여건이 안된다는 이유로 더 이상 미루는 것은 회원 여러분에 대한 믿음의 부족일 것입니다.
2008년 조선일보는 우리 언소주를 '광고불매운동의 본산'이라고 했습니다. 거침없는 믿음과 본산의 자부심으로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신문과 방송으로 구분하여 우선 1차적으로 광고리스트 게재를 다시 시작합니다.
5개 주요 일간지의 광고리스트를 일단위로 정리하여 매일 카페에 공개 게재하고 월간 통계와 분석리포트를 발표할 것입니다. 카페 메뉴 '언론소비자 자료실 > 주요 일간지 광고리스트'에 게재되는 광고리스트 자료는 완전 공개되므로 누구든지 제한없이 자유롭게 열람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방송의 경우는 3개 지상파(KBS,MBC,SBS)와 4개 종편(조선TV, 중앙 JTBC, 동아 채널A, 매경 MBN)의 메인뉴스의 광고를 주간 단위로 정리하여 매주 월요일 카페에 공개 게재하고 마찬가지로 월간 통계와 분석리포트를 발표할 것입니다. 카페 메뉴 '언론소비자 자료실 > 종편 방송 광고리스트'에 게재되는 광고리스트 자료는 완전 공개되므로 누구든지 제한없이 자유롭게 열람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후 광고모니터링 대상에 메인뉴스에 외에 각 방송사별 간판 시사프로그램을 추가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차 진행에 이어서 2차 진행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1차 진행이 2008년 광고불매운동의 '계승'이라면 2차 진행은 '발전'에 해당됩니다.
회원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발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조만간 공표하겠습니다.
소비자운동, 특히 언론소비자운동은 많은 분들이 함께 할때에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언소주 회원 여러분과 언론소비자 시민 여러분과 함께 언소주가 광고불매운동을 다시 시작합니다.
(신문 방송 광고모니터링 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 http://cafe.daum.net/stopcjd/UEr/1841)
'언론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스스로 바로 서지 못하면 국민이 바로 세운다!'
고맙습니다.
2014년 5월 2일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첫댓글 신문 방송 광고모니터링 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 http://cafe.daum.net/stopcjd/UEr/1841
힘껏 응원하고 불매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참여 합니다,
저또한 참여 합니다~!!!
저도. 참여합니다
적극 참여 합니다``
적극 참여합니다!!
동참합니다.
참여합니다. 조 중 동에 광고내면 불매
저도 참여합니다.
참여해야죠.
참여합니다.쌍수를 들어 찬성.
멋집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적극 같이합니다
적극 참여합니다.
타겟을 정해 하나씩 하는게 좋겟습니다. 선택과 집중전략으로요. 하나로 통일해야 힘이 생기는 법이고 적들이 위협을 느낄겁니다. 분산되면 힘이 없습니다.
동참 합니다!!
동참 하겠습니다.
모두 고맙습니다. 현재 일을 도와주실 손발을 준비중입니다.
일단 5/12부터 신문 먼저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많으십니다
회원 배가 운동도 합시다.
카페회원 10만명!
그리고 나아가 카페회원 100만명!
동참하겠습니다.
참여합니다
당연히 동참 합니다.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썩은 언론을 바꿀 길은 그들의 돈줄을 끊어놓는 방법 뿐. 돈을 제일로 아는 그들이니 최적의 최선의 방법입니다. mb때 숙제 많이 했는데 다시 저도 이어 해보겠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5.13 08:54
캐건희넘이 뒈질려니 국민들이 쌍수를 들어 박수를 치고 있습니다. 1%의 졸부들이 횡포는 토벌되어야 합니다. 좃몽준이도 정신차리게 대가리를 박살내야 합니다....
다른 카페에서 언론개혁프로젝트 이야기 듣고 건너오다 여기까지 왔어요.
동참하겠습니다.
서시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