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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가장 인기 많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웨이신 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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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2-2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서산산(칭다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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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장 인기 많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웨이신 5.2 - 2013 웨이신 5.0, 결제 기능 출시 후 인기 상승 - - 전 세계 제5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시장 현황 및 전망
○ 2010~2013년 스마트폰 사용자 급증 - 중국 소비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해 2013년 4억5000명에 달하고 향후 2년간 평균 18%이상 증가할 추세로 보임. - 삼성, 애플 브랜드는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큰 비율을 점유하고 다음으로는 저렴한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 레노버(联想), 쿨패드(酷派), 중싱(中兴), 화웨이(华为)의 제품이 보급됨. 2014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5억 명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며 보급률은 50%에 이를 전망
자료원: 中国智能手机市场季度监测报告
□ 웨이신(微信) 발전 현황
○ 웨이신은 무엇인가? - 웨이신(微信)은 텐센트가 2011년 초에 출시한 앱으로 문자와 사진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다양한 음성을 지원하는 무전기 형태의 채팅 애플리케이션임. 사용자는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통해 음성, 동영상, 사진, 문자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음. - 웨이신(微信)은 공공계정과 '모멘트', 뉴스 발송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흔들기, 번호 검색, 주변 사람 검색, QR코드 스캔 방식을 통해 친구와 관심 계정을 추가할 수 있음. - 또한, 웨이신(微信)은 그 내용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고 사용자가 좋은 내용을 발견하면 모멘트에 공유할 수 있음. '웨이신(微信)은 하나의 생활 방식'이 웨이신(微信) 공식사이트의 광고 문구이고 일상 생활에서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임.
○ 웨이신 설립 과정 - 2012년 3월 말, 웨이신(微信)은 433일 만에 사용자 수 1억 명 기록을 깸. - 2012년 9월 17일, 웨이신(微信)은 6개월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사용자 수 2억 명의 기록을 깸. - 2013년 1월 15일까지 사용자의 수는 3억 명에 달함. - 2013년 8월 5일, 웨이신(微信) 5.0 업데이트 - 2014년 1월 28일, 웨이신(微信) 5.2 버전 출시(최신 개정판) - 2014년 2월 20일, QQ브라우저(인터넷)판 웨이신(微信) 출시
□ 웨이신(微信) 5.2의 인기 지수
○ 중관춘(中關村) 중국 스마트폰 인기 애플리케이션 사용 순위(현재까지)
자료원: 中关村
□ 웨이신(微信) 5.2가 인기를 얻는 원인
○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다양한 기능 - 웨이신(微信)은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통해 음성메시지, 동영상, 사진 이미지,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으며 1대1 혹은 그룹대화를 할 수 있음. 이외에도 최근 유행하는 LBS 기능을 통해 사용자 근처의 또 다른 웨이신(微信) 사용자를 찾아내 소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동통신의 새로운 교류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줌. 이로 인해 웨이신(微信)은 단지 수다를 떨 수 있는 도구의 기능을 넘어섰다고 볼 수 있음. - 인터넷 제품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려면 데이터 수치를 볼 필요 없이 주위 사람들만 관찰해도 알 수 있음. 최근 젊은층뿐 아니라 중년층도 웨이신(微信)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을 볼 때 이미 중국에서 가장 환영받는 애플리케이션임을 알 수 있음.
○ 무료 애플리케이션 웨이신(微信) 5.2버전 - 웨이신(微信) 5.2는 다운로드를 포함해 완전히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압박을 주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塞班, i-phone 등 여러 기종의 스마트폰에서 폭넓게 사용 가능함.
□ 사용자들에게 폭넓게 환영받는 웨이신(微信)의 8가지 기능
○ 음성메시지 - 현재 핸드폰을 가지고 웨이신(微信)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음성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보편적인 일임. 2011년 5월, 웨이신(微信) 2.0버전이 음성메시지 기능을 내놓음. 이 기능은 talkbox를 모델로 한 것으로 사람들이 음성으로 서로 대화할 수 있게 함.
○ 영상통화 - 웨이신의 영상통화 기능 출시로 인해 장시간 보지 못한 친구나 친척들과 언제든지 수시로 핸드폰을 이용해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게 됐음.
○ 주변 탐색 - 이동인터넷 시대의 도래에 따라 LBS 기술은 거스를 수 없는 추세가 됐음. 웨이신은 이동통신 애플리케이션 중 LBS 영역의 선구자로 “주변 탐색”혹은 “병 편지”등의 기능은 지인뿐만 아니라 낯선 사람들까지 sns로 유입되게 함.
