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 온 BMW 640D
운행 중 엔진 경고등때문에
여러 업소를 방문하엿는데
확실한 답을 얻지 못하여
차수리닷컴에 진단 의뢰 한 차량입니다.
증상은 이렇습니다..
주차 후 초기 운행 시
가속을 좀 급하게 하면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고
이후 주행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러 업소를 거쳣지만
무엇 무엇을 바꾸어 보자는 말에
찾아 오셨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엔진오일이 듬뿍 묻어잇는데
터보 호스입니다..
사실 이것때문 만은 아니지만
이렇게 확실한 증거는 놓치지 않아야하는데
잘 보이지 않는곳에 위치한 부품이라
눈에 불을 켜고 보아야 보입니다...ㅎㅎ
입고 당시 고장코드입니다..
엔진 ECU 고장코드는
'244C00부스트 압력 낮음'
대표적인 고장이 기록되어 있었으며
전조등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여러가지 고장메모리가 보이는군요..
부스트 압력 낮음의 원인을
하나씩 열거하자면 억수로 많은데
1. 터보라인 누설
2. 터보불량
3. 진공라인 불량
4. 센서 불량
5. ECU불량
대표적인 증상인데
하나하나 정확하게 점검 후
무엇을 바꾸지 말아야 할지를 파악하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확률적으로
좁혀 찾아가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한마디로 자동차진단을 한다는 말이며
차수리보단 자동차진단이 우선이라는 말이죠...
물론 진단기술료가 들어가지만
수입차 부품!
억수로 비싼거 아시죠...ㅎㅎ
테스트플랜 모드 검사 중
터보 압력 대비 공기질량값을
측정한 결과 정상이지만
거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참고로 초기 반응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목표값 대비 실제값을 보기위해
피코를 이용하여 계측한 결과
반응 속도가 너무 느린것을 알 수 잇습니다..
그런데 부스트 압력은 정상적으로
측정이 되는것으로 보아
터빈의 문제보단
액츄에이터 기능의 문제로 보입니다..
뭐 단품으로 나오지 않으니
어셈블리로 교환해야 하지만요...
그러나 반응이 빠를때는
정상적으로 반응을 하는것으로 보아
평소 운전패턴에 따라
엔진경고등이 점등 될 수 있음을 고지하고
그 중 심각한 터보 호스와
에어크리너는 교환을 하고
출고 하기로 합니다..
물론 정확하게 정비를 하면
터보 바꾸면 됩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엔 너무 아까워서요...ㅎㅎ
참고로 제가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전화 문의가 억수로 많이 오는데
작업중에 상담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하다보면
불친절하거나 성의없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사실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곤 싶지만
현제 작업하고 있는 차량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을 하면서
공정을 마무리 지어야
예약하고 방문하신 분들에게
제가 해 드릴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다해서
돈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제발 제가 집중하여
차를 잘 만질 수 있도록
전화 보다는
문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답변드릴테니
제 목소리 듣고 싶어도 좀 참아주세요...ㅎㅎ
또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혹시 전화를 받지 못할수도 있답니다..
전화를 피하는것은 아니니까
오핸 하지 마시구요...ㅋㅋ
오늘도 억수로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