○ 흔들기 - 식사할 때도, 차를 기다릴 때도, 쇼핑할 때도 중국 전역의 사람들이 웨이신의 ‘흔들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일종의 추세며 유행임. 이 ‘흔들기’ 기능은 사용자들이 쉽게 자신의 부근에서 웨이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포착할 수 있게 해 낯선 사람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범위를 확대시킴. 최신판인 웨이신 4.3에는 “흔들어 사진 전송” 기능이 새로 추가돼 컴퓨터의 인터넷 화면상의 사진이나 이미지파일을 휴대폰으로 전송할 수 있어 예전보다 더 신속하고 빠르게 휴대폰의 바탕화면으로 지정할 수 있거나 혹은 친구들과 같이 공유할 수 있게 됨.
○ QR코드 - 웨이신에는 QR코드 스캔기능이 추가돼 있어, 다운로드나 하이퍼링크와 같은 비교적 예전방식보다도 더욱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자료를 열람하거나 정보를 찾을 때 편리하게 정보를 스캔해서 얻을 수 있음.
○ 웨이신의 인터넷버전 - 컴퓨터 인터넷과 웨이신을 직접 연결해 사용자들의 큰 환영을 받고 있음. wx.qq.com 화면의 QR코드를 스캔해 컴퓨터버전의 웨이신을 등록할 수 있음. 키보드를 이용해서 웨이신 친구들과 더 편리하게 채팅할 수 있으며 웨이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진이나 이미지파일, 문서 등을 전송할 수 있음.
○ 친구들과의 서클 - 웨이신 '친구들과의 서클' 기능은 많은 네티즌들과 사용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사용자가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을 웨이신이 수시로 사용자의 친구들에게 알려줘 친구들과 서로 공유할 수 있음.
○ 온라인 결제 - 2013년 8월 웨이신(微信) 5.0 버전은 결제 기능이 정식으로 추가됨. 웨이신(微信) 결제 기능의 첫 단계에는 공공계정 결제, QR코드 결제와 모바일 결제를 포함한 실현 가능한 수단이 있음. 웨이신(微信) 결제 기능 출시 초기에는 현재 상점들의 수와 결제 수단이 많지 않아서 단기간 내에 즈푸바오(支付宝, Alipay) 등 기타 제3의 모바일 결제시스템에 필적하기는 힘듦.
□ 전망 및 시사점
○ 세계 최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음. - 웨이신이 신속하게 빠르게 다양한 기능들을 내놓자, 중국을 넘어서 세계적으로도 유행하는 추세임. 웨이신 해외판 wechat은 동남아 및 유럽과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음. 웨이신의 이런 괄목할 만한 성장은 중국의 애플리케이션이 세계 시장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는 기존의 여론을 불식시킴. 현재까지 전 세계 제5대 모바일 어플케이션이 되며 앞으로 최강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임.
○ 웨이신(微信) 미래 발전 방향 - 향후 1년 안에 웨이신이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시스템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QQ보다 잠재된 발전 가능성이 높음. - 웨이신의 vip는 QQ의 vip와 달리 주로 하드웨어면에서의 vip를 말함. - 웨이신은 최근 하드웨어 제품 출시에 많이 주력하는 추세임. 이미 이어폰을 출시했으며 웨이신 디지털카메라, 웨이신 전자명함 등을 출시함. - 텅쉰(腾讯)은 기업의 웨이신 설치에 주력해 웨이신을 통해 대중들에게 더욱 쉽게 기업의 제품을 선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기업의 서비스 플랫폼을 웨이신에 개설해 문자메시지 서비스 등을 확대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 - 전자상거래 계좌를 출시해 전자상거래 플랫폼 토대 마련
○ 웨이신 온라인 결제는 성공한 애플리케이션 공략으로 보임. - 웨이신(微信) 결제는 아직 계속해서 수정해가는 중이며, 이미 완성된 기능으로는 온라인결제(精选商品), 소액결제(电影票和滴滴打车), 더치페이(AA收款), 개인계좌이체(新年红包), 요금납부(手机话费充值), 재산관리(理财通) 등이 있음. - 지난해에는 하이디라오(海底捞)와 협력해 오프라인 상점 QR코드를 검색해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실현함. 웨이신(微信)은 한 걸음씩 결제 기능을 제3방에 개방하고 있음. 당당(当当), 유쿠(优酷), 모구지에(蘑菇街), 따중디엔핑(大众点评) 등 이미 많은 기업들과 연계했고, 결제 수단은 나날이 많아지고 있음. - 업계 전문가는 "웨이신(微信) 사용자 규모가 커짐에 따라, 웨이신(微信) 결제의 편리한 실행은 사진을 찍고, GPS 위치 측정과 같이 핸드폰의 하나의 기본 기능이 될 것이며 가장 보편적인 핸드폰 첨단 결제 방식이 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고 함. 머지 않아 웨이신(微信) 결제 기능은 공동구매, 충전 등 일상 결제 수요를 갖출 것이고 거래 규모는 대폭 증가할 것임.
자료원: 中国智能手机市场, 中关村, 百度 